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 - 김별아, 공감과 치유의 산행 에세이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스트셀러 [미실]의 작가 김별아가 { 이 또한 지나가리라!] 에세이에 이어 두번째 산행에세이가 나왔다.
총 39차에 걸쳐  백두대간 종주라는 여정에서 1차부터 16차까지의 기록이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에세이로 나왔다면 17차에서 39차 까지의 기록을 담은 에세이가 바로 이책 [  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 라는 책이다.

나는 등산이라고 해봐야 어릴적 학창시절 지리산, 속리산, 마이산 을 올랐던 기억이 전부인 정말 산행에 산자로 모르는 사람이지만 오빠는 건강때문에 시작한 등산이 좋은 취미로 발전하여 지리산 둘레길을 시작해 둘레길을 즐겨 다니며 주말마다 친구들과 산행을 즐긴다,,
산행이라는 것이 몸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이제 나도 나이가 들어가니 마음뿐 몸이 잘 따라주지 않는데 아무리 작고 낮아도 쉬운 산이란 없는데 백두대간 종주라니 ...김별아님은 마흔이라는 나이에 아들과 함께 총 39차에 걸쳐  750 킬로미터에 이르는 남측 백두대간을 한차례도 빠짐없이 개근 완주를 하였다니 그 체력과 정신력이 대단한것 같다.

이 책 표지의 말 == 공감과 치유의 산행 에세이==라는 말이 책을 읽으면서 가슴깊이 다가왔다.
아들과 함께 시작한 백두대간 종주,,이해할수 없어서 미웠던 아들,,한없이 위축되어 가며 상처받아 가는 아들과 함께 한 산행은 백두대간 종주라는 힘든 여정속에서  아들과 함께 고통과 환희를 나누면서 이제는 아이를 더욱더 사랑하게 되었고 이제는 서로 마주보며 눈빛을 주고 받고 함께 웃는다는 말로 느껴지듯 이것이 바로 산행이 치유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들또한 고난을 통해서 인내하고 고통도 인정하는 법을 배워가면서 산행전보다 한층 성숙하고 어른이 되어가는 모습으로 변한다.
산행을 통해서 얻은 수 많은 변화,,,,
장신간 땀흘려 산길을 걸으며 나는 대자연앞에 아주 작은 존재구나!와 함께 이어지는 생각들,,그리고 멀리처 유장하게 펼쳐진 능선과 시원하게 불어오는 산바람, 새소리, 바람소리, 공기는 청량하고 ~~ 어느새 이런 자연이 주는 치유가 두려움과 불안, 걱정은 사라지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몸도 마음도 튼튼해 지는것이 바로 산행이 아닐까?

이 책은 17차 종주인 거리 34킬로미터 소요시간 21시간의 1박 2일 일정의 지리산 산행부터 이야기는 시작한다.
백두대간 종주 각 구간마다 위치, 코스, 거리, 시간, 날짜 등을 메모를 해 놓았고 각 종주 구간마다 있었던 일, 에피소드, 마음가짐, 자연, 그리고 도종환, 안도현, 박재삼, 곽재구 등 시인들의  < 시 >를 한편씩 들려주어서 시 읽는 재미와 느낌도 새롭게 다가온다.
간간히 인용하는 소설구절이나 산행후기의 글들이 가슴깊에 다가오는 귀절이다.
몇번을 거듭 강조해도 넘치지 않을 만큼 산헤서는 겸손하고 또 겸손해야 한다 다짐하지만 몇번의 산행으로 가진 자신감,자만으로 게으러진 마음을 어김없이 따끔하게 깨우쳐 주는 자연의 거센 비바람에 맞선 산행,, 눈, 바람, 얼음길을 준비하고 기다리던 겨울산의 무릎까지 쌓은 눈위의 산행,,등등 글을 읽으면서 직접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사계절 자연속의 백두대간 종주의 산행길을 함께 걷는듯 느껴졌고 ,, 또 산행과 함께 이어지는  삶에 대한 이야기도 좋았다.
산을 오르내리면서 깨닫게 되는 삶의 진리는 너나 할것 없이 공감되는 부분이라서 나도 어느새 30대 후반으로 작가가 느끼는 점이 더 깊게 다가오는듯 했다.
백두대간 종주를 통해서 아들과 더욱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서로 소통과 치유를 받고 함께 추억을 얻게 된 것이 멋제보이고 부럽기까지 하다,,
 아!~~ 나도 산을 통해서 내 가족, 주변사람들과 소통하고  몸도 마음도 튼튼하게 치유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