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병을 이기는 매일 밥상 - 영양학 전문가가 알려주는 저염·저칼륨 식사법
어메이징푸드 지음 / 리스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콩팥병을 이기는 매일 밥상

건강관리와 유지 / 리스컴

가족은 쉽게, 환자는 맛있게!

이제 식사시간이 즐거워집니다.

간편하게 준비해 안심하고 먹는 맞춤 레시피

엄마가 천성적으로 콩팥이 하나 밖에 없는데요. 젊었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나이가 드시니 하나밖에 없는 콩팥이 안 좋아져서 만성 신부전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병원을 다니면서 관리를 하고 계시지만 여기에서 조금만 더 나빠지만 투석을 해야 한다고 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두 세번, 한번에 3-4시간씩 투석을 해야 하는 일은 연세가 많으신 노모가 견디기에는 너무 힘들 것 같아서 더 이상 나빠지지 않기 위해서 각별히 먹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콩팥병은 식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칼륨과 인 수치를 조심해야 해서 저염식에 칼륨과 인을 신경을 쓰다보니 정말 먹을 것이 없어서 안타깝기 그지 없는데요. 당뇨도 먹을 것이 없다고 하지만 콩팥병은 더 먹을 것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세가 드셔서 안 그래도 입맛이 떨어져서 잘 먹지 못하는데 먹고 싶은 것이 생겼다해도 먹으면 안 되는 것이라서 먹는 즐거움이 떨어지니 우울증이 생기고 기력이 더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꼭 보고 도움을 받고 싶었는데요. 제가 읽으면서 공부가 참 많이 되었습니다.

책은 총 2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장. 콩팥병 제대로 알기 / 2장. 콩팥병을 이기는 밥상 입니다.

1장에서 그동안 저염식만 하면은 된다고 생각을 했던 저의 무지에서 ,콩팥병에 대해서 깊고 자세하게 공부 할 수 있어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콩팥병 환자수가 전 세계 6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책을 통해서 만성 콩팥병의 다양한 원인과 만성 콩팥병의 증상과 합병증, 만성 콩팥병의 진단 기준, 콩팥 기능을 대신하는 투석 치료, 그리고 콩팥병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올바른 식사법으로 예방,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책은 콩팥병 환자와 가족을 위해 영양학 박사와 임상영양사들이 가장 간편하고 맛있는 콩팥병 극복 요리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레시피는 만성 콩팥병 3,4단계 환자와 투석 환자 모두 먹을 수 있는 레시피로 채소 반찬과 단백질 반찬의 균형을 맞추고 일부 영양소는 제한하는 등 주의를 기울려 ... 밥, 채소 반찬 두 가지와 단백질 반찬 한 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한 그릇 음식과 간식을 적절히 이용하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가 잘 알거든요. 콩팥병 환자들이 정말 채소도 과일도 고기도 거의 못 먹는다는 것을요.

생채소와 과일은 칼륨때문에, 고기는 단백질 때문에.... 어느 하나 요리하는데 마음껏 활용을 못하는데 책에서는 칼륨 걱정 없이 다양한 제철 식품을 골고루 먹을 수 있는 반찬을 준비해 두고 있네요.

책에서 칼륨과 인을 줄이는 재료 전처리 방법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엄마가 묵을 평소에 좋아하시는데 기왕이면 청포묵을 사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녹두로 만든 청포묵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반찬에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팽이버섯 매운 구이 > 레시피가 있는데 평소에 팽이버섯을 좋아하는데 찌개에 들어가는 용도로만 사용하니 찌개를 먹지 못하는 콩팥병 환자는 거의 먹을 일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양념으로 구이를 해서 먹으면 너무 맛있을 것 같지만 양념이 강해보여서 살짝 걱정이 되네요. 그러나 온 가족이 같이 먹는 식단을 위해서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새송이 피망 꼬치구이, 채소 잡채, 마늘종 옥수수볶음, 상추 사과무침, 삼색찜(양배추, 가지, 깻잎), 구운 애호박나물, 우엉볶음, 배추 팡에버섯 말이 등등 모두 관심하고 집에 있는 흔한 재료에다가 맛있어 보여서 책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대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책에서 본 레시피들을 어떻게 활용할까?밥, 단백질 반찬 1개, 채소 반찬 2개 정도로 구성된 한 끼를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활용할까? 했는데 책에서 < 콩팥병 환자를 위한 5일 식단 >을 짜 주시네요.

이 책에 소개된 메뉴에 쌀밥을 더해 식단을 짠 것인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국은 나트륨과 수분을 지나치게 섭취할 수 있어서 식단에서 제외하고 좀더 세세한 것들도 설명을 곁들어 소개하는 5일 식단 .. 너무 마음에 들고 우선 제일 먼저 5일 식단부터 해 보려고 합니다.

환자는 안심하게 먹을 수 있고, 다른 가족들도 함께 먹을 수 있으니 식사 관리가 이제는 조금 쉬워질 것 같아서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