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동화집 1 안데르센 동화집 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빌헬름 페데르센 외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자라는 아이들은 정말 행복한 세대인것 같다,,넘쳐나는 장난감에 넘쳐나는 창작동화들,,,책이 정말 넘쳐난다,

그에 비해서 나의 세대들은?? 아니면 나만 그랬나?? 책이 그렇게 많지를 않았다,,전래동화,명작동화 전집을 가진 아이들이 그렇게 많지를 않았기에 나는 어릴적에 그리 많은 책을 읽지는 못했었던것 같다,,그래도 안데르센 동화들은 유명한 것은 다 읽어본것 같다,

나를 가장 가슴아프게 하고 눈물 흘리고 했던 <인어공주>, <엄지공주-엄지아가씨>,<들판의 백조>, <황제의 새옷> 등등,,,이번에 안데르센 동화집이 시공주니어 [안데르센 동화집] 완역 시리즈! 로 출간되어 안데르센이 남긴 200여 편의 동화 가운데 156편을 완역, 출간되어 성인이 되어서 읽어보지 못했던 안데르센 동화를 읽을 수가 있다는 작은 흥분이 나를 이 책을 읽게 만들었다
 

안데르센은 어떤 사람이였을까? 궁금했었다,,아름다운 동화를 쓴 인물이, 물론 그의 동화속에서는 상처받는 주인공들이 보이기도 하지만(대표적으로 인어공주처럼 말이다),,안데르센은 불우한 어린시절과 불안한 환경속에서 자라서 극도로 예민한 감수성을 지니게 되었다고 하니,,놀랍기도 하고 좀 의외이기도 하다,,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놓지 못하고 혼자 공상을 하면서 상상력을 키우며 책을 읽거나 연극놀이를 한 것이 훗날 전세계 어린이들이 읽게 되는 아름다운 동화들을 쓰게 한 원인이였지도 모른다.
어린시절의 남다른 불운?가족사?때문에 안데르센의 동화속 주인공중에서는  조금은 남들과 다른 상처를 지녔다거나 소외감을 가진 주인공들도 보인다 ( 인어공주, 엄지공주, 꿋꿋한 주석 병정...)

이 책 < 안데르센 동화집 1 에서는[인어 공주] [황제의 새 옷] [낙원의 뜰] 등이 수록된 1권 16편의 동화가 있다.
고전적인 삽화도 들어가 있으며 유명한 인어공주에는 아주 색감있으면서도 고전적인 멋진 삽화가 들어가 있어서 책 읽는 재미도 주는것 같다,,특히 좋았던 점은 어릴적에 읽었던 간략한 내용이 아니라 안데르센이 적은 내용대로 그대로 충실하게 번역을 한 책이라서 어린인 내가 보아도 단순하다거나 하지 않아서 아주 잼나게 읽었다,,다만 좀 충격적인 내용들도 있고 무서운 내용들도 있어서 가려 읽어야 할 것도 같다,

예를 들자면 <인어공주>에서 바다위 세상을 가장 동경하던 6째 막내 인어공주 ,,,열다섯살이 되면은 바다위로 올라가서 마음대로 돌아 다녀도 된다는 허락을 받을 수 있는데 자신의 15살 생일에 배위의 왕자를 보게 되고 난파된 왕자를 구해주면서 첫사랑에 빠져 그와 함께 있고 싶은 마음에 마녀늘 찾아가서 자신의 목소리를 주고 두 다리를 얻게 되는 계약을 하게 되는데,,,우리들은 그동안 그냥 마녀에게 목소리를 빼앗긴다고 만 나온 동화를 읽었지만 이 책에서는 원본에 충실해서 -인어공주의 혀를 싹뚝 잘랐어요,,,-라는 직접적인 문구가 나오는데 좀 충격적이였다. ㅎㅎ
그리고 그 당시에는 평론가들이 동하에 교훈이나 도덕성이 없으면은 마구 비난을 하던 시기라서 그런지 인어공주 마지막에는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이라고 해야할까 좀 쌩뚱맞은..부모님께 사랑받고 부모님께 기쁘게 하는 착한 아이가 되어야 하는다는 식으로 좀 색다른 내용이 마지막에 있었는데 그것도 좀 신기하다,,ㅎㅎ

어릴적에 읽어서 내용이 가물가물했던 안데르센의 동화를 새롭게 다시 읽을 수 있어서 넘 좋았고 내가 몰랐던 그의 다른 동화들도 읽어보니 재미있으면서도 충격적인 내용이 몇편이 있어서 놀랍기도 하고 그랬다,

안데르센의 상상력엔 한계가 없다. 자유로운 상상력과 환성적인 이야기를 읽어보고 싶은 독자라면은 ,,어린이 되어서도 읽을 수 있는 안데르센의 동화속으로 풍덩 빠져보시길 바란다,
 성인이 되어서 다시 읽는 동화는 좀더 색다르게 다가 올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