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군소리 다 필요없고 한마디로 나는 글을 잘 쓰고 싶다. 그런데 마음만큼 글을 잘 쓰지 못한다.
일기도 부지런하게 적어 본적도 있었고, 끄적끄적 손가는 대로 적어 보기도 하지만 어떤때는 글쓰는것도 어쩌면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든다..
어릴적에도 똑같은 책을 같이 읽었지만 막상 독후감을 적을려고 하면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몰랐고 머리속에 가득한 떠오르는 건 많은데 정리가 안되고 답답했다.
지금도 한달에 적게는 10권에서 많게는 20권에 해당하는 책을 읽어도 막상 가까운 사람들이 이 책 어떤 책이야?? 라고 물어보면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선뜻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서 이 책이 어떤 내용이였더라?? 하는 의문에 조금이라도 답을 얻고자 한권을 읽고 나서 그 책에 관한 서평을 블로그에 흔적으로 남기고 있지만,,막상 그 책에 대해서 적을려고 하면 첫문장을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도 막막하다.
그래서 처음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라는 책의 제목을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구나! 하고 느꼈다.
요즘처럼 디지털시대에는 글쓰기가 오히려 중요한 소통의 한 축인것 같다,,문자, 메일, 블로그, 미니홈피, 트위터 등등 글로써 소통하는 세상이 요즘이다. 초등학생부터 50.60대까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이 인터넷이나 핸드폰으로 서로의 일상의 순간순간을 글로써 흔적을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글로써 소통하는 세상이다,,
그러니 이제는 글쓰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것이다.
이러니 나도 글을 잘 써서 내 감정을 잘 전달하고 순간순간의 감정이나 책을 읽고 느낀 감정이나 감동을 남기려고 하는데 그것이 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다,,그래서 답답하고 막막하다.
이 책은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당신도 잘 쓸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김민영은 한겨레교육문화센터 [글쓰기 입문] [서평 글쓰기] 인기 강사이자 파워블로거(닉네임 '스윗도넛')로 누구보다 쉽고 재미있는 글쓰기 매뉴얼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파워블로그라서 그런지 블로그를 통해 소통과 교감하면서 얻은 경험이 더해져서 어렵지도 않고 요목조목 잘 찝어서 글을 쓰는 요령을 제시를 해 주는것 같다.
무얼 쓰지? 하는 글감을 찾고 자신감을 가져서 첫문장을 시작을 하면 된다,, 억지로 잘 쓰려고 하지말고 주위도 의식하지말며 그냥 초등학생처럼 미스 홍당무처럼삽질을 해라고 말한다.
글쓰기에도 밑그림이 필요하듯 개요를 짜고 인상적인 첫문장이 중요하며, 자연스럽게 흐름을 살펴서 단락을 연결하고, 말끔하게 요약해서 글을 정리하면은 된다고 한다
총 1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책을 읽을 수가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나도 자신감이 조금 생긴다고나 할까?? 미스 홍당무처럼 삽질을 하라고 하는데,,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나도 삽질을 해 보고 싶다
그러면서 내 스스로를 다독이고 격려하면 자신감 있게 첫 문장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