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ㅣ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3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유앤북 / 2022년 3월
평점 :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아동학습 / 현상길 / 유앤북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 시리즈는 너무 재미있으면서 유익하고 좋은 것 같아요.
이번에는 우리아이 빵빵 시리즈 3 속담입니다. 속담은 교훈과 재미를 주어서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면은 생각의 폭도 넓히고 어휘력도 높아져서 아이들이 배워두면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 책 <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은 어릴 때부터 우리말의 표현법을 잘 알고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졌는데요. 이 책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속담들의 뜻을 바르게 알고 곧바로 쓸 수 있도록 배울 수가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속담이란 것은 무엇인지 부터 짚고 넘어가 볼까요?
속담은 예로부터 세상 사람들 사이에 전하여 오는 간결한 관용어로서, 인생에 대한 교훈이나 경계의 뜻을 담고 있는 말입니다.(P11)
어른들이 말씀을 하실 때 속담을 언급하면서 말씀을 하시면 그 생각이 더 깊게 전해지듯이 아이들도 속담을 열심히 공부를 한다면은 생각하는 힘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서 더 좋고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속담으로 재치있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다른 사람을 비웃거나 비꼴 때 사용하는 등 안 좋은 의도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되겠죠?
책에서는 ㄱ 부터 ㅈ, ㅎ 까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우리 속담 120개가 엄선, 수록되어 있습니다.
책을 펼치면은 재미있는 빵방 가족이 등장을 하는데 만화를 같이 읽으면서 상황에 맞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을 같이 공부를 하면 됩니다.
먼저 맨 앞에 나오는 속담이 무슨 뜻인지 , 또 어떤 경우에 쓰이는지 생각을 해 본 다음... 빵빵 친구들과 빵빵 가족의 대화를 읽으면서 어떤 경우에 그 속담이 쓰이는지 알아보면은 됩니다.
저는 특히 좋았던 부분은 마지막에 나오는 < 비슷한 속담 >입니다. 비슷한 속담을 알려주어서 의미도 전달이 되고 다른 비슷한 속담을 사용하고 싶을 때 활용을 하면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120개의 속담이 어른의 입장에서는 별로 어렵지 않고 어릴적부터 많이 들었던 말들이라 정겹게 다가오는데요. 요즘 아이들에게는 낯선 단어들이 많더라구요. 특히 속담중에 쇠뿔도 당김에 빼랬다..라는 속담에서 쇠뿔? 쇠? 철? 이라고 쇠뿔이뭐지? 라고 물었는데 여기에 쇠는 소라는 것을 설명을 해줘야 알아듣더라구요. 비슷한 속담을 알려주는 밑부분에서 < 단김에 쇠뿔 빼슷 >이 있어서 함께 설명해주니 좋네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대화도 이어가고 함께 공부를 하는 재미가 있는 빵빵한 시리즈라서 너무 좋았고 다음 시리즈도 어서 만나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