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 컬러링북 - 색연필로 누구나 쉽게 색칠할 수 있는 아름다운 꽃
MUZE(한은경) 지음 / 도서출판 모모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화 컬러링북
컬러링북 / MUZE / 모모출판



봄을 수놓는 아름다운 우리 민화

색연필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아트 컬러링북



취미로 책 읽기 이외에 컬러링북을 조금 하고 있는 터라 언제나 신간 소식은 반갑게 다가옵니다.

컬러링북도 출판의 흐림이 조금 느껴지는데 요즘은 민화 컬러링북들이 유행인 것 같습니다.

민화는 정서적으로 우리것이라서 그런지 더 정겹게 다가오는 편이고 컬러링을 하면서도 마음이 참 편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저자도 민화에 푹 빠진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저자는 신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북 디자이너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어릴 때부터 민화를 그리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민화를 우연히 접하고 그 매력에 빠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민화를 알리고 누구나 쉽게 민화를 접할 수 있게 학 싶어서 민화 컬러링북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민화는 ? 실용적인 목적으로 무명의 화가가 그렸던 그림으로 서민들의 생각과 생활방식이 그대로 반영된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라고 합니다. 민화에도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이번체 이 책을 통해서 민화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저자가 민화에 관심이 많으니 컬러링에 들어가기 앞서서 민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참 마음에 듭니다.





목차를 보면은 민화의 정의와 종류, 도구와 표현 방법, 민화 채색하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화조도, 화훼도 , 산수화, 장생도, 설화화, 책거리, 벽사도, 문자도, 어해도, 풍속도, 초충도로 나닐 수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가 있었습니다.


책에는 화훼도, 화조도, 초충도 등 꽃을 중심으로 그려진 민화 20점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모란꽃, 연꽃과 물총새, 맨드라미, 매화, 수국과 나비, 복사꽃, 국화, 목련과 새, 화훼, 화조, 양귀비 초충, 장미와 나비, 등나무 꽃... 각 꽃의 소재마다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민화가 상징하는 의미가 다 다릅니다.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모란, 벼실길을 의미하는 닭의 벼슬과 닮아 민화에 자주 등자아는 맨드라미, 장수와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긴 국화 등등 컬러링을 하면서도 민화가 가진 의미를 떠올리며 색칠을 하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민화는 원래 한국화 물감으로 그려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물감 대신 색연필로 채색을 연습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색연필로 좀더 잘 컬러링을 할 수 있도록 그라데이션을 표현하는 방법, 색연필로 채색하는 방법을 컬러링 초보들을 위해서 잘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색연필로 뾰족하게 깎으면 섬세하게 잘 표현 할 수 있고 필압에 따라 선명도가 달라지므로 천천히 감각을 익혀 나가면서 컬러링 연습을 하면은 좋을 듯 합니다.

그림 자체게 큼직하고 한 페이지를 가득 차지하고 있어서 컬러링하기 어렵지 않게 다가옵니다.

다만 작가님의 컬러링 예시본이 왼쪽 페이지에 있는데 이 예시작품은 색연필이 아닌 한국화 물감으로 채색이 된 예시이네요. 기왕이면은 색연필로 채색된 예시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각 민화가 가진 의미를 각각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그 의미를 생각하면서 즐겁게 컬러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