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아트 -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클로이 애슈비 지음, 김하니 옮김 / 아르카디아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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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오브 아트

예술일반 / 김하니 /아르카디아

고대 동굴벽화에서 현대 미술까지,

과감하고 매력적인 색채로 시선을 사로잡는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 책 표지 문구 인용 -

아침에 눈을 뜨고부터 우리는 색으로 가득차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색이 없는 세상은 상상이 안되는데, 그만큼 색은 우리의 삶을 더욱 깊이 있고 아름답게 만드는 우주의 신비이자, 가장 탁월한 자연의 의사소통 수단이자 생존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이쯤되면 궁금해집니다. 지구상에 색이라는 것이 어덯게 나타났는지,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의 예술가들은 색을 어떻게 이용하여 작품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 색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상징화하였는지 말입니다. 그래서 이 책 <컬러 오브 아트 :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는 색의 미술사에 있어서 가장 유명하고 매력적이며 때로는 과감한 색체를 보여준 80점의 명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고대 동굴벽화부터 현대 미술까지 과감하고 매력적인 색체로 미술사에 결정적인 순간을 담은 작품을 선정해 색의 미술사를 살펴보는데 그 주제만으로도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선사시대부터 현재이 이르기까지 작품들 중에서 주로 유럽과 미국의 회화 작품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연대기 순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색의 표현은 어땠을까요? 물감이 있기 전에 흙이 있었다고 합니다.

인류는 그림을 그리기 전부터 색을 내는 안료를 만들어 사용했다고 하는데, 크레용처럼 생긴 황토 덩어리와 숯돌, 조개 껍데기 등을 이용해서 10만 년 전 사람들은 안료로 그림을 그리는 대신 몸과 얼굴을 치장했다고 하는데 너무나 신기하게 다가옵니다.

선사 시대의 화가들은 축축하면서도 차가운 공기가 흐르고 자연광이 차단된 지하 동굴 깊은 곳에서 그림을 그렸는데, 실베스터 소나무로 만든 숯과 헤마타이트 그리고 광물이 풍부한 황토를 혼합하여 물감을 만든 뒤 정교하게 색칠을 했다고 합니다.

인류 최초의 인공 안료는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요? 이집트가 인류 최초의 인공 안료인 이집션 블루를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인공 안료인 이집션 블루는 수천 년 동안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었던 반면 천연 자원에서 추출한 색들은 쉽게 손상되었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 네바문 무덤 벽화 > 는 현존하는 고대 이집트 작품 중 최고라 할 수가 있는데, 3000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여전히 눈부신 색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또 르네상스 화가들은 금의 순수하고 안정적인 특성 덕분에 천상의 재료로 여겼다고 하는데 , 세모네 마르티니와 리포 멤미가 완성했던 이탈리아 < 시에나 대성당의 성 안사누스 제단화 >는 금박 배경에 금색으로 정교하게 묘사한 세부 표현은 신성한 빛이 인물들에게 비추고 작품 전체로 가득 흘러 넘쳐흐르도록 합니다.




책은 연대기 순으로 작품들을 나열해 두고 있는데, 오른쪽 페이지에는 과감하고 매력적인 색채로 시선을 사로잡는 80점의 명화, 왼쪽 페이지에는 화가가 색을 쓴 <팔레트 >를 소개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작품에 대한 배경과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문화와 시대,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 색이 사회적, 종교적, 은유적 맥락이 함축된 묘사이자 상징으로 쓰이게 된 작품들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 색이라는 주제아래 다양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작품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보니 기존에 보던 관점과는 또 색다르게 다가오고 색을 만들기 우ㅟ해서 예술가들이 얼마나 험난한 노력을 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은 처음부터 연대순으로 끝까지 읽어도 좋고 책장을 넘기면서 시선이 멈추는 곳을 찾아서 그 부분을 읽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시간과 장소, 문화에 따라 끊임없이 바뀌어 온 색의 역사...

80점의 명화로 색의 미술사를 보니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과감한 색채가 더 빛을 바래며 감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색은 작품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 비결이며 색을 통해 작품을 더 깊게 감상하고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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