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렁뚱땅 이야기 고사성어 ㅣ 꿈의 자유 (자유로운 아이 책읽기 레벨 3) 1
도미노주니어 편집부 엮음 / 도미노주니어 / 2012년 1월
절판

초등학교 1학년인 7살난 조카는 이제 [ 7급한자 빨리 따기 3단계] 책을 지금 보고 있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때보다 뭐든 빠르고 잘하는것 같은데 조카가 요즘 한창 한자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고 해서 나도 공부도 할겸 조카에게 선물도 할겸해서 이책을 보게 되었다.
돌이켜 보면 아직도 내 기억속에 잊을수 없는 고사성어가 몇가지 있다. 어부지리, 형설지공, 타산지석, 새옹지마 등등,,,
이런 잊혀지지 않는 고사성어는 바로 중학교때 좋아하던 국어선생님이 수업시간때 이런 고사성어가 만들어진 유래와 의미를 설명해 주면서 쉽게 알려주었던 이유였는데 그래서 지금 몇십년이 지난후에도 그 고사성어의 유래와 의미가 잊혀지지 않고 기억속에 오래토록 남아 있는것 같다.
얼마전 도미노주니어의 "자유로운 아이 시리즈" 의 책읽기 레벨3단계 논리의 자유 에 해당하는 책 [ 황금 당근의 비밀]을 재미있게 보고 조카에게 선물해 주니 조카도 재미있어 하고 잘 보았는데 그래서 이번에는 책 읽기 레벨4단계 꿈의 자유에 해당하는 이책 [ 얼렁뚱땅 이야기 고사성어]를 한창 한자공부에 빠져있는 조카에게 주면 너무 유익하게 재미있게 보면서 공부가 될듯해서 이책을 보게 되었다.
한자도 외우고 공부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배우기도, 사용하기도 어렵다고 느껴지는 고사성어까지 억지로 외우고 알아두라고 하면은 한자에 지칠수가 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고사성어를 그냥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고사성어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쉽게 설명을 해 주거나 또는 만화로 재미있게 알려준다면은 그 말을 이해하는 것도, 나중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마음에 든다.
어릴적에 쉽게 재미있게 고사성어의 유래와 의미를 설명해 주었던 나의 국어선생님처럼 나도 이 책을 먼저 보고 조카에게 재미있게 잘 설명을 해 줄수 있을 것 같아서 더 마음에 든다.
이책은 오랜 세월동안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고사성어 총 80 여가지 다루교 있다.
<1.만화로 배우는 고사성어>에서는 총 40가지 고사성어를 설명을 하고 있는데 고사성어를 배우는 초기 단계이기때문에 어렵지 않고 친근한 고사성어의 유래와 그 의미를 만화와 그로 설명하고 있어서 재미있게 시작할수 있는 부분이다.
<2.속담으로 읽는 고사성어> 편에는 우리나라 속담과 비슷한 뜻을 담고 있는 고사성어 20가지를 소개하고 있는 챡 170페이지 부터 시작하는 이곳에는 이제 좀더 고사성어에 심화되었다고 해야 하나 비교적 많이 보지 못한 고사성어를 다루고 있어서 배우는 깊이가 있어 보인다.
< 3.그림으로 생각하는 고사성어>편에도 20개의 고사성어를 다루고 있는데 비교적 많이 다루어져서 많이 들어본 고사성어라서 별로 어렵지 않을 듯하고 <그림반짝 글자쏙쏙> 의 일러스트만 보고 고사성어를 맞추어 보는 재미가 있어 어렵지 않았다
▲ P142...만화로 배우는 고사성어 < 백락일고>편
고사성어라는 것이 어른아이 할것없이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그러나 고사성어가 만들어진 그 유래와 의미를 알게 된다면은 억지로 외우지 않고도 쉽고 재미있게 고사성어가 기억될듯하다.
나 또한 그런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 책을 통해서 더욱더 많은 고사성어의 유래와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또 고사성어가 어떻게 쓰이는지도 배울 수 있어서 참으로 좋았다.
이책이 추천하는 레벨 단계인 4단계에 해당하는 나이대는 10~12세 사이인데 10살부터는 어른들까지 모두 읽어보고 단순하게 고가성어를 배우는 단계를 넘어서 고가성어에 담긴 지혜와 가르침까지 배워보는 계기가 되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