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 수업 - 실리콘밸리 천재들을 가르친 1:1 코칭
셰리 휴버 지음, 구경 옮김 / 804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려움 수업

외국에세이 / 셰리 후버 / 804호 출판

실리콘 벨리 천재들의 스승

" 게으른 게 아니고 두려운 겁니다."

완전히 새로운 접근 , 1 : 코칭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둔 이들을 보면은 일적으로도 가정적으로도 거침없이 당당한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그들은 실패도 없이 두려움도 없이 모두 평탄하게 이루었을 것 같은 모습이지만 .. 실은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죠. 두려움은 모든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그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느냐가 결국 지금의 자신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저는 남들보다 더 두려움이 많은 사람이였던 것 같습니다. 천성적으로 그런 성향의 사람으로 걱정이 많고 두려움도 많았던 것 같은데 이제 나이가 어느 정도 드니 그런 두려움도 많이 줄어듬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그 대신 새로운 두려움이 자리를 잡고 저를 걱정시키고는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건강에 대한 두려움과 이제 노년을 준비해야 한다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저자가 실리콘 벨리의 천재들의 스승이라니!~~ 솔깃해지는 소개문구입니다

저자는 45년째 캘리포니아에서 선(Zen)을 가르쳐 온 79살의 할머니 셰리 휴버입니다. 이 책은 그녀의 가르침을 받아 적은 것인데 40장의 풀 페이지 그림과 함께 두려움을 실체와 두려움은 어디에서 오는지, 그리고 그 두려움을 다루는 법과 연민을 갖고 내 두려움을 마주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우리는 새로운 일을 시작을 했거나 또는 사랑에 빠졌을 때 등등 실수할까 봐, 무엇을 잘못할까 봐 두려움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나는 두려움을 몰라, 한번도 두려움을 느껴보지 못했어~~ 하는 사람도 우리가 두려움이라 생각하지 않는 분노나 슬픔, 짜증, 초조함, 우울함 아래 두려움이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두려움에 잠식되어 마비되면 우리의 세상은 그만큼 쪼그라든다고 하는데요. 두려움은 우리더러 그 자리에 멈추어라고 하는데 , 진정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주변을 둘러보고 한 걸음 나아가야 한다고 전하네요.

지금 당신이 어디 있나 보고, 다음 한 걸음을 어디로 내디뎌야 하나 살핀 다음, 그 한 발 나아가고 또 어디에 있는지 보고 그러면 다음에 어디로 가야 할지 또 다음 걸음을 보라고 말이죠.

그리고 사실 우리가 두려움이라고 부르는 것은 대부분 생각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주로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상상하는 정신적 과정이라고 말이죠.

책에서는 두려움을 다루는 방법도 알려주시는데요. 두려움을 무서워하고 먹이를 주면 점점 자라나니, 두려움을 내버려 두고 힘을 더해주지 않으면 결국 스스로 소멸한다고 하죠.

그리고 두려운 일을 하라고 합니다. 두려움을 정복하거나 일을 해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두려움이 자신을 보호하는 과정을 알아내기 위해서 말이죠. 사람들 앞에서 말해보기, 나 자신의 조언자가 되기 등등 말이죠.

그리고 두려움 마주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는데 ...바로 녹음해서 듣기 훈련입니다.

어떤 두려움을 없애고 싶다면 녹음기를 켜서 몸에서 느껴지는 감막은 무엇인지, 머릿속에서 어떤 이야기가 들리는지, 두렵다는게 어떤 뜻이라고 알고 있는지 말해 보라고 합니다. 계속 녹음하고 그것을 듣으면서 훈련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처음에 책제목으로 책이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을까했는데 , 아니였습니다. 책을 펼치면 책 한편 가득하게 들어있는 일러스트를 구경하면서 옆에 있는 글을 읽다가 보면 책장이 잘 넘어갑니다.

그림에세이라서 그림과 함께 전해지는 저자의 두려움 수업이 어렵지 않게 다가오고 마음도 편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의 세계를 작아지게 만든다고 하니 , 나의 두려움을 마주하고 다루어서 한번 나아가야 내 세계가 넓어질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