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
노재승 지음 / 뿌리와이파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 고전 운문편

만화,라이트노벨 / 노재승 / 뿌리와이파리

이건 뭐 수능특강인가,

초대형액션블록버스터좀비킬러히어로페러디물...인가?

박삼술 할아버지가 가르쳐주는 수능특강 국어 고전운문편 21편

- 책 표지 문구 인용 -

너무너무 재미있고 유익한 책 한권을 만났습니다.

책소개 문구를 보고 너무 흥미로워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책을 받고 휘리릭 책장을 넘겨보니 이거 뭐야?! 대박인데!~~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소개 문구인 .. 이건 뭐 수능특강인가, 초대형액션블록버스터좀비킬러히어로패러디물,,이라는 말이 절대 틀린 말이 아니더라구요..

이 책의 저자는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입니다. 수업을 하다가 보면은 잡담은 다 재미있게 다가와 눈이 똘망똘망해서 쳐다보지만 교과서 내용은 재미있고 의미있는 내용인데도 아이들의 눈빛이 흐려지고 지루해하는 듯 보여 수업을 할 때 이야기에 수업을 담아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이 책이 탄생을 했는데 칠순이 넘은 전직 고등학교 국어 교사였던 박삼술 할아버지가 국어 고전운문 21편을 가르쳐줍니다. 근데 이게 대박이라는 거죠 ㅎㅎ




전직 고등학교 국어 교사였던 칠순이 넘은 박삼술 할아버지는 현제 구박받는 친밥 날백수 신세 입니다.

며느리의 도와달라는 전화를 받고 손녀딸 박은미와 은미가 데려온 떨거지 독고혜성과 구영태에게 국어 과외를 해주게 됩니다.

수업을 이렇게 재미있게 가르쳐 준다면 정말 귀에 쏙쏙 너무 공부가 잘 될 것 같은데, 이런 할아버지가 있는 은미가 부러워지는 순간,, 꼭 수업을 할려고 하면은 할아버지에게 집안일을 시켜서 수업을 방해하는 정옥순 할머니, 묵묵히 수업을 한 귀로 흘리면서 듣기만 하는 손녀딸 은미, 잘난체 오지게 하면서 수업을 방해하고 가로채는 독고혜성, 은미는 수업을 듣기나 하지 영 수업을 듣지 않는 영태까지...

캐릭터 들이 하나같이 개성이 넘치고 재미있습니다.

사실 학생때 고대가요, 향가, 민요, 가사, 시조, 연시조 등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이 사실이였죠.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내 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

라는 구지가를 설명을 하는데 마침 할머니가 멸치 머리를 따라고 집안 일을 시킵니다.

그래서 멸치 6마리의 머리를 따면서 '육가야'를 설명하는데 이게 또 너무 절묘한 것이 아니겠어요?

만화의 내용과 작품이 연결고리를 갖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책을 읽다보면은 재미있게 공부가 되는 그런 스타일입니다.




수업을 하려니 할머니가 은행 심부름을 보냅니다. 하필 그 순간에 은행에 강도가 들어 인질이 되어버리는데, 박삼순 할아버지는 이 순간에도 굿굿하게 수업을 하는데....

어찌나 재미있게 수업을 하는지 강도가 그만 그 수업에 몰입을 하게 되어 다음 내용이 너무 궁금해지는...ㅋㅋㅋ 좀비떼에 쫓겨 피난지 부산으로 내려가는 열차안에서도 , 총탄을 피해 달리고 악명 높은 킬러와 육탄전을 벌이면서도 우리의 박삼술 할아버지의 국어 과외는 멈출 줄 모릅니다.

한편 한편 재미있게 읽다가 보면은 <구지가>, < 공무도하가 >, <동동 >, < 성산별곡>, < 도산십이곡 >, < 고산구곡가>, <탄로가?, < 관동별곡>,< 어부사시사 > 등등 고전운문 21편이 재미와 교훈을 담아 만화로 들려줍니다.

사실 저자가 국어 선생님인지라 그림은 다른 분이 그리신 줄 알았는데 글, 그림 모두 저자가 하셨더라구요.

그림체도 상당이 개성넘치고 독특합니다. 박삼순 할아버지의 앙상하고 자글자글한 주름 사이로 연륜과 위트가 보이는 듯 ㅎㅎ B급 감성이 넘치는 개성넘치는 캐릭터와 유명한 작품들을 패러디해 놓은 여러번 읽어도 읽을 때마다 재미있는 너무나 공부되는 이상한 만화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보면서 공부도 저절로 해 보자구요! 강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