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앉은 그 자리가 바로 꽃자리니라
이강엽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옛이야기
행복은 지금 내가 앉아 있는 자리에서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사뿐 사뿐
희망을 찾아 걷는

그 이름 청춘.


나는 가끔 생각해본다,,순식간에 다 청춘이 다 지나갔다고,,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절,,젊음이 가득한 청춘의 그 한가운데 있을때 청춘은 그냥 마냥 그자리에 있을 줄만 알았는데,,
그래서 얼마나 그 시기가 인생에서 아름다운 시기인줄 나는 미쳐 깨닫지 못했다,
25살 넘어가니 금방 30이 되고 30살이 되고 부터는 한해한해는 마치 한달처럼 엄청난 속도로 휘리릭~~넘어간다,
모든 것에 다 도전해 볼수가 있고 실수를 해도 젊다는 이유로 모든 것이 다 용서가 되고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도전을 할 수가 있는 나이,, 나는 너무 소극적이고 남들 다 가보는 나이트는 물로 질리도록 놀아보지도 못했고 그렇다고 코피 쏟아가며 공부를 한 기억도 없이 그렇게 그냥 허무하게 청춘을 날려 버렸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처럼 인간의 생이 이렇게 나이들어서 시작을 해서 나중에는 사랑스럽고 작은 아기인체로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아가면서 생을 마감을 할수있다면은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가끔 해본다
그렇다면은 젊음의 소중함을 좀더 알고 젊었을때 그 젊음을 마음껏 만끽하고 발산하며 해보고 싶은것 원없이 다 해보았을지도 모르겠다,
고등학교때 선생님은 늘 우리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다,, 지금 그 자체만으로도 너희들은 얼마나 이쁘고 사랑스러운지 모르겠니??
이쁘게 꾸밀려고 머리에 젤이나 무스를 바르지 않아도 그리고  화장을 하지 않아도 그 자체만으로도 눈부시도록 아름답다고,,
그때는 그말의 의미를 잘 몰랐다,,,그저 선생님의 말투가 좀 서글퍼 보였고 그냥  우리는 그저 빙긋이 웃고만 있었다,,
음~~주저리주저리 나의 서론이 너무 길었나,,ㅎㅎ

 이 책은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들려줄 ,,찬란하고 화려한 인생의 황금기에 살고 있는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48가지의 옛이야기가 있다,
마치 할머니가 손자손녀를 앉혀 놓고 옛날 이야기를 들려 주듯이 그렇게 옛이야기를 들려주고 그것을 재 해석을 해서 젊은이들에게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만한 교훈을 들려준다,,그리고  저자의 자신의 진솔한 경험담이 함께 실려  있어서 이야기의 여운도 훨씬 길게 남고 이야기도 훨씬 잼나게 다가온다,
 인생의 봄을 즐기다 , 거꾸로 갈수 있는 용기 , 선비처럼 어질고 향기롭게 ,주고도 남게 하는 하늘의 이치 , 내가 걷는 곳이
길이 되다 ,
 부족해도 부끄럽지 않은 나이 , 또 다른 기회를 잡는 기개 , 체온보다 마음의 온도를 더 뜨겁게
각 테마에 맞게 옛이야기가 4개에서 7개 정도가 있다,,하나하나 읽어 내려갈때마다 때로는 옛이야기의 해석이 공감도 가고 또 때로는 ㅎㅎ 이렇게 해석도 되네하는 생각도 들었다,
몇가지 인상깊었던 이야기중에서 <세상이 다 내 편이다>의 이야기 속에서 모든 것이 다 열악한 환경속의 한 청년이 있다,
공부하고픈 마음은 가득하지만 집안 사정이 여의치 않아 서당주위만 맴돌던차에 훈장선생님이 서당 허드렛일을 도와주면 공부를 하게 해준다고 제안을 한다,,서당 친구들의 온갖 놀림과 괴로핌 속에서도 굿굿하게 공부하고 과거시험을 보러 가는 길에도 돈이 없어서 서당친구들에 빌붙고 그들의 시종처럼 허드렛일을 한다,,그리고 그들의 악의적인 거짓말과 엄한 심부름을 시켜놓고 휙 가버리고 하는데 그런 환경속에서도 그 청년은 과거에 합격한다,,그리고 엄한 심부름 덕분에 어여쁜 신부도 얻게 된다,,
이 이야기는 결국 어려운 처지에 처해 있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불평만 늘어 놓는다면은 영원히 거기에 머문다,
어떤 난관이 닥쳐와도 이겨내겠다는 강한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은 새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말을 해준다,
내게 시련을 준 사람들도  결국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존재이게 되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들은 인생의 작은 돌부리에도 너무 쉽게 자절하는 반면에 또 어떤청소년들은 기성새대가 놀랄 정도로 잔인하기도 하다,
나는 이책을 좀더 많은 이들이 읽어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젊음이들에게는 젊음이 있는데 뭐가 두려울까!! 주변의 눈치 보지 말고 소신껏 하고 싶은것 ,,생각하는것 다 해보라고 말을 해 주고 싶다,. 그리고 선하게 살아라는 말도 ㅎㅎ
젊음이 있는데 뭐가 두려우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