인생의 지도 - 오기사가 그리는 불행의 미학과 치유의 여정
오영욱 지음 / 페이퍼스토리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처음 이책에 관심이 갔던 이유는 바로 책제목때문이다,,,사람의 일생을 지도로 그릴수 있을까?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인생의 여정을 지도로 그려 놓았다고 어떻게 표현해 놓았을지 궁금해서 이채을 읽어보게 되었다.


한편의 수묵화같은 책표지와 한장한장 책장을 넘길때마다 펼쳐지는 인생의 여정의 길이 거부감없이 다가온다,,,마치 오래된 지도를 보는 느낌이랄까? 좀더 가까이 다가가 들려야보게 된다

무턱대로 한장한장 넘길때마다 새롭게 나오는 한 키워드에 따른 인생의 지도,,,,아! 이렇게 표현되는구나~~ 하며 지도를 본니 왼쪽의 그 키워드에 대한 작가의 짤막한 사유가 적혀 있다...

깊이있게 다가오는 글도 있고 알쏭달쏭하는 글도 있다,,,아! 그러보니 이책 에세이였지,,좀더 깊게 들어가면 그림에세이라는 분류에 속한다,,그림과 함께 작가의 이야기를 듣는 그림에세이,,,


'탄생'의 페이지부터 시작되는 길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생동안 만나게 되는 삶의 키워드, 108개의  (탄생, 친구, 꿈, 질투, 외로움, 우월감,편견, 죽음, 시기,,,등등,,,영원)키워드를 놓고 147장의 지도를 그려 놓았다.

 

 

<기적의 나루터>에서 마치 기적처럼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여 태어난 시대, 장소 부모의 상황이 그 사람의 운명을 만들고 죽음과 영원에 이르기까지 기나긴 여정의 길이다.

어떤 지도는 쉽게 이해가고 이렇게 표현되네! 하며 끄덕끄덕하기도 하지만 어떤 키워드에 해당하는 지도는 어?? 하면서 한참을 들여다 보게도 된다.

왼쪽페이지의  저자의 짤막한 사유가 참으로 깊게 다가올때도 있고 그냥 대출 넘겨 버릴때도 있다,, 바로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게 되는 것이 바로 이책의 매력인것 같다.


그중에서 인상깊었던 몇개의 키드워에 저자의 짤막한 사유를 적어본다면,,


친구란

추억을 공유하면서 서로에게 바라는 게 아무것도 없는 사이다

좋은 친구란

서로에게 바랐던 게 아무것도 없었음에도 고마운 일이 계속 생겨가는 사이다

그리고 좋은 인생이란

자신이 누군가의 좋은 친구가 되어 있는 것이다. - 본문중

 


'결혼제도는 인류의 문명이 허약한 남자들과 자존적인 여자들에게 선사한 선물이다' 라고 말한 결혼에 관한 지도와 '외로움이 존재의 근거'라며 <외로움의 삼거리>와 <아픔을 딛고 있는 호수지구>가 있던 외로움에 관한 지도가 인생깊게 남는다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 즉 인생이 목적은 행복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자신이 사랑하는 이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때 나도 행복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라는 말에 절대적으로 공감이 간다,,,,행복하게 위해 살아가는 삶,,,,, 이책을 보면 행복으로 가는 인생의 길을 알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어느 패이지를 무심코 펼쳐도 한참을 가만히 지도를 들려다보며 저자의 짧은 글을 읽게 되는 이책은 가끔씩 보면서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가?를 되돌아 보게 하는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