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껏 갓 구운 식빵
김채영 지음 / 아티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성껏 갓 구운 식빵

간식, 베이킹 / 김채영 / 아티오 



저는 빵순이였습니다. 지금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예전처럼 빵을 많이 먹지 못하지만 대신 온 식구들이 빵을 너무나 좋아하고 저도 포기를 하지 못해서 호밀빵으로 골라서 먹고 있습니다. 

동네에 빵집이 새로 생기면은 가장 먼저 식빵을 사서 먹어보면은 그 빵집의 빵 맛을 알 수 있다는 생각이 있는데 그래서 저는 항상 처음 접하는 빵집에서는 기본적으로 식빵을 꼭 구매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기본적인 무난한 빵들보다는 창의적이고 비주얼이 좋은 빵을 구매하는 것이지만 제 세대만 해도 빵하면은 단팥빵과 식빵 뭐 이런 빵들이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아참 식빵 식빵!! 하고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고 불렀지만 식빵은 말 그래도 식사를 위한 빵이라는 뜻이랍니다. 예전에는 간식으로 식간에 먹었지만 요즘은 빵으로 식사를 대신하기도 하니 원래의 의미의 빵이 되기도 하네요. 그동안 여러 베이커리 책들이 있었지만 식빵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은 잘 보지 못한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에 이렇게 식빵의 기초부터 다양한 식빵들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책이 출간이 되었으니 너무나 반갑네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식빵 전문점, 베이커리, 베이킹 클래스 등을 운영하려는 창업자나 홈 카페를 꿈꾸는 일반인들에게 현실에 맞는 방법을 제시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책의 구성은 총 6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식빵의 기초를 알려줍니다. 기본 재료와 기본 도구, 식빵틀의 종류, 식빵 공정 순서, 세 가지 식빵 성형 법을 설명해 줍니다. 
2장에서는 갓 구운 식빵의 매력인 기본 식빵 8가지를 만들어 볼 수 있고, 3장에서는 창의적인 디자인과 맛의 트렌디한 식빵 8가지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4장에서는 좋은 재료가 듬뿍 들어간 건강 식빵 8가지를 5장에서는 생크림, 녹차, 꿀, 연유, 홍차, 검은깨로  다양한 제법을 이용한 식빵 만들기를 해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식빵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핸드메이드 잼과 스프레드, 그리고 맛있는 샌드위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 책 한권만 있으면 정말 다양한 식빵과 잼, 스프레드, 샌드위를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저자의 바람대로 빵과 관련된 일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아는 분들이 많겠지만 식빵은 강력분으로 만듭니다. 강력분을 100% 사용하던지 중력분이나 박력분, 곡물 가루 등을 섞어서 다양한 맛과 향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기본도구를 소개하는 글에서 특이하게 스티로폼 박스와 리빙박스가 나와서 놀랐는데, 재치있게도 집에 발효기가 없을 때 이런 도구를 사용하면은 된다고 알려주시네요.
식빵을 처음 만들어 보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1장이였습니다.




기본 식빵 중에서는 저는 건포토 식빵이 가장 좋더라구요. 밤식빵도 좋아하는데 책에서는 없어서 약간 아쉬웠어요. 어릴적에 건포토 식빵에서 건포도만 쏙쏙 뽑아서 먹던 추억이 있는데 건포도 식빵에서 건포도는 전처리를 거쳐야 합니다. 전처러리는 건포도양의 12%의 따뜻한 물에 불려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후에 물기를 빼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후에 살짝 코팅 될 정도의 덧가루를 물혀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덧가루를 묻히는 것은 몰랐거든요. 아주 유용한 팁이였습니다. 




창의적인 트렌디한 식빵 만들기에서 저는 갈릭 버터 식빵이 가장 먹어보고 싶었습니다. 꼭 집에서 만들어서 먹고 싶어요. 저자도 가장 아끼는 레시피 중의 하나라고 말하시네요.
고소하고 향긋한 마늘과 버터의 조합이 환상적이라고 하는데 만들때 팁은 갈릭 버터를 식빵에 바를 때 식빵의 한 면만 발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양도 너무 많이 바르면 탈수 있으니 살짝 발라주시고요. 
오븐에서 나온 후에 식빵에 연유를 뿌려주면은 더 달콤하고 맛이 좋겠지요?



건강 식빵 중에서는 무화과 식빵에 제일 관심이 갔습니다. 무화과에는 펙틴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고 소화를 돕기도 한다고 하네요. 팁은 무화과를 그냥 사용하지 않고 레드 와인에 조려 사용하기 때문에 달콤한 맛이 식빵에 더해져서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고 , 빵을 손으로 갈랐을 때 저렇게 큼직한 무화과가 나오면 눈도 즐겁고 맛도 더 있을 듯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식빵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레시피를 얻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저자만의 특별한 팁이 있는 빵도 있어서 이제 빵집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식구들이 좋아하는 식빵을 직접 만들어 보는 도전을 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