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이 두렵다면, MBTI - 일보다 사람이 더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16가지 유형별 집중 탐구
조수연 지음 / 크루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근이 두렵다면, MBTI

자기계발 / 조수연 / 크루

안 그래도 힘든 회사, 좀 편하게 다닐 수 있을까?

일보다 사람이 더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16가지 유형별 집중 탐구

평소에 사람의 심리에 관심이 많아서 혈액형, 별자리도 재미있고 흥미롭게 관심을 가졌고, 심리학 책도 몇권을 읽어보았습니다. 최근들어서는 MBTI 가 가장 성향을 잘 파악하는 것 같아서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나의 MBTI도 해보고 내 성향과 내 주변인들의 성향을 파악하며 좀더 알아가는데 재미를 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딱! 이 책을 발견을 했습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유형별 MBTI 집중 탐구라니!~~ 생각보다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 내 인간관계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서로의 성향을 파악해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고 일을 하는데에도 도움을 줄수 있다면... 꼭 한번 읽어봐야 할 것 같으네요.

저자는 조직소통교육의 전문가라고 합니다. 2008년부터 기업교육 강사로 일하면서 사람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다양한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를 직장생활에 적용하여 동료, 상사, 부하직원 관계 때문에 힘든 이들에게 해결 방향을 제시하여 어려움 없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 이제 이렇게 책으로도 출간을 했으니 보다 많은 직장인들의 고민 해결에 도움을 줄 듯 합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MBTI란 무엇일까요?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 ( Myers - Briggs Type Indicator )' 의 줄임말로, 스위스 정신의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카를 융 ( Carl Jung)의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성격유형 지표입니다. (본문내용인용)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성격유형 검사도구 중 하나라고 하는데 그만큼 요즘세대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 같아요.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형 E - 내향형 I , 인식에 따라 감각형S - 직관형 N, 판단방식에 따라 사고형 T - 감정형 F, 행동양식에 따라 판단형 J - 인식형 P... 이 4가지 지표들의 조합으로 16가지 유형이 구분된 것을 말합니다.



책을 보면 각 MBTI 성향에 다른 표현법, 사무실에서 선호하는 자리, 집(휴식)에서의 모습, 글에 강한, 말에 강한 스타일 등 각 유형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참고하면 좋을 것들을 많이 알려줍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16가지 유형별 집중 탐구라서 전략기획팀, 영업관리팀, 인사팀, 마케팅팀..이렇게 분류하여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서로 기억하기로 각 유형의 업무 특징을 아주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책을 읽다가 보면 아!~~ 그래서 그때 그 동료가 그렇게 행동했구나~~~, 일할 때 내가 이렇게 비칠 수 있겠구나!~~하는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일을 하는 것도 힘든 데 사람으로 인해서 더 힘듬을 겪지 않도록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동료를 이해하는데 참고하면은 좋을 것들을 알려주시네요.

경험을 인식하는 방식, 새로운 업무를 받아들이는 자세, 업무를 숙지하는 방법, 서로 다른 의사 표현, 회의를 시작할 때 서로 다른 분위기, 의견이 달라 갈등이 생길 때, 판단의 기준이 되는 기능, 상대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목적, 일을 시작하는 시점, 기쁨을 느끼는 순간, 결정을 내리는 시점 등등 성공적인 업무를 위해 서로 기억해야 할 각 유형별 방식을 알려줍니다.

저는 MBTI 가 INFP 입니다. INFP 는 모든 직원이 만족할 때까지 박애주 프로라고 합니다.

업무에 있어서 특징도 알려주시는데 ㅋㅋ 너무 맞는거예요.

살짝 예를 들면 #저는 괜찮아요, 혹시 저 때문에 불편하세요? # 집에 가고 싶어요.

# 사람을 헤치면서까지 할 수 있는 일은 없죠 # 결국, 다 잘될 거예요

# 선택해 주시면 잘 따를게요 # 제가 좀 금사빠예요 #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궁금해요. 등입니다.

너무 공감하면서 읽고 또 나와 잘 통하지 않고 내가 그어 놓은 선을 넘어 나를 열받게 하는 사람의 성향을 알아보고 자세하게 읽어보고 싶더라구요.

거기다 반대 유형과 생길 수 있는 갈등의 수간이나 해결책도 제시하고 슬럼프에 빠진 나를 깨우는 방법도 알려주니, 직장인으로 인간관계때문에 힘든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강추입니다.

# 출근이 두렵다면 MBTI #처세술



-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