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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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 그이름만으로도 책을 사서 보는 독자들이 꽤 있다.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은 영화로도 만들어졌고 그리고 그의 작품들 다수가 이미 일본드라마로 만들어져 많은 독자층을 가지고 있는듯하다.. 최근에 나온 [성녀의 구제]도 읽어보았는데,,나름 기존의 추리소설의 틀을 깰려는 그의 노력들이 보인다
성녀의 구제만 하더라도 거의 첫페이지부터 이미 범인을 밝히면서 이야기가 시작을 하기때문에 독자가 범인이 누굴까하는 그런 생각보다는 어떻게 범행을 저질러서 완전범죄를 꿈꾸는지를 파헤치고 있으니 ,,,,나름대로 추리소설 기존의 틀을 깰려는 시도가 보인다그리고 이책,, [명탐정의 규칙] 은  흠~~~ 독특한데.!!!!!..

 

[명탐정의 규칙]... 1996년에 처음 출간돼 추리 소설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이 도발적인 소설은  소설속 두주인공 가와라 반조경감과 명탐정 덴카이치 다이고로를 통해서 추리 소설에 흔하게 등장하는 몇가지 패턴,,암묵적인 약속을 사건속에 다루고 있다
여기서 몇가지 패턴들이란,,이미 추리소설을 좀 읽었다 하는 독자들은 다 알고 있겠지만,,,밀실살인(밀실트릭), 죽어가는 순간에 남기는 '다잉 메시지(꼭 암호 ㅎㅎ), 알리바이 선언, 토막 살인. 고립된 무대,등등 이런 추리소설의 패턴들을 낱낱이 까발리면서 은근 비판도 하면서 12개의 사건을 풀어 나간다.
본격 추리 소설의 약속들을 역으로 활용해서 신선한 웃음을 자아낸다고 말하면 될까~~ 암틈 좀 신선한 면은 있다

 

특히 조금 재미있었던 것은 항상 작가와 독자 사이에 약속처럼 존재했던,,멍청한 경찰의 존재나,,명탐정의 등장으로 해결되는
이런 구조에서 탐정소설에서 보조역활들의 반란? 이라고 해야 할까? 늘 마지막 순간,,주인공 탐정이 범인을 밝히는 순간에,,이것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는데~~ 하면서 한심한 대사를 읊어야 하는 보조역인 경찰인 오가와라 경감이,,,자신의 역활을 너무 잘 알고 독자들로 하여금 나~~지금 판에 박힌 대사 치고 있어요~~(이영애 톤으로 읽어주면 느낌 살고ㅋㅋ)라며. 제역활 충실하게 엉뚱한 수사방향으로 끌고 가는것이 자신의 역활이라고 알려 주는데,,끊임없이 독자가 어떻구 저떻구,독자의 마음,독자의 시선들을 이야기 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책속 등장인물 들 조차 이런식의 패턴 질린다고.. 돈내고 소설책을 사 보는 사람들이 만족할리 없다면서 이야기 하는데 웃겼다.
사실 나도 추리소설을 여러권을 읽다가 보니 비슷비슷한 패턴들이 엿보이고 이제는 내 나름대로 책속의 힌트들을 찾아가서 추리를 해 보는데 400쪽을 읽어내려가서 마지막에 내 예상과 맞거나 사건해결이나 범인이 너무 뻔할때는 좀 허무하기도 하다.
그런데 이책은 총 12개의 사건을 다루고 있고  한가지의 추리소설 패턴으로 한사건씩 이야기하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너무 많이 기다리지 않고 범인과 답을 얻을 수가 있어서 더운 여름날 짜증나지 않게 웃으면서 읽을 수가 있는 책이랄까? 그런 느낌이다
다만 [시간표의 트릭]편에서 탐정이 깐작깐작 범인을 약올리면서 알리바이가 너무 완벽해서 당신은 범인이 아니라고 약올리니,,범인이 오히려" 제 알리바이는 거짓이예요, 트릭입니다,,트릭" 하고 밝힌다,,이런 황당한 시츄에이션이,,,,,,,,게다가 독자들에게 그 트릭이 뭔지도 안 알려주고 그냥 끝내버리니 이거야 원,,,,,,,,,,,,

 

암튼 나름 기존 추리소설의 캐릭터들보다도 아주 신선하고 웃음을 자아내게 만들었으며,,그러면서도 날카로운 비판의 칼날을 대사속에 쏙쏙 숨겨서 추리 소설에 통렬한 야유를 보내고 있다
그리고 추리소석을 읽는  독자들에게 좀더 신선하고 새롭고 깰수 없는 트릭을 만들려는 노력을 작가들이 좀더 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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