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이 너무 이뻐서 요즘들어 보기 드문 이쁜 책이라서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그러나 책속의 내용은 나에게 눈물로 시작을 해서 반전그리고 충격으로 이어졌다,
"내딸을 죽인 사람은 우리반에 있습니다!""
책표지에 있는 이 글귀처럼 이 고백이라는 책속은 살인과 복수 그리고 그 사건에 읽힌 인물들의 마음속의 고백들이 있는 책이다,,
각각의 인물들이 한 사건을 두고 각자의 일인칭 관점에서 서술을 하고 있기때문에 요즘들어 이런 독창적이고개성적인 구성은 본적이 없어서 너무나 재미있게 책이 술술 잘 나간다,,
그 내용이 너무나 충격적이고 반전이 각 장마다 있어서 한순간도 책을 놓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재미가 있었다
나는 단연코 최근들어서 읽은 책중에서 가장 재미가 있었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읽고 난후에도 가장 여운을 많이 남긴 책이라고,,주변분들에게 적극적으로 <고백>을 자신있게 권한다  

===== 6개의 고백 그리고 6개의 반전과 충격 ===========
제 1장 성직자
나에게 눈물로 시작을 해서 해서 마지막에는 반전과 충격으로 끝을 맺었다
싱글맘으로써 4살짜리 딸아이가 살해를 당한다면은 그 어떤 어미의 가슴속에서도 피눈물이 흐를듯하다,,
더군다나 그 살해범이 자신의 반 학생들이라면은 그것도 단순한 사고사가 아닌 계획적인 살인이라면은 그 배신감은 더 했을 것이다,,과연 나는 유코처럼 그렇게 단죄 할 수가 있었을까??
< 저는 두사람의 우유에 오늘 아침에 갓 채취한 혈액을 섞어 놓았어요,,그것은 제 피가 아닙니다,>
누구의 피이고 어떤 피일까?? 그것이 궁금하시면 책을 읽어보시라,,충격과 반전의 열쇠이기 때문에 비공개 ㅎㅎ
아마도 유코의 그런 선택은 책속의 말처럼,,이런 의미가 아니였을까??
<저는 두사람이 생명의 무게와 소중함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것을 안 후에 자신이 저지른 죄의 무게를 깨닫고, 그 죄를 지고 살아가길 원합니다>
나를 눈물짓게 했던 귀절은 싱글맘으로써  자신의 전부였던 4살된 딸아이가 너무나 갖고 싶어하던 것을 나중에 사줄께 하고 억지로 달래었는데 이제는 죽고 없으니  ==발렌타인데이를 기다리지 못하고 마니마가 죽어버린 이제는 그때 사줬더라면, 하고 매일매일 후회합니다,<P24>==라는 글귀에는 너무나 가슴이 아파서 나도 눈물이 마구 흘렸다,,그리고 지금도 눈물이 흐른다,

제2장 순교자에서는 1학년 B반 반장 미즈키가 유코선생님에거 보내는 글에서 시작을 한다,
종업식날 엄청난 사건의 실체를 접하게 된 학급아이들,,어느누구도 이 사건을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 B반 안에서 있었던 고백을 외부에 흘리는 녀석은 소년 C로 간주하겠다>라는 문자를 받아서이다
그후에 그 학급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흡사 우리 사회에서도 범죄자들을 일반시민들로부터 떨어뜨리지 않았을때 우리사회에서 일어날수가 있는 사건들이 B반에서도 일어난다,
불안과 공포가 대중들에게 어떻게 미치는지,,그들의 광기도 B반 아이들을 통해서 보여 주는것 같다,

자애자,구도자 신봉자>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왜 4살짜리 어린아이를 죽인 13살짜리 학생들은 한번도 자신의 이야기에서 자신의 잘못을 반성을 하거나 죄책감, 미안한 마음을 가지지 못하는지,,,정말 이해를 할 수가 없었다
내가 자라던 시절의 중학교 1학년이라면은 아직은 순진하고 어리석고,, 이렇게 살인을 저지르고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뻔뻔하게 학교에 어김없이 나오고 살인의 쾌감으로 성취감이나 남모르는 미소를 짓는 이 아이들은 아니였다,
그리나 자애자 구도자 ,신봉자를 읽어보면은  슈야(A군)와 나오키(B군)군,,살인이라는 용서받지 못할 죄를 저질렀지만 각자의 이야기 속에서 불완전한 그들 나름대로의 환경이나  부모들이 제 역활을 잘 해주지 못해서 대화와 사랑이 부족을 하고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겉으로 보이는 것이 다인냥 깊이 알려고도 하지 않고 대화도  너무 부족하다,, 그런 환경이 어째서 그런 정신세계를 갖게 되었는지 알게 되고 그런 범죄와 자신의 파멸까지가게 되는 결말을 가져온다,
요즘 사회적인 문제가 될만큼 청소년범죄가 많이 일아나고 있다,,,,아마도 일본은 우리나라 보다도 더 심각할것이다, 그런 사회현상속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기때문에 더 무섭고 충격적으로 다가 올지도 모른다,

 마지막 <전도자> 끝까지 독자들의 마음을 놓이게 하지 않는다
독자는 엄청난 반전을 또한번 경험을 하게 되고  자식을 잃은 어미의 처절한 복수를 다시 한번 접하게 될것이다,
처음에는 자식을 잃은 가슴아픈 어미로만 보여지던  유코의 복수가 끝까지 너무나 충격적이다
복수는 또다른 사건을 낳고 아무 죄도 없는 피해자도 생기는 것을 보면은 나는 미즈키의 말에서 이 책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의 결론을 보았다,< 역시 아무리 잔인한 범죄자라도 재재른 필요하지 않을까요?그것은 결코 범죄자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재재는 평범한 세상 사람들의 착각과 폭주를 막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엄청난 작품이 작가 미나토 가나에의 첫 데뷔작이라고 하니 나는 이 작가의 다음책 <소녀>,<속죄>을 찾아  읽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