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울지 말아라 같이 시리즈
우치다 린타로 글, 다카스 가즈미 그림, 유문조 옮김 / 한림출판사 / 2012년 7월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책을 보았을때 [ 너무 울지 말아라 ] 라는 책제목과 함께 죽음으로 손자와 헤어져야 할 할아버지가 가슴 아파할 손자에게 전하는 가슴 따뜻한 메시지라는 내용을 보고 꼭 이책을 한번 보고 싶었다.
사랑하는 가족의 죽음은 어른이나 아이에게 모두 크나큰 상실감과 아픔으로 다가온다.
어른들도 견디기 힘든 이런 슬픔을 과연 나는 어떤 말로 설명하고 위로해 줄수 있을까?
읽고자 든다면 단 1분만에 뚝딱 다 넘어갈 정도의 페이지지만 각 페이지마다 가득하게 펼쳐져 있는 일러스트와 손자에게 죽은 할아버지가 전하는 이야기는 한편의 시처럼 흘러서 마지막 페이지에 다달았을때는 가슴 뭉클함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맺혔다

"너무 울지 말아라. 내가 좋아한 너는 웃고 있던 너니까."


할아버지가 하늘나라도 떠난 사실을 모르는 손자는 비가 오는 오늘도 버스 정류장에서 할아버지의 우산과 함께 할아버지를 기다립니다,
그런 아이를 엄마가 데리러 오고 손자는 할아버지와 함께 걷던 그 길을 이제는 혼자서 걸어가야 합니다

할아버지는 자신의 죽음으로 인해서 가슴 아파할 손자가 걱정입니다,,
마음이 약해서 잘 울던 손자가 자신이 죽은 것을 알면 가슴 아파하고 울것을 걱정한 손자에게 전하는 할아버지의 마음입니다
평소 울보는 사람들의 슬픈 마음을 헤아릴 줄 아니까.. 하며 할아버지는 울보인 네가 좋아 하며 말씀하셨지만 자신으로 인해서 가슴아팔 손자가 너무 울지 않기를 바랍니다,
손자와 할아버지는 많은 추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강가에서 함께 새소리를 듣고. 손자가 처음으로 고추 잠자리를 잡고 자랑스럽게 웃어 보였을때도 할아버지는 함께 였듯이
네가 있어서 내가 있었고, 내가 있어서 네가 있었지.라는 할아버지 말씀처럼 손자 옆에는 항상 할아버지가 계셨는데 이제는 ....
할아버지는 손자에게 말합니다,,,

울어도 좋아,,, 슬플 테니까..

그래도 너무 울지 말아라,

내가 좋아한 너는

웃고 있는 너란다,,,,라구요.


책속에 할아버지가 손자를 생각하는 사랑과 따뜻한 말씀속에 펼쳐진 일러스트 속에 가슴 아프게 다가왔던 그림들은 늘 할아버지와 함께 했던 공간들(강가나 들판, 집안의 할아버지의 빈공간)속에서 멍하니 할아버지의 상실감으로 슬픔에 잠긴 손자의 모습이였다.
일러스트 속에 담긴 수많은 생각과 상실감 , 가슴 아픔이 크게 다가와서 책을 보는 내가 다 먹먹할 정도였다,

그렇지만 이책은 할아버지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만 있는 책은 아니다,,,
할아버지는 손자에게 계절과 함께 새로운 만남은 계속해 나감을.... 아이였던 손자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버지도 되었다가 손자를 둔 할아버지도 되는 저연스러운 삶의 과정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래서 가족의 죽음을 처음 접하는 손자(아이들)에게 생명의 흐름을 담담하고 따뜻하게 설명해 주고 이런 가슴 아픈 이별을 너무 가슴 아프게 오래 간직하지 말아라고 말해 준다.



마치 한편의 시처럼 짧은 글속에 할아버지의 손자에 대한 사랑이 넘쳐나서 읽는 내내 감동적이였다.
할아버지와 손자의 아픔다운 추억이 있는 장면들, 또 어른이 되어 가는 손자모습과 세월이 흘러 손자가 할아버지가 되어 가는 모습이 담겨진 일러스트도 너무 좋았다.
죽은 사람은 누구나 산 사람들이 행복을 바란다는 할아버지의 말씀과 울어도 좋지만 내가 좋아하는 너는 웃는 너니까 너무 울지 말라는 할아버지의 따뜻한 말씀이 오랫동안 가슴속에 남아있게 만든 그런 감동적인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