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충페이충 지음, 권소현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자기계발 / 충페이충 / 미디어숲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내 안의 분노를 이해하면 인생이 바뀐다.



요즘 분노사회라고 불리울 만큼 뉴스에서 쏟아지는 분노 범죄에 충격을 받은 적이 많습니다.

저마다의 화를 가슴에 품고 살아가다 툭! 하고 폭발해 버리고 마는 분노.. 이제 분노는 매일 우리와 함께하기에 익숙한 감정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화를 내지 않고 하루를 보낼 순 없을까요? 분노에 대처하는 방식은 무엇이며 왜 분노는 생기는 것일까요?

책에서는 툭하면 화를 내는 분들을 위한 내 안의 분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응용심리학 석사를 받은 후 심리상담사와 강사로 10여 년간 활동하면서 상담한 수많은 실제 사례를 소개하며 분노라는 감정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분노 뒤에 숨어 있는 6가지 원인 감정에 대해서도 들려주는데 이런 내 안의 분노를 이해하면 인생이 바뀐다고 하니 자신이 특히 화를 잘 내고 분노를 참지 못한다고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이 상당히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 책은 주로 타인을 향한 분노에 대해서 다루면서 분노를 이해하는 방법과 분노 뒤에 숨어 있는 6가지 원인 감정을 설명하고 원인을 파악해 삶의 에너지로 바꿔라고 조언합니다.

분노는 나는 맞고 상대방이 틀렸으므로 상대방이 변해야 한다는 첫번째 원인 감정부터 요구나 기대가 좌절될 때 또는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자신을 향한 요구라고 합니다. 또 분노할 때 그 배후에는 억울함, 두려움, 무력감 등 나약한 감정이 존재하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 같은 두려움이 그 배후에 존재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분노라는 그 감정도 결국은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에 많이 헌신하지만 되돌아 오지 않음에 분노하는 경우도 많아 분노의 배후에는 사랑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우리에게 익숙한 감정인 분노, 그 익숙하고 낯선 감정 뒤에는 두려움, 억울함, 나약함, 막막함, 무력감 등이 존재하며 그 분노를 이해하고 원인을 파악해 삶의 에너지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분노라는 감정을 너무 억누르기만 하면은 활기를 잃고, 무시당하기 쉽고, 관계를 망치는 부작용이 생긴다고 하면서 이제는 분노를 억누르지 말라고 하네요.

누구에게나 분노할 자유는 있고 그 분노를 삶의 에너지로 바꿨을 때 인생도 바뀐다고 말합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5장의 내가 울적하면 너도 울적해야 해...내용에 크게 공감이 갔는데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런 감정에 휘둘리는 것 같습니다. 내가 줄겁지 않으니 당신도 즐거우면 안 돼! 라는 생각을 할 때 욱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때 분노했을 때 상대방이 어떻게 해야 나의 분노가 사그라들까? 하는 답에 많은 경우 상대방이 행동이 바뀌어도 나는 여전히 분노한다는 답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분노라는 감정은 바이러스 처럼 전달된다고도 합니다. 분노한 살마의 감정은 바이러스처럼 공기 중에서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면역력 없는 상대방이 가까이 가면 분노의 감정에 감염된다고 하니...

감정을 너무 억누르는 것도 좋지 않지만 나의 분노 감정의 원인을 파악해 분석해 이해하고 다른 에너지로 바뀌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니 분노라는 감정도 조금씩 사라지는 것 같지만 이번 기회에 책을 통해서 분노 메커니즘을 바로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