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 트릭 - ‘나’라는 환상, 혹은 속임수를 꿰뚫는 12가지 철학적 질문
줄리언 바지니 지음, 강혜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누구인가? 남들과 차별되는 나다움은 무엇일까? 그리고 무엇이 나다움을 만드는가?

이런 추상적이고 학문적인 관심사를 기울려 고민해 본적이 언제였던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청소년 시기에 한참 자아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했을때 시집을 읽고 철학책이나 심리학 책을 뒤지면서 해답을 찾으려 고민하던 때를 지나
성인이 된 후에 이런 고민을 심각하게 해 본적이 없는것 같다.
책도 그동안 너무 재미와 흥미 위주의 독서를 하다보니 철학책을 읽은 적이 언제인지 가물가물 하던 시기에 [ 에고 트릭]이라는 책을 만났다. 처음에 어렵지 않을까? 너무 딱딱하고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섰지만 ,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 줄리언 바지니가 -자아-와 -나-의 정체를 탐구한다고 하니 뭔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것 같고 시원한 답을 얻지 않을까해서 읽고 싶어졌다.


 

우리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때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하기도 한다.. 생각하는 것들과 행동하는 것들이 나이가 들어가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때 왜 그렇게 생각했지? 왜 그런 행동을 했지? 하는 생각도 들지만 또 동시에 우리는 철저히 변하지 않는 ' 나다움'이라는 특징을 가지는 것 같다.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철저하게 같은 모습으로 남는 부분도 분명이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나다움을 만드는가? 

많은 분들이 (물론 나를 포함해서) 이렇게 나, 또는 당신의 본질이라 규정할 수 있는 ' 나다움'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흘러도 내 안에 고정불변한 - 나다움- 자아의 핵심이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 ' 진주 관점( pearl view ) 이라고 불리운다.
그러나 이 진주관점에도 의문점과 문제점헛점)이 있다,,모든 사람들이 영원이 변하지 않고 지속되는 본질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 어디에서 오는 것이냐는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다양한 방식으로 직접 체험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 사례를 보여주면서 그 허점을 밝혀주고 있다.
환생을 믿고 전생이 있다고 주장하는 티베트 불료 승려들, 두개의 성으로 살아온 성전환자, 치매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만나본 치매환자 가족, 심리학자, 철학자, 황산 테러를 당해 과거의 얼굴을 잃은 사람,무신론 불료도, 등등 이들과 진솔한 만남을 가졌다.
그리고 작가는 진주관점이 아니라 자아는 항상 변화하며 , 자아는 심신 활동의 묶음일 뿐이라고 말한다.

 자아는 고정불변한 '진주'가 아니고 시간의 흐름속에서 지속되는 개별 인간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묶음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나처럼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나로 바라보는 이유는 에고 트릭(Ego Trick)...자아의 속임수 때문이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전체적으로 보면 엄청난 변화를 겪으면서도 '같은 사람'으로 남을 수 있는 이유는 변화 자체가 사람의 속성이며, 변화 과정이 충분히 완마너하고 안정되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시간이 흘러도 동일인으로 남아 있다는 말이 항상 전혀 변하지 않는 동일한 상태로 남아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하고, 또 여전히 그 속에서 동일인으로 간주되는 것은 진주가 아니기 때문이다 - P196

 

나의 기존의 독서 패턴으로 볼때 이 책을 읽는 것이 쉬운편은 아니었다. 나를 나로 만들어 주는 자의 핵심의 존재에 대해서 묻는 철학서인 이 책을 읽는 내내 알듯 모를듯 어렵게 다가왔다.
철학의 역사가 2000년 이상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오랜 시간속에서도 계속 되어왔던 자아의식 탐구를 이렇게 쉽게 내가 이해될리가 없지! 하는 생각도 들었다 .. 역시 모자란 나의 변명이겠지만~~~

이 책을 통해 정체성에 대한 여러가지 견해와 여러 사례들을 접해 볼수 있었고,  틀림없이 흥미로운 주제인 -자아- 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좋은 시간이였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