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한의사 왕혜문의 참 쉬운 약선 요리
왕혜문 지음 / 미디어윌 / 2012년 11월
절판


요즘 나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밥이 보약이다'라는 말을 실감하게 되었는데 무엇을 먹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나는 양약보다는 한방이 몸에 잘 맞아서 한방에 관심이 많은데 그래서 이책의 '약선 요리'라는 말에 관심이 가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나는 겨우 해먹는것이 여름철 닭백숙이나 삼계탕에 황기를 넣어 먹는다던지 매실엑기스를 만들어서 요리에 사용하는 정도인데 이책을 통해서 다양한 한방레시피를 배울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많이 되었다.




'약선'은 말 그대로 '약이 되는 음식'을 뜻하는데 이책의 저자가 각종 매체를 통해서 '요리하는 한의사'로 알려진 왕혜문씨로 생활건강에 대해 각종 매체 칼럼 연재도 하고 또 요리사이기도 하기때문에 보통의 식재료와 한방의 약재가 어떻게 어울려져서 레시피가 나오며 또 우리 몸에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너무 궁금했다.

보통 약선요리하면은 너무 거창하게 느껴지고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책을 보니 쉬운 조리법과 또 친숙한 재료와 그에 궁합이 맞는 한약제를 이용해서 만든 요리들이 전혀 어렵지 않고 누구나 만들어서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마음에 든다

한마디로 이책을 요약하자면 봄,여름,가을,겨울 각 계절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과 증상에 좋은 약선 요리를 소개한 책이라면 될 것 같다.


봄에는 꽃가루때문에 눈이 피곤하고 춘곤증때문에 나른하고 피곤한데 제철음식인 두릅,냉이,달래, 미나리와 천궁,당귀,국화,구기자,질경,갈근,박하,복분자,헛개나무 열매등을 이용해 약선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여름은 더위때문에 심장에 열이차고 땀을 많이 흘려 몸의 진액이 빠지는 계절인데 수박,참외,자두등의 과일을 많이 먹고 매실, 오미자,황기, 생강,맥문동,인삼,진피 등의 약재를 이용하면 좋다.

가을은 몸을 보양하게 좋은 계절로 호흡기와 피부질환을 조심해야 하고 약선요리로 겨울철을 대비해야 한다.

겨울은 추운날씨때문에 순환기와 근골격계 질환이 많다. 녹용,녹각,산수유, 숙지황,당귀 오가피, 백작약등 혈액순환과 근력강화를 해주어야 한다.


이책을 소개된 약선에 자주 쓰는 한약재의 자세한 설명과 약재의 사기오미(四氣五味)와 요리할때 필요한 정보들이 아주 유익했다. 꼭 기억해두면 나중에 나만의 약선요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많이 될듯하다.

▲(여름) 가지 한입피자 P90~93

책에는 각 계절마다 재료와 궁합이 맞는 한약재를 이용해 효능을 업시킨 몸에 좋은 약선요리 레시피를 몇가지씩 소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눈에 좀 띈것이 바로 가지 한입피자이다.

가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산화작용을 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한데 특별한 한방재료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토마토와 함께 피자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가 너무 간단하면서도 그 효능이 혈액정화와 신진대사 촉진에 좋다고 하니 꼭 만들어서 먹어보고 싶다.

책의 구성은 레시피를 소개하기전에 앞페이지에 위처럼 그 레시피에 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약선요리를 먹으려면 그 음식의 효능과 아울러 자신의 자신의 체질과 맞는지 알아야 하는데 이렇게 앞페이지에서 요리재료의 효능과 한방에서 어떻게 쓰이고 효과가 있는지 설명하고 있어서 요리하기에 앞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듯 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독자들이 줄 칠 필요가 없이 형광으로 미리 눈에 띄게 알려주어서 세심함이 눈에 보인다

오리고기와 산수유 소스

여자라면 누구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을텐데 약선으로 산후 다이어트에 성공한 노하우를 살려 여성 질환과 다이어트에 좋은 특별 약선요리도 소개하고 있다.

나는 오리고기가 내 몸에 잘 맞아서 꾸준하게 먹고 있는데 훈제로 주로 먹지만 먹는 방법이 다양하지 못해서 요즘 사실 질려하고 있는 차였다.


위 레시피를 보고 산수유가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장의 정기를 보강한다고 하니 산수유소스를 만들어서 먹어보고 싶다.


처음 책을 읽기전에는 약선요리가 어려울 것 같아서 몇가지나 만들어서 먹어 볼수 있을까? 했는데 의외로 친숙한 재료들과 쉬운 조리법에 거창한 요리가 아니라서 마음에 든다.

건강을 음식으로 지킬려면 자신에게 잘 맞는 음식, 정말 안 맞는 음식, 또 컨디션이 안 좋을 때 피해야 할 음식, 이럴때 먹어주면 좋은 음식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이책을 보고 한방 약선요리로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알고 약이 되는 음식으로 우리 가족 건강을 지키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