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냄새
양선희 글.사진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세상에 '엄마' 라는 말만큼 따뜻하고 정겨운 말이 또 있을까?
내가 아무리 나쁜 짓을 해도 ,,세상사람들이 다 나를 향해 돌을 던지고 손가락질을 해도 엄마만큼은 모든것을 다 이해하고 용서하고
나를
감싸안아 대신 돌을 맞아 줄수 있는 세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리라,,,
어릴때는 엄마는 처음부터 나의 엄마였을 것만 같았다,,엄마가 아기였고 아이였고 아가씨였다는 것은 도저히 상상해 못해 보았고 ,
그냥 처음부터 나의 엄마인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인줄 알았다,
그런데 이제 엄마가 나를 낳았을 나이만큼  지금 내가 되고 보니 엄마의 삶이 참으로 슬프게 다가온다,
그리고 이전에는 이해를 하지 못해서 참으로 무던히도 많이 싸우고 울고 했던 것이 이제는  갈수록 그런 말다툼이 점점더 더 줄어 들게 된다
아마도 내가 같은 여자입장에서  불쌍하게 여기고  이해를 하게 된 것일까??

이 책은 작가 양선희씨가 어떻게 하면은 엄마의 외로움을 조금이아나 덜어 드릴 수가 있을까?? 그민끝에 작가만이 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 바로 ' 아름다룬 풍경이나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것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편지와 함께 엄마에게 드려야지'
하는 마음으로 실행에 옮기면서 '디지털 사진 강좌' 에서 배운 사진 솜씨로 찍은 멋진 사진들과 함께 엄마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책을 써낸 것이다,
책을 읽고  있노라면은 참으로 가슴이 따뜻해져 온다,,꽃을 좋아하는 엄마를 위해서 탐스럽고 강렬한 맨드라미 사진을 찍어서 편지와 함께
외로움에 결코 굴복하지 않도록 이 꽃 보시고 한번 환하게 웃어보세요,,꽃보다 환하게요,,하면서 보내는 편지글에서는 그 따뜻한 마음이 전해
져온다
 막상 엄마에게 편지를 쓴다고 생각을 하면은 무엇을 써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그런데 작가는 어릴적 동생이 태어나던 그런 추억부터 엄마가 아버지를 위해서 그렇게 많이도 죽이고 고았던 오리잡던일,,ㅎㅎ
엄마와 산책을 갔던 일,,어릴적에 여름철 냇가에서 여자들의 멱감던일 등등 이렇게 살아오면서 겪었던 추억들을 편지에 써 내려간다
그래서 글을 읽고 있노라면은 나도 어릴적에 겪었던 추억들이 떠 오르고 나도 엄마랑 둘이서 냇가에서 고동을 잡던 추억이 있는데 그것도 떠 올라서 좋았다,
작가의 말대로 아니 작가 엄마의 말씀대로 자식은 엄마의 '근심보배' 라고 한것이 떠오른다
자식을 두고 이르는 말중에서 정말 이보다 적절한 표현이 없는것 같다,,근심보배,,,근심과 보배,,둘다 들어가 있으니 그것또한 싫지가 않고 엄마라는 말처럼 참으로 따뜻하게 다가온다,
우리 엄마는 아들 3,딸 하나(나)를 두었으니 근심보배 또한 4명이나 둔셈이다,ㅎㅎ

'디지털 사진 강좌' 에서 배운 사진 솜씨라고는 도저히 믿어 지지 않을 정도로 멋진 사진들이 가득하다.
모두 올컬러로 페이지 가득들어가 있어서 사진을 보면서 편지글을 읽어 내려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어제 오늘 비가 내렸는데 커피 한잔 마시면서 이 책을 읽노라니 참으로 사람을 감성적으로 만드는 것 같다.
나이가 들면은 추억을 먹고 산다고 하는데 우리 엄마는 어떤 추억을 더듬으면서 살고 계실까? 궁금하다.
작가가 제 육신과 영혼의 젖줄은 역시 엄마이고 엄마를 이세상에서 제일 존경한다고 했는데 나 역시 이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엄마이고 엄마를 세상에서 가장 존경한다.
그래서 이 책속에 가장 공감가는 글귀가 있었다,
이 글귀처럼 나도 두손모아 가슴으로 기도한다,,부디 엄마가 내 곁에 오래오래 계셔 주셨으면 하고,,



 그런 꽃향기를 일순간에 무색케 하는 게 있어요.그건 바로 엄마 냄새예요.
채 눈을 뜨지도 않은 새끼들도 젖이 불어 넘치는 어미의 품을 찾을 수 있게 하고 , 자지러지는 아기의 울음을 멈추게 하고 ,상처투성이인 마음을 어루만져 새 살을 돋게 하고 , 미로 속에서도 길을 찾게 하는 바로 그 냄새요. 엄마 냄새를 떠올리면 그리움에 목이 메지만 그 체취를 더듬다 보면 어느새 상한 마음이 회복되는 걸 느껴요,

참 이상하지요?

제가 겪는 모든 고통의 치료약이 바로 엄마 냄새니 말이예요.
그러니 엄마, 제 곁에 오래오래 계셔야 해요,

꼭 그러서야만 해요  --페이지 2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