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테이스팅 코스
마크 드레지 지음, 최영은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주 테이스팅 코스

가정과 생활(술 )/ 마크 드레지 / 시그마북스

풍미로 음미하고 즐기는 전 세계 맥주 바이블!

직접 맥주 소믈리에가 되어 한 모금씩 음미하며 다채로운 훙미를 찾아보자!

맥주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하지만 우리집에는 성인 남자가 몇명 있는지라 맥주를 많이 구매하게 됩니다.

또 요즘 그 남자들이 수제 맥주를 만드는 일에도 관심이 가지는 지라 맥주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몇 년전에 맥주에 관한 책을 한 권 읽었는데, 맥주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하고 크게 관심도 없던 저였지만 책을 보면서 은근 재미있고 놀라워서 책속에 흠뻑 빠져 읽었던 기억이 있는지라 이 책도 기대가 많이 되었네요.

저자는 화려한 수상 이력을 가진 맥주 작가이자 영국 BBC의 TV 프로그램 <선데이 브런치 > 출연자 마크 드레지입니다. 그는 영국맥주작가연합과 미국 맥주작가연합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을 했는데, 책도 여러권의 맥주 관련 저서를 집필을 하셨네요. 한국에서 출간된 도서가 있다면은 찾아서 읽어보고 싶습니다.

이 책은 한마디로 맥주를 이해하고 맥주를 보다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필수 가이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맥주란 무엇일까?와 스타일로 맥주 살펴보기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맥주의 역사를 시작으로 맥주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 알면은 좋은 것들을 많이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일의 맥주들을 살펴보는데, 라거, 페일 에일, IPA, 홉의 특징이 강한 에일, 몰트의 특징이 강한 에일, 사워 맥주와 과일 맥주, 밀 맥주와 벨지안 에일에 이르기까지 50가지가 넘는 맥주 스타일이 각각 어떤 맛을 내는지도 알아봅니다. 각 스타일별로 예상되는 풍미, 양조방식, 역사와 함께 대표적인 맥주 네 가지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전 책에서 맥주의 역사를 보고 깜짝 놀랐거든요.

사랑에 실패한 수컷 초파리는 술을 마신다는 것이에요. 초파리 뿐만 아니라 꿀벌도 새도, 박쥐도 원숭이도 자연이 만들어낸 술을 마신다고 하니 너무 재미있고 신기했어요.

맥주를 전문적으로 양조했던 시기는 기원전 1만 년으로 추정한다고 하는데요. 수천 년간 맥주는 새로운 과학의 발견, 기술 발견, 문화적 진보, 사회 변화와 함께 발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효모가 알코올을 만들어내는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19세기에 들어와서 였다고 하는데 1857년 파스퇴르가 술의 발효가 효모에 의해 일어난다는 것을 밝혔다고 합니다.(이전에 읽은 책에도 기억에 나서 옮겨봅니다)

그리고 맥주와 양조와 음용의 기본적인 내용을 들려주는데, 맥주는 보통 세 가지로 나뉘는데 에일, 라거, 와일드/사워 맥주라고 합니다. 에일은 에일 효모를 사용해 따뜻하게 발효하는 것이고, 라거는 라거 효모를 이용해 저온에서 발효하는 것이며, 와일드/ 사워 맥주느 와일이 이스트와 박테리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맥주는 보통 양조를 시작해 2-4주 후며 마실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물과 차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가 바로 맥주라고 하네요..오!~~ 놀랍습니다.

판매되는 전체 맥주의 90% 가량은 색이 옅고 청량한 맛의 라거라고 하는데, 한국인이 좋아하는 맥주의 취향은 대체적으로 쓴맛이 적고, 상쾌하고 톡 쏘는 청량감이 돋보이는 맥주라고 합니다.

책에서 맥주 제대로 맛보기가 있는데 순서대로 5가지를 해야 하더라구요. 와인을 마시는 방법과 비슷한데 우선 맥주를 바라보고 , 살짝 흔들어서 냄새를 맡으며, 맥주를 한 모금 마셔보기 그리고 맥주를 다 마신 후에 숨을 내 뱉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단 공기를 코 쪽으로 내 보내면서 풍미, 맛, 마우스필, 피니시를 하면서 전체적인 느낌이 어떤지 생각해 보면 맥주를 제대로 마시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가장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는 2장 격인 < 스타일로 맥주 살펴보기 >에서는 50가지가 넘는 다양한 맥주 스타일을 각각 어떤 맛을 내는지 알아보는데 하나같이 병도 이쁘고 맛있어 보이더라구요.

맛, 제조과정, 스토리, 맥주 정보와 함께 양조지, 알콜도수와 함께 간단한 설명을 해 놓았는데.... 세상에 이렇게 다양한 맥주가 세상에 있었다니... 정말 맥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 마셔보고 싶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정말 맥주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맥주에 관련된 용어들도 공부를 할 수 있었으며 세계에 존재하는 맛있는 맥주들을 좀더 자세하게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