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
티노씨(김명섭)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쉬운 독학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

미술 / 티노씨(김명섭) / 동양북스



누구나 쉽게 드로잉 독학할 수 있다!

드로잉 기초부터 투시 원근법, 국내 국외 풍경화까지




어릴적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았고 소질도 쬐금 있었지만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를 못해서 지금은 그 미련을 혼자서 독학으로 배우면서 조금씩 취미생활로 즐기고 있습니다.

요즘 제일 부러운 것은 어반어스케치를 떠나서 풍경을 그리고 하시는 분들을 보면은 너무 부럽고 나도 언젠가는 노트와 연필, 붓과 물감을 챙겨서 어반어스케치 훌쩍 떠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금은 이렇게 그림 초보들을 위해서 독학으로 드로잉을 배울 수 있는 책이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고

책으로 드로잉을 배우면서 조금씩 실력을 쌓고 싶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티노씨는 유튜브에서는 강의 영상을 볼 수가 있는데 누적 조회수가 240만 뷰라고 합니다.

그만큼 저와 같은 분들이 티노씨 유튜브를 통해서 드로잉을 배우면서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1장. 기초 연필 스토로크

제2장. 연필 소품 드로잉

제3장. 기초 연필 풍경 드로잉

제4장. 투시도의 이해

제5장. 투시도를 이용한 풍경화

제6장. 실전 국내 풍경화

제7장. 실전 국외 풍경화

제8장.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한 드로잉

<부록 > 직접 따라 그리기


이런 구성으로 드로잉 왕초보도 연필을 잡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서 실전 국내외 풍경화를

그려볼 수 있는데 까지 티노씨가 잘 이끌어 줍니다.





와우!~~~

기초 연필 소품 10종류와 풍경 33 작품으로 드로잉의 기초를 다지고

국내 국외 풍경화 52작품으로 실전 드로잉을 해 볼 수있습니다.


너무너무 멋진 것 같습니다. 아직 기초도 완벽하게 익히지 않았는데 이런 작품들을 보니

어서어서 실전 드로잉에 도전을 해 보고 싶은 마음이 앞서네요.

차근차근 따라 배우다 보면은 나도 실전 드로잉을 잘 해 낼 수 있을까요?





기본중에 기본인 연필 잡기 법부터 알려주시네요.

연필 스케치는 색칠을 위한 밑그림이 되기도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예술 작품이 되는 것 같습니다.

1장에서 연필 잡는 법부터 직선, 곡선, 사선 스토로크 연습, 선으로 명암을 표현하는 법, 원 그리기까지

다루고 있는데 왕초보에게 너무 필요한 것이라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연필은 필기하던 편한 방법으로 연필을 잡고 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단 연필을 잡는 손가락에 너무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가볍게 잡는 연습을 해야 된다고 해요

그리고 스토로크는 정말 정말 정~~~ 말 중요하다고 하고 많이 많~~~~이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해요

미술을 배울 때 스케치북 몇권을 가득 채울 정도로 스토로크 연습을 하던데... 책에서도 필압을 조절하며

선을 그리고 여러 가지 명도를 표현해 낼 수 있는 연습을 하네요.





충분히 스토로크를 했다면은 우리 생활 속 각종 소품을 형태에 따라 원형, 사각형, 복합 도형 사물로 나누어

그려보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본격적인 풍경 드로잉 연습하기에 앞서 자연 풍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러가지 나무, 바위, 물 , 구름 그리기를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여기까지 차근차근 따라서 배워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별로 어렵지가 않았는데 ... 다만 많이 혼자서 연습이 필요하네요.

책에서 4단계로 나누어 그림의 원리와 표현법에 대해 조목조목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서 참 좋았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를 동그라미와 사각형을 기본으로 해서 세부 묘사와 명암으로 이어가면은 되는 식이더라구요.

그리고 지우개와 휴지, 하얗게 나오는 펜 등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효과를 높이는 방법도 알려주셔서

아주 유익했습니다.





투시도 이해하기를 통해서 투시도, 소실점, 눈높이에 해서 배우고 나면은 본격적으로 투시도를 이용한 풍경화 그리기와 실전 국내 국외 풍경화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저는 이 부분까지 진도를 나가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 더 기대가 되는데 잘 해 낼 수 있을지 기대와 두려움도 살짝 생기는 것 같아요.


그저 바라만 봐도 너무 멋진 풍경 드로잉들인데...여기서도 친절한 티노씨가 4단계 진행 과정 그림과 친절한 설명을 보면서 터득하면은 되는 구성이네요.

밑그림이 연하게 그려진 그림 위에 내가 직접 따라 그리면서 체험을 할 수 있는 구성이라서 따로 드로잉 전용 노트가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으네요.


책에서 충분히 연습을 했다면은 드로잉 노트를 마련을 해서 도전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풍경화를 그리고자 할 때 배웠던 투시 원근법, 명암과 질감 표현법을 써서 멋진 풍경화를 그려 보고 싶습니다.



#미술 #가장 쉬운 독학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



-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책만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