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 바른 자세로 운동 효과를 높이는 비결
시마다 사토시 지음, 김지혜 옮김 / 동글디자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현대무용 / 시마다 사토시 / 동글디자인

발레리나를 위한 자세 교정의 바이블!

발레 특유의 신체 사용법을 이해하고

올바른 자세로 몸을 교정하도록 해줍니다.

어릴 때 발레를 배우면 몸선이 이뻐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카도 어릴적에 발레는 배우기도 했었는데 지금은 공부를 위해 발레를 하고 있지 않지만 어릴적에 배운 발레가 도움이 되었는지 서 있는 자세라던즈 앉아 있을 때도 허리를 바로 펴고 있더라구요. 비단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다이어트겸 몸선을 위해서 발레를 배우는 분들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체형을 교정하고 몸의 라인을 아름답게 해 볼 수 있을까해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정형외과에서 근무하다가 도쿄에서 유명 전문 침술원을 운영하면서 약 2만 명의 환자들과 수천명의 발레리나를 치료했다가 합니다. 그렇게 치료를 하다가 발레 특유의 신체 사용 방식에 근거한 자세 교정법을 찾아내게 되고 이렇게 자세 교정법을 공개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 책은 수천 명의 발레리나의 자세를 분석한 일본 최고 무용수 치료사가 발레 해부학을 제대로 활용하여 바른 자세로 운동 효과를 높이는 비결을 알려주는 핸드북입니다.

발레에는 특유의 신체 사용법이 있는데 모든 동작이 이어진다고 하네요.

그런 발레 특유의 신체 사용법은 낭비가 전혀 없고 몸을 교정하는 역활을 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레 특유의 신체 사용법을 활용해서 스스로 몸을 교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니 발레는 막 시작하신 분들이나 꼭 발레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고 해도 자세를 바로 잡고 싶으신 분들이 이 책을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책에서는 아름답고 날씬한 다리를 만들기 위해, 절도 있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체간(몸통)을 만들기 위해, 유연한 어깨와 팔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다리, 몸통, 팔에 강사의 조언을 신체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정법을 소개합니다.

동작 그림으로 글로 설명을 하고 그 효과도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어느 근육을 어떻게 움직이고 발달시켜야 하는지를 알려주는데 발레 동작이 그림으로 시원시원하게 그려져 있어서 자세를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해 주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발레 하면은 역시 턴 아니겠어요? 가장 기본이면서도 어렵게 다가오는 턴 아웃인데요.

턴 아웃을 바로 하지 않으면 부산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항상 조심해야 하는 턴 아웃인데요.

책에서 턴 아웃이 쉬워지는 요령도 가르쳐주고 바른 턴 아웃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네요.



조카는 발레를 배울 때 가장 어렵게 다가왔고 늘 지적을 받았던 것이 바로 어깨를 내리라는 것이였습니다.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 어깨가 올라갔다~ 어깨가 앞으로 나왔다!~~ 늘 이런 지적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어깨에 관한 고민을 토로한다고 하네요.

책에서 < 어깨를 내리기 위한 세 가지 요령 >을 알려주시는데 , 발레를 배우신 분들은 보다 쉽게 이해할 것 같아요. 저는 여러번 읽었답니다. 그중에서 발레 동작을 할 때 팔을 뻗어 엄지를 감추면 어깨가 내려간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발레리나는 늘 엄지를 안으로 우아하게 감추는데 그 동작이 그래서 나오나 봅니다.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발레가 단순하게 다이어트 효과나 몸선을 아름답게 만든다고 하는 것이 국한된 것이 아니라 바른 자세를 잡으며 운동으로써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 너무 어렵게 생각만 했었는데 책을 통해서 친숙하게 다가와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