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우연들
김초엽 지음 / 열림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 우연들
한국에세이 / 김초엽 / 열림원



우연한 순간들이 때로는 나를 가장 기이하고 반짝이는 세상으로

데려가고는 했다. 그 우연의 순간들을 여기에 조심스레 펼쳐 놓는다.




장르소설을 좋아하는 편이라 많이 읽는 편이지만 주로 추리 미스터리 장르를 편식적으로 좋아하는지라 그동안 SF장르 소설은 많이 읽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인 김초엽은 우리나라 SF장르 소설에서 유명하신 분인 것 같더라구요.

책좋사분들 사이에서 이름이 알려진 정도이면 유명하신 분인데 왜 저는 몰랐을까요? SF 장르 소설을 쓰시는 분이 내놓은 첫 에세이는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지는데 <책과 우연들>이라는 제목 답게 저자의 인생에서 책을 만나 이루어진 지금까지의 인생이야기가 있을 것 같아서 많이 궁금해집니다.


더 많은 책이 우연히 우리에게 도달하면 좋겠다.

그런 우연한 충돌을 일상에 더해가는 것만으로

우린 충분할지도...


저자는 고3 여름방학 자율학습시간에 몰래 빠져나와 픽사 에니메이션의 열렬한 팬으로서 < 토이 스토리3 >를 개봉일에 반드시 봐야 한다는 의지로 보았다고 합니다. 가슴 뭉클함을 안고 가로등 길을 따라 집으로 돌아오며 ,, 정말 어떻게 이런 이야기를 만들지? 언젠가는 나도 이런 것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문득 했다고 하네요.

무언가가 너무 좋아서 이런 것을 만들고 싶다는 갈망이 피어나던 그 순간을, 지금은 토이 스토리3의 줄거리는 가물가물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그 순간 자신도 이런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 쓰고 싶다는 마음의 중심에 자리 잡은 순간은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작가들은 마음의 중심에 자리 잡는 그런 순간들때문에 글을 쓰게 되는 것일까요?


< 책과 우연들>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세계를 확장하기...저자가 어떻게 처음에 글을 쓰게 되었는지 너무 궁금했는데 조근조근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많이 읽다 보니 읽기가 쓰기로 이어진다는 것을 그리고 읽기는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고 쓰고 싶은 마음을 끌어낸다고 들려줍니다. 그 후엔 쓸 준비를 하고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서 쓰는 사람으로서 읽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창작 초기부터 이어져온 읽기 여정과 쓰는 사람으로서의 태도에 대해서 들려줍니다.

2장에서는 읽기로부터 이어지는 쓰기의 여정... 에서는 쓰기 위해 지나온 혼란의 독서 여정을 들려줍니다.

저자는 소소한 일상이나 주위 사람들과의 일화, 성장 과정에서의 경험을 소재로 쓰는 것에 거부감이 있고 간지럼과 부끄러움을 느낀닫고 합니다. 그래서 특히 SF소설 장르고 잘 맞아 좋았고 그렇게 SF소설가로 데뷔를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저자는 한국소설로 SF 에 처음 입문했는데, 2010년 고3때 배명훈 소설가의 < 타워 >를 추천받아 읽었다고 합니다. 674층짜리 타워형 도시국가 빈스토크에서 일어나는 온갖 이상하고 흥미진진한 사건을 담은 연작소설집인데 이야기에 빠져 하루만에 책을 다 읽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작가의 읽기로부터 이어지는 쓰기의 여정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담는 것이 싫어서 SF장르로를 선택했건만 이 책 < 책과 우연들 >은 저자만의 경험과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첫 책으로써 아낌없이 책과 만난 저자의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3장에서는 책이 있는 일상....으로 책방과 독자, 과학과 작업실에 관한 에피소드를 들려주면서 소설가의 일상을 다룹니다.


저자는 이야기 속에어 정말 많은 책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SF장르 소설가 답게 SF소설책들을 많이 소개하는데 자연스럽게 녹아든 SF소설 설명에 너무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 많아서 메모를 해 가면서 읽었습니다.

책의 초반에 곰팡이의 이야기를 다루는 < 작은 것들이 만든 거대한 세계 >라는 책도 한 번 읽어보고 싶고, 가장 쓸모없는 존재로 여겨지던 노인 오필리아가 인규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가 되는 이야기인 < 잔류 인간 >도 꼭 읽어보고 싶어요. 그동안 많이 접해보지 못한 SF 장르가 너무 궁금해지고 재미있게 다가오는 책 소개에 찾아서 읽어보리라 하는 마음도 들게 만드네요.

김초엽을 SF소설가로 이끈 우연한 책들과의 경이로운 만남, 읽기가 어떻게 쓰기로 이어지는지, 저자가 만난 책들이 쓰는 나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그런 이야기가 너무 흥미롭게 재미있게 다가와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