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이븐 - 에드가 앨런 포 단편집 현대문화센터 세계명작시리즈 40
에드거 앨런 포 지음, 심은경 옮김 / 현대문화센터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이 더운 여름이 오니 긴호흡으로 장시간 읽어야 하는 독서(책)은 보기만 해도 부담스럽다.
이맘때쯤 나는 공포스러운 단편들을 묶어 놓은 책을 찾게 되는데 한여름에 괴담이 주는 공포와 서늘함은 더위에 지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한순간에라도 서늘하게 만들어 주는 묘미가 있어서 좋다.
그래서 이번엔 추리소설의 창시자 에드가 앨런 포의 베스트 단편모음집인 [ 더 레이븐 ] 이다.
내 기억속에 초등학생 어린시절에 에드가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라는 단편을 읽고 공포에 휩쌓였던 기억이 난다,, 주인에게 복수하는 검은 고양이를 보면서 검은 고양이는 영악하고 무섭고 함부로 할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른이 되어서 다시 읽어본 <검은 고양이>는 어린시절에 느꼈던 느낌과 전혀 달랐다,,
검은 고양이의 영악함이나 무서움 보다는 인간이 얼마나 잔혹할수 있는지, 용서 받지 못할 죄악과 인간성의 선악을 깊이 파헤친 그런 글로 다가왔다.

이 책은 책의 제목과 같은 단편인 더 레이븐(갈가마귀)을 포함한 총 14편의 단편을 공포 / 추리 / 환상의 3부로 나누어 실었다.

1부 공포에서는 너무나 유명한 작품인 <검은 고양이>를 비롯해서 , 궁중의 난쟁이 절름발이 광대가 임금과 일곱대신들에게 복수를 하는 <절름발이 개구리>이외에 두편이 있고, 2부 추리에서는 앨런 포의 대표적인 작품인 < 모르그 가 살인사건 >과 <도둑맞은 편지> 등 이외 2편이 실려있다.
그동안 우리는 추리소설을 너무 많이 봐왔다. 독자들의 기대치는 높아져만 가서 독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반전을 기대하거나 이야기는 점점 미궁으로 빠져 범인이 누군지 독자들이 쉽게 추리를 할수 있는 이야기는 쉽게 싫증을 낸다.
추리소설의 창시자! 라고 불리워지는 애드라 앨런 포의 단편 추리소설은 현대인들의 입맛에는 별로 맞지 않을 듯하다,,
왜냐하면 어느 구체적인 상황에 근거를 두고 지적인 두뇌를 사용하여 추리를 해 가는 과정이 그려진  추리소설의 전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도난당한 편지>를 보면 이미 처음부분에 누가 편지를 왜 훔쳤는지 독자도 잃어버린 편지주인도 다 알고 있다,,주인공인 뒤팽이 밝혀야 할것은 시인이고 수학자인 범인이 어디에 편지를 숨기고 있는가인데,, 그것을 추리해 가는 과정이 담담하게 독자는 읽어 내려가야하는데 그러 지력활동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심리수사, 암호풀이, 역추리,밀실, 이런 추리소설의 기본을 그 시절 애드가 앨런 포가 이미 단편 추리소설 속에 보여 주었으니 그를 추리소설의 창시자라 불리우나 보다..
제 3부 환상에서는 갈마귀를 포함한 총 6편의 단편이 있는데,
이책의 제목이기도 한 단편인 < 더 레이븐>은 소설이 아니라 ' 시 ' 이다.. 
  운문으로 쓰인 이야기로 한밤중에 어디선가 나타난 까마귀가 주인공과 나누는 대화인데 전체적으로  음산한 분위기를 풍기며 잃어버린(죽은) 연인인 레노어에 대한 사랑과 추억을 노래한 시이다.


애드가 앨런 포의 단편집을 읽어보니 전체적으로 어둡고 잔인하다는 생각이 든다.
애드가 앨런 포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읽어보니  불우한 어린시절과 음주와 마약, 우울증에 신경쇠약까지 겹쳐 불운하고 힘겨운 삶이 어쩌면 그의 글 속에서  극한의 공포와 고통을 표현한 글로 나타났는지도 모르겠다.

천재작가라고 불리워지는 애드라 앨런 포의 글은 그 시절 나올수 없는 독창적이고 독자를 놀라게 하는 추리 스릴러의 고전인것만은 틀림없는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