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심리학
바이원팅 지음, 최인애 옮김 / 미래와사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괴짜심리학

심리학 / 바이원팅 / 미래와사람



일상생활 속 숨겨진 불가사의한 비밀 파헤치기

이상하게만 보이는 일들의 배후에 깔린

미묘한 심리를 파헤친다!

- 책 표지 문구 인용 -



어릴적에는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을 하고 싶었는데 그때만해도 심리학과가 많이 없어서 주변 대학에서 딱 한군데만 있었거든요. 그래서 포기를 했었는데 이후에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나 기타 심리학 책 몇권을 구매해서 읽어보고서는 재미있기도 했지만 역시나 어렵게 다가오더라구요. 저처럼 심리학하면은 궁금하고 흥미롭지만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과 벽돌을 방불케하는 무거운 심리학 책에 헉! 하는 경우가 많으셨을 듯 합니다. 

이 책은 좀더 일반인들에게 심리학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상생활 속 숨겨진 불가사의한 비밀을 파헤치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사실 알고 보면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 특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의 배후에는 재미있는 심리적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얼핏 이해할 수 없는 괴상한 현상의 배후에 숨겨진 심리적 비밀과 일상생활 속 심리학을 이 책에서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으니 나의 마음과 타인의 심리를 좀더 알고 싶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은 총 15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잠재의식의 힘, 믿는 대로 이루어지다! 부터 편향동화의 덫에서 벗어나라면까지 신기하고 재미있는 심리학 지식과 연구사례, 이론 등을 일상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을 설명하면서 같이 쉽게 풀어서 소개하고 있어서 매우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왜 즐거운 시간은 항상 빨리 지나갈까, 한 눈에 열 줄을 읽는 비결, 처음인 듯 처음 아닌 처음 같은 묘한 느낌 데자뷔,  길몽과 예지몽의 비밀은? , 시험 보는 꿈에 숨겨진 심리, 긴 머리 여성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 거짓말쟁이의 말버릇, 소문에 대처하는 법, 표정과 몸짓에서 드러나는 거짓말, 죽음을 부르는 '심심함', 성질이 급하면 상처가 더디 낫는다?, 등등 제가 너무 흥미롭게 읽은 것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즐겅누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은 일종의 착각으로 감정이 우리 대뇌를 속여서 그렇다고 하네요. 한 눈에 열 줄을 읽는 것은 놀랍게도 실제로 가능하며 지각심리학의 맥락효과라고 하고요. 저는 지금도 가끔 학교에서 시험보는 꿈을 보면서 매우 당황스러워 하는데요. 대학시험도 아니고 고등학교 시험을 보는데 시험공부를 하나도 하지 않았는데 오늘이 시험보는 날임을 알게 되고 매우 당황스러워다가 시험지를 받아보니 하나도 모르겠는 꿈을 지금의 나이에도 꿈을 꿉니다. 이 꿈을 꾸는 이유는 현실의 시련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 걱정과 불안을 자극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어지는 설명에는 초자아와 원초아가 뭐 어떻고 저떻고 하네요 ㅎㅎ. 그렇군요. 저의 현실의 시련 때문이였군요. 

또 심리학자들은 사람이 정말 심심해서 죽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그렇듯 합니다. 삶이 무료하고 답답하면 사람은 폭음, 흡연의 습관을 갖기 쉽고 그렇기때문에 죽음을 부른다고 ㅎㅎ 난 또~~ 성질이 급하면 불안과 두려움이 너무 심한 나머지 수면과 식사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고 합니다. 


15장에 이르고 각 장마다 다루는 이야기들의 수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어렵고 재미없게 다가오지 않았는 이유는 모두 우리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접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고 한번쯤 궁금하게 생각했었던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주제당 할애하는 페이지도 몇페이지 안되어서 가볍고 부담스럽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