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의 마음 사전 - 인생 후반기를 찬란하게 열어 줄 31가지 낱말들
강현숙.차봉숙 지음 / 유노책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의 마음 사전

인문 / 강현숙, 차봉숙 / 유노책주

오십의 감정에는 문해력이 필요하다.

삶의 반환점에서 기억해야 할 마음공

오십... 나에게 있어서 오십이라는 나이는 영영 오지 않을 먼 어른의 나이 인줄만 알았는데...

어느새 오십이 머지 않은 나이가 되었습니다. < 논어 > 위정편에서 공자가 나이 오십에 하늘의 명령을 알았다고 한데서 오십은 '지천명'이라는 말이 있건만, 내 나이 오십에 나도 우주만물을 지배하는 하늘의 명령이나 원리,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알게 될까요?

대답은 바로 나옵니다. 아니요!~~ 몸은 조금더 지치고 불편해졌건만 마음은 여전히 불안하고 이러저리 흔들릴 것만 같은... 눈에 본듯 합니다.

< 오십의 마음 사전 >이라!~~~~

왠지 미리 읽어 두어야 할 것만 같은 생각이 들어서 읽어보게 된 책입니다.

저자는 대학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담당했고, 노인복지관에서 전문 상담사로 활동했으며, 인생 후반기에 들어서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는 KBS 라디오 < 출발! 멋진 인생, 이지연입니다 >에서 '강현숙의 마음공부'코너의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고 있다고 하는데 여러 저서도 출간한 것을 보니 믿음이 가네요.

나이를 먹을 수록 사람은 세상을 보는 눈이 밝아지고 사람과 일을 대할때 유해지며 그릇도 커지게 마련이라고 하는데 저는 어째 30대와 별반 다를바가 없는 40대를 보내고 있어서 인지 내 나이 오십이 되었다고 해서 인생이 무르익어 하늘의 뜻을 알게 될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 곧 다가올 오십이라는 삶의 반환점 앞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요...

책에서는 삶의 반환점에서 기억해야 할 마음공부를 소개하고 있는데, 흔들리지 않는 지혜로운 오십은 자신의 마음을 아는 데서 시작을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마음을 알기 위한 여정을 도울 31개의 단어를 선정하여 오십에 필요한 6가지 마음 6 아래 하나하나 풀어서 들려줍니다.

인생 후반기를 찬란하게 열어 줄 31가지의 낱말들은 , 오십의 심리안에 자신, 돌봄, 화해, 유연 / 오십의 위기아래 다짐, 이해, 변화, 가치, 역활 / 오십의 태도 아래 존중, 사랑, 기억 , 상실, 인정 / 오십의 욕구 아래 탐색, 쓸모, 표현, 억압, 법칙, 지능 / 오십의 믿음아래 균형, 분리, 편견, 착각, 개성 / 균형잡기 아래 절친, 습관, 관점, 현재, 용기, 일탈.. 마음공부를 들려줍니다.

왜 오십에 마음공부를 해야 할까? 생각을 했었는데, 저자는 인생 후반기를 잘 살기 위해서는 신체 건강과 아울러 무엇보다 속마음과 정신의 건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나이가 들어갈 수록 내 마음을 알기 위한 마음공부가 필요하며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깨우쳐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한마디로 흔들리지 않고 지혜로운 오십은 내 마음을 아는데서 시작한다고요.

책을 읽으면서 왜 나이가 들어도 나는 여전히 말고 상처입고 세상일에 흔들리는지, 왜 좀더 여러모로 더 안정적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더 허무하고 왜 힘이 들기만 하는지, 나오 오십에 여러 어려움에 맞닦드렸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차근차근 들려줍니다.

전문적에서 일하면서 활동적인 사회생활을 하다가 은퇴를 하고 인생 후반기에서 느꼈던 여러가지 감정들을 저자는 솔직하게 들려주면서 또 여러가지 사례들도 들려주면서 조곤조곤 삶의 반환점에서 기억해야 할 마음공부 사전이라 해야 할지,,, 들려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오십의 마음에 되새겨야 할 낱말을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좀더 세상에서 중심을 잡고 생각의 내공을 키우며 인생 후반기를 살아가야 겠다는 생각도 해 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