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논어를 써라 내 마음과 삶이 변화하는 고전 쓰기의 힘
신창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책한권을 읽고 난후 오랫동안 기억속에 남아 있는 책들의 대부분은 학창시절에 읽었던 고전들이 많다.

고전문학들은 오랫동안 읽혀오면서 스테디셀러가 된 책들이 많은데 왜 그럴까?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을 듯 한데 깊이가 있고 책 속에서 위한을 받기도 하고 또 지혜도 얻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번에 읽은 책은 [ 일생에 한번은 논어를 써라 ]라는 책이다...책 제목에 끌렸다.

< 논어 >는 언젠가 꼭 한번 완독을 해 보고 싶은 책인데 아직 못해보았고 수박 겉핥기식으로 조금씩 알고 있는 정도이다,

논아,,,정확히 논어란 무엇일까? 논어는 대표적인 유교경전으로 공자와 그 제자들의 대화, 공자의 말(지혜)와 행적을 담아 놓은 책이다..

무려 2500년 전에 쓰여진 책인데 오늘날까지 최고경영자부터 학생들까지 모든 연령층들이 읽으면서 지혜를 얻으려고 하는 동양 고전 열풍 속에 <논어>.. 수많은 논어에 관한  책중에서 이책의 특징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일단 <논어>하면 어렵게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책은 나같은 사람들에게 너무 좋은 것 같다.

<논어> 원전의 20장에 걸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주옥같은 문장을 총 100장을 가려 내어 뽑아서 독자들에게 쉽게 이해하기 쉽도록 잘 설명해 두고 있다.

원문과 독음을 들려주고 그다음 그 원문을 해석을 한다음 원문에 사용된 한자의 뜻을 하나하나 해석을 해 두고 있다.

이렇게 하면서 저자가 독자들에게 간단하게 설명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해두는 식이다.

한자의 뜻을 해석해 놓으니 그 구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서 좀더 쉽게 기억속에 남는것 같다. 여기에서 저자는 책 제목처럼 그냥 읽기만 하지 말고 꼭 <써보기>를 하라고 권하고 있다.

글의 내용과 의미를 생각하면서 책의 빈곤간이나 노트를 마련해서 마음으로 새기면서 따라 써본다면 좀더 기억속에 가르침이 오래 남는다고 권해주고 있다.

총 20장에 걸쳐 100장의 문장을 소개하고 있는데 제1편 학이(學而)의 첫문구는  <논어>의 첫 구절이기도 하다.

우리가 너무나 많이 들어서 잘 알고 있는 문구,,,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불역열호(不亦說乎)아...

배우고 늘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부터 시작해 제 20편 100장(질서)의 ,,역시 <논어>의 마지막 구절로 이책을 마무리 하고 있다,,문구는

부지례(不知禮)무이립야(無以立也)요,

부지언(不知言) 이면 무이지인야(無以知人也) 니라..

예를 알지 못하면 설 수 없고,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

 

이책은 빠르게 완독을 하려면 안될 것 같다,,,저자의 말대로 논어의 문구를 읽고 익혀 글의 내용과 의미를 생각하면서 따라 써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루에 한장씩만 공자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면서 따라 써보면서 내것으로 만들면 좋을 것 같다,

내용도 저자가 어렵게 이야기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책 읽는데 부담이 없이 재미있게 여거진다,,그리고 하루에 한장씩 정도는 크게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아서 두고두고 몇번이나 다시 읽어보고 써보면 좋을 책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