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시간 - 100곡으로 듣는 위안과 매혹의 역사
수전 톰스 지음, 장혜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아노의 시간

예술 / 수전 톰스 / 더퀘스트

바흐, 베토벤, 라흐마니노프를 거쳐 거슈윈과 글래스로

독주곡과 협주곡, 실내악에서 현대음악까지 망라하는 여정

100곡에 담긴 피아노 음악사의 빛나는 순간들

악기를 딱 하나만 선택해서 배워볼 수가 있다는 조건이 붙는다면은 저는 수많은 악기 중에서 피아노를 선택을 하고 싶습니다. 클래식 악기중에서 피아노가 좀더 대중적이기도 하지만 88건반의 피아노 자체만의 매력도 있고 다재다능한 악기로 다가오기 때문인데요. 독주로도 부족함이 없이 연주할 수가 있고 협주에서도 큰 역활을 하는 악기가 바로 피아노인것 같은데요.

저는 어릴적에 피아노를 배우지는 못해서인지 늘 피아노에 대한 로망과 목마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책 제목 < 피아노의 시간 >을 보고 100곡으로 듣는 위안과 매혹의 역사라는 부제목에 매료되어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이 책은 음악 애호가, 전문가, 초심자 모두의 필독서라고 하는데요. < 파이낸셜타임스>의 올해 최고의 클래식음악 책으로도 뽑혔다고 하는데 그만큼 전문적이고 유익하게 다가오기도 하는데 또 하나의 자랑이 이 책 속에 수록되어 있는 명곡 100선을 바로 들어볼 수 있도록 책 속에 QR코드가 있어서 책 읽으면서 해당하는 곡을 들을 수가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저자는 피아니스트이자 공연 연주가라고 하는데요. 긴 피아노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100곡을 선별을 했는지 비전문가인 제가 보기에도 무척 힘든 시간이였을 것 같은데요. 저자는 다양한 독주곡과 협주곡을 익히고 연습하며 연주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100곡의 작품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유명 소나타나 협주곡, 오페라 같은 것에서는 작품집 전체를 살피기도 하면서 어떤 작품은 음악적 완성도로 어떤 작품은 역사적 중요성이나 피아노 파트의 탁월함을 이유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저는 목차를 살펴보던 중에서 6부. 재즈의 영향이라는 파트가 있었는데 ..재즈? 재즈와 피아노? 클래식인데? 했는데 저자가 말하기를 재즈는 피아노 역사상 특별하고 중요한 부분으로 재즈는 훌륭한 피아노 연주에도 많은 영감을 주었기때문에 재즈 작품도 많이 포함했다고 전하네요.

한때 친구가 재즈 피아노를 배우겠다고 학원을 다녔는데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더 몇달 배우고 포기했던 옛날 추억도 떠오르네요 ㅎㅎ





책은 총 7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부. 피아노의 초기 역사부터 7부. 오늘날의 피아노 스타일까지 200년이 넘는 피아노의 역사를 대표하는 100곡을 선정해 들려주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이든에서 슈베르트까지, 멘델스존에서 드보르작까지, 그리그에서 라벨까지, 아이브스에서 구바이둘리나까지, 재즈의 영향, 현대의 피아노 스타일까지 차근차근 피아노의 역사를 들려주면서 그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과 그들의 피아노 작품들을 들려줍니다.

위대한 작곡가들의 동반자였던 피아노, 많은 작곡가들이 뛰어난 피아니스트였고 피아노 앞에서 작곡을 하였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의 피아노 곡을 설명을 들으면서 작곡가들의 삶도 들려다 보면서 책을 읽으면서 각 해당 100곡당 QR코드가 있어서 곡을 들으면서 해당 페이지를 읽으니 더 재미있게 다가오고 이 곡이 어떤 기교와 표현은 또 어떻게 하고 있는지 좀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가장 좋아하는 음악가가 쇼팽입니다. 늘 쇼팽이라고만 했지 풀 네임을 몰랐는데...

프레데리크 쇼팽이군요. 쇼팽은 음악적 명성 대부분을 피아노 음악에 건 최초의 작곡가였다고 합니다.

쇼팽은 피아노 독주곡, 피아노 협주곡,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곡, 피아노와 성악을 위한 곡 등 피아노와 연관된 작품을 200곡 남게 남겼다고 합니다.

쇼핑은 어릴적부터 몸이 약했고 39살에 결핵으로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했는데 상당히 조용하고 섬세한 사람이였던 것 같습니다. 쇼팽은 대중 앞에서 연주하는 일을 두려워하여 평생동안 대중 연주회를 고작 30회 밖에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런 성정을 알고 그의 피아노 연주를 들으니 그의 연주도 매우 섬세하게 들리고 그의 곡도 섬세하게 들려서 이래서 내가 쇼핑의 곡을 좋아하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발라드 1번 g단조, op.23 과 24개의 전주곡, op.28 그리고 마주르카 B플랫장조, op.7 no.1 과 그밖의 작품들을 듣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24개의 전주곡은 1번부터 설명을 다 해주셨고, 마주르카(마주르카는 3박자 옛 폴란드 춤곡 )곡을 왜 작곡을 하고 좋아했는지도 이야기를 들으니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하더니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곡을 들으니 더 재미있게 다가오고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 어렵게 다가오는 이야기도 많았지만 100곡에 담긴 피아노 음악사의 순간들을 만나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