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2 매듭 대백과 - 끈으로 만드는 매듭의 모든 것
일본 부티크사 외 엮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3년 3월
평점 :

얼마전 엄마의 핸드폰 장식를 보게 되었는데 못보던 매듭 장식이 멋지게 자리하고 있었다. 급 호기심이 생겨서 자세히 살펴보니 장식매듭으로 된 핸드폰 고리가 아주 멋스럽고 고급스럽게 다가와 보기 좋았다.
이전부터 매듭은 꼭 한번 배워보고 싶은 분야였다.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해 취미도서들을 참 많이도 구매하고 또 책 보면서 손뜨개, 대바늘뜨개, 테디베어만들기, 십자수, 퀼트, 자수 등등 많이 따라서 만들어 보았는데 아직까지 매듭은 한번도 도전하지 못한 분야이다.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 또 배워두어도 계속 활용을 안하면 금방 잊어버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도전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82 매듭 대백과 : 끈으로 만드는 매듭의 모든 것 ] 이책을 통해서 나도 간단한 것은 배워서 직접 만든 매듭 팔찌나 가방 손잡이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소품 정도는 만들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책은 초보부터 프로를 위한 매듭 공예의 결정판 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다.
47가지 끈매듭, 35가지 장식매듭 일람표 부터 시작되는 이책은 초보들을 위한 끈종류 설명부터 시작해 부재료와 기본도구, 그리고 매듭의 기초 기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 47가지 끈매듭 일람표
팔찌나 미산가 실팔찌, 벨트, 핸드폰 줄을 비롯해 요즘 각종 액세서리로 유행하고 있는 것이 끈매듭인것 같다.
장식매듭에 비해서 복잡하거나 어렵지도 않고 또 비즈나 장식스톤을 끼워서 더욱더 화려한 팔찌를 내손으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또 직접 만든 액세서리를 선물로도 줄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이책은 매듭의 난이도를 별 하나에서 다섯까지 표시를 해 주고 있는데 끈매듭은 초보자도 할수 있을 정도의 별 하나에서 둘정도이기때문에 책의 상세한 그림 설명으로도 충분히 따라서 해 볼 정도의 난이도라 좋다.
나도 꼭 간단한 끈매듭으로 팔찌와 집에서 만든 패브릭 손가방의 손잡이이를 만들어서 활용하고 싶다

▲ 35가지 장식매듭 일람표
엄마의 핸드폰 장식을 보고 반해버리게 만든 것이 바로 이 장식매듭이다. 끈매듭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더 있지만 그 화려함이나 고급스러움은 끈매듭이 절대로 따라 올수가 없을 정도로 멋지다.
난이도 별2에서 3개 정도는 매듭을 어느정도 익힌 초보도 충분히 따라 할수가 있을 것 같다,,그만큼 상세히 그림으로 설명을 해 놓았다,,그런데 별 4개가 넘어가면 상당히 복잡해진다,,,책보면서 따라하기에는 머리에서 쥐 내리는 듯 하다 ㅎㅎ
특정한 형태를 본뜬 매듭과 화려한 무늬가 특징인 장식매듭은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지만 < 매듭 응용하기>라고 장식매듭을 응용해서 액세서리 외에도 주머니 끈 스트랩, 장식버튼에 활용할수 있어서 보기에도 너무 멋졌다.

▲ 난이도 ★★★ 의 < 이중 가노매듭 >을 사용한 주머니 끈
난이도 3인 이중 가노매듭은 생각외로 그렇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매듭이 참 이쁜것 같다,, 이렇게 직접 만든 주머니에 이중 가노매듭을 달고 나니 주머니의 가치가 훨씬 높아지는 것 같아서 너무 마음에 든다.

[Part 3 응용편] 에서는 끈매듭과 장식매듭으로 실생활에 사용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소해하고 있다.
응용편을 보면 꼭 나도 끈매듭과 장식매듭을 익혀서 책대로 따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우선 집에 만들어 놓은 천가방에 끈매듭으로 가방 손잡이를 만들어 주고 , 또 팔찌와 목걸이도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선물도 해주고 그리고 무엇보다 엄마의 핸드폰 장식을 내손으로 직접 만들어서 선물해주고 싶다.
이책은 매듭의 기초도 몰랐던 나에게 너무나 알차게 다가온 매듭 공예의 결정판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