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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로다 화연일세 1
곽의진 지음 / 북치는마을 / 2012년 8월
평점 :

추사 김정희가 '압록강 남쪽으로 소치 따를 자가 없다'는 칭찬까지 했다는 제가 소치 허련선생님을 나는 그냥 이름만 얼핏 들어본 정도였다. 이책 [ 꿈이로다. 화연이로세] 책을 통해서 좀더 깊게 소치 허련이라는 인물의 삶과 예술인로써의 후대 이름을 남기며 조선 최고의 화가가 될수 있었던 그 생애를 엿볼수 있어서 좋았다.
그 옛날 조선시대 환쟁이로써의 삶이 평탄하지 않았을 것임이 예상은 되지만 그래도 소치 허련은 좋은 인연으로 당대의 두 거장 초의와 추사를 만나 그 문하에 의탁함으로써 다른 예술가들보다는 행운이 깃들었다고 본다.
역사 팩션소설인만큼 역사속에 실존인물인 소치 허련과 그의 스승인 초의스님 추사 김정희의 가르침과 예술가의 생애를 어떻게 완성해 나갔는지 참으로 궁금하다.
호남지방 어느 섬에서 어린 허련은 섬으로 유배운 노선비로 부터 그림그리기와 글쓰기를 훔쳐보며 자신의 재능을 키워나간다.
더이상 섬에 파묻혀 있을 것이 아니라 명수들의 그림을 찾아서 익혀야 함을 깨닫고 어린아내와 세 살배기 아들을 두고 섬을
더나 해남땅에 첫발을 내딛는다.
고산 윤선도의 소개로 시, 서 , 화, 차의 사절인 덕망높은 일지암 초의 스님을 만나 의탁하면서 글을 익히고 시를 짓고 경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온화하고 학문에 대한 탐구가 깊은 승려 초의스님의 깊고 냉철한 철학과 자연의 이치와 벗과 나누는 우의를 허련을 그대로 보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다.
일지암에 들어와 초의스님에 의탁해 있을쯤 허련의 평생의 마음속에 오래토록 품어 온 여인인 참봉집 노비인 은분을 만나게 된다.
초의는 다산 정약용, 추사 김정희, 추사부친 유당 김노경, 다산의 아들 정학연 등등 당대의 내노라하는 문사들과 격의 없는 교류를 하고 있었는데 초의스님의 소개로 허련의 그림을 추사 김정희에게 보여주는 계기가 마련되어 진다.
추사는 " 재주는 있어 보이나 견문이 부족하여 궁벽하다."라고 논평하며 허련을 제자로 받아 들인다.
김정희를 만난 허련은 난을 치고 글씨를 쓰는 필법의 묘경을 터득하는 것에서 부터 지필묵이 갖고 있는 성질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양식인 손가락쓰는법, 붓 쓰는 법, 먹 쓰는 법등 모든 기초부터 익혀 나간다.
그리고 추사가 소장한 명화와 법서와 서첩들을 보면서 점차 눈이 열려 그림을 보는 안목도 높아졌고 조선최고의 화가가 되고 싶다는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부단히 노력한 덕분에 스승으로부터 인정받아 시, 서, 화로 일가를 이루어 조선의 큰 화가 될것이라 칭찬 받으며소치 (적을 소, 어리석을 치)라는 호도 내려 받았다.
이후 그림으로 세간에 인정받아 이름을 알리기 시작할때 갑작스럽게 찾아온 스승 추사 김정희의 유배와 소치의 거듭되는 방황과 소치가 예술가의 생애를 완성해 가는 과정이 이책속에 그려져 있다.
소치 이야기뿐만 아니라 그 당시 역사속인물들과 사회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어서 읽는 재미도 좋고 역사 공부도 할수 있어서 더 책속에 빠져들었던것 같다.
또 다른 이책속의 한 축인 은분과의 사랑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 참으로 가슴아프다.
은분이 소치 허련을 만나지 않았으면 좋았을것을~~어쩌면 소설속의 재미를 위해서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 내었을 사랑으로 인해서 가련한 여인 은분,,
소치에게 아내는 단지 좋은 여자일 뿐 사랑은 아니었다, 처음 느끼는 여인에 대한 애련한 감정을 가지게 만든 은분, 허련이 그림 그리는 데에 정진할 수 있는 활력소였으며 채찍이였다고도 볼수 있는 오래토록 마음에 품어 온 여인,,
그러나 소치와 은분의 사랑은 버림과 버림받음의 반복이다.. 노비 은분은 첫눈에 소치에게 반해 마음속으로 사랑을 키워나가는데, 그녀에 대한 마음속의 열정은 있지만 예술을 위해서 절제와 억압한 은분에 대한 소치의 마음,,
은분은 소치에 의해 거듭 버려지고 ,또 거듭 소치를 향한 마음을 멈출수가 없어 거듭 소치를 따라 나서지만 그녀의 삶은 순탄치가 않아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가슴아프다.
은분은 소치에게 버려져 중이 되기도 하고 무녀가 되기도 하며 또 사내에게 강간당해 아들도 낳게 된다.
세월은 흘러흘러 이제 사랑으로 온몸이 지글지글 했던 열병은 사라지고 잔잔히 남은 정을 마음속에 담고 서로에 대한 연민의 힘으로 화해하는 연분과 소치의 모습이 마지막을 장식한다.
처음엔 한권당 400페이지나 되는 책 3권을 언제 다 읽나 했었는데 내가 역사팩션 소설을 좋아해서인지 책에 빠져 책장은 술술 잘도 넘어간다.. 지역적 배경이 호남지방이라서 질펀하게 오고가는 전라도 사투리가 참으로 구성지고 아주 맛깔져서 책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동다송>이라는 책을 저술한 초의 스님때문에 책속에는 차에 대한 글이 참으로 많이도 나오며 또 초의와 추사의 우정이며 서로 오고가는 우의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참으로 재미를 더해준다.
책속에 끊임없이 등장하는 당대 내노라 하는 문사들의 시문도 책을 읽으면서 깊이를 더해주고 천천히 읊조려 보면 아! 정말 멋지구나~하는 생각이 절로든다.
작가의 필력이 뛰어나서 인지 장편 3권에 달하는 소치 허련의 예술적 생애를 훔쳐보는 즐거움이 상당했으며, 두고 다시 찬찬히 다시 읽어보고 싶은 책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