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더 - 샌프란시스코에서 밴쿠버 섬까지 장인 목수들이 지은 집을 찾아다니다 로이드 칸의 셸터 시리즈 3
로이드 칸 지음, 이한중 옮김 / 시골생활(도솔)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날이 더운 여름이 오니 어린시절 할머니 집에서 찹찹한 툇마루에 베게를 베고 누워서 매미 울음소리 들으면서 낮잠을 자던 그때가 그립다. 비가 오면 비오는 소리 들으면서 비내리는 모습을 본다던지,,여름날이면 찹찹하고 나무냄새나는 마루에서 엎드려 책을보거나 낮잠을 자던 그런 시골집이 그립다
가끔 티비속에 보면 자연속에 내손으로 직접 통나무로 된 집을 지어서 살고 있는 분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내손으로 직접 지었다는 점에서 멋지고 대단해보이기도 하다,,,언젠가는 나도 하는 생각도 들지만 아직은 그냥 꿈에 불가한것 같다
이 책은 로이드 칸의 셸터 시리즈3 로써 샌프란시스코에서 밴쿠버 섬까지 장인 목수들이 지은 집을 찾아다니면 나온 책이다
저자인 로이드 칸이 2년에 걸쳐 태평양 연안 일대를 여행 하며 빌더들을 인터뷰하고 사진촬영을 했으며, 그곳에서 혁신적인 설계와 미적인 창조성이 뛰어난 풍부한 건축문화를 발견한 집들을 소개해 놓았다
그래서 거의 모든 집들이 푸른 숲속에 있고 앞으로는 바다를 끼고 있어서 전망도 좋고 자연 친화적이라는 점에서 색달랐다.
처음에 나의 짧은 상식으로 통나무집이라면 굵은 통나를 쌓아 올린 모습이 외관을 차지하고 내부는 비교적 단순한 모습일 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다들  자신의 개성을 한껏 발휘를 해서 집을 지어서 내 상식을 훨씬 넘어사는 외관과 내부를 보여 주었다.
잎처럼 생긴 지붕, 문이 아치모양, 원형이 창, 연못이 내다보이는 사우나 등등 빌더 각자들의 개성이 넘치는 재치와 독창적이고 즐거움이 넘치는 창의성과 섬세함이 돋보인다.
외관이 아름다운 집들도 많았고 , 또 어떤 집들은 그 지역에 특색에 맞고 토속적인 외관을 가진 집들도 많았다.
어찌보면 요즘 현대적인 감각에 좀 떨어진 집들이라고 볼수가 있겠지만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이 대부분 1960에서 1980년대의 자연 친화적으로 지어진 작품들이라서 그럴 것이다.
그런데 나는 오히려 그런 모습이 더 좋았다,,숲속의 자연속에서 덩그러니 너무 현대적으로 지어진 목조주택보다는 자연속에 녹아들어서 한데 어울러진 자연 친화적인 주택이 더 멋스럽고 자연스러운것 같다,
그중에서 내가 반한 작품을 소개해 본다
 

이 책속에 소개된 많은 빌더 중에서 내가 가장 반한 사람은 바로 얀 잰젠이다.
원래 목조주택 하나하나가 손으로 직접 지은 작품이지만 특히 얀의 집과 정자는 눈으로도 즐기는 하나의 작품같다
외관뿐만아니라 내부의 속을 들여다 봐도 어떻게 저런 나무를 구하고 저렇게 어울려져서 지을 수가 있을까? 하는 신비로움까지 느껴진다.
이것은 정자이다,,,아래의 벽체는 따로 죄어주는 무엇 없이 조각들을 차례로 끼워 맞춰 만들었다. 한마디로 식물원 속의 정자인것이다,,,이곳에서 낮잠을 자거나 시원한 음료나 과일을 즐기면서 독서를 하거나 낮잠을 자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곳은 잰젠의 작품으로 크로커하우스이다.  이집은 디테일 속에 디테일이 보인다.
나무의 원목 껍질 흔적이 그대로 드러난 테이블이나 계단을 이루는 원목도 자연의 본래 질갑을 그대로 보여주는 그대로를 옮겨 놓아서 전혀 인위적이지가 않다. 그래서 재미있는 디테일이 아주 많아서 흥미롭고 보는 즐거움을 주는 것 같다.

 

언젠가는 나도 내손으로 나무로 이용해서 작은 평수의 나만의 집을 짓고 싶은 많은 빌더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오래된 나무를 베어서 집을 짓는다는 것은 자신을 환경을 오염시키는 일이며, 자신은 고목을 쓸 권리가 없다는 정신으로 재활용 목재로 지은 집들이 멋지게 다가온다
자연 친화적으로 자연과 어울려져서 혁신적이고 기발한 상상력과 수많은 아이디어가 가득하게 이 책속에 있다.
1200여장의 사진과 그림, 획기적인 구조, 그 지역의 재료, 형태와 기능성이 소개가 되어 있어서 좋았다.
우리도 이제 꿈속에 머물지 말고 나만의 목조주택을 갖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면 차근차근 준비를 해서  약간의 기술력을 배우고  튼튼한 허리, 그리고 용기와 인내심을 갖춘다면  누구든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자신만의 셸터(집)를 지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