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 감상하기 - 영화와 드라마로 체험하는 미래 사회의 일과 삶
나윤빈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 직업 감상하기

사회과학 / 나윤빈 / 지식의날개



 

영화와 드라마로 체험하는 미래와 사회의 일과 삶

미래 사회를 예측하고 유망한 미래 직업을 알아보는 가장 흥미로운 방법 

( 책 표지 문구 )



 

빠르게 변해가는 요즘 세상을 보면은 미래에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사실 저희부모님세대들은 말씀하십니다. 너희 세대들은 가장 축복받은 세대라고 말이죠, 가난, 굶주림, 질병,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살아가는 축복을 받았다고 말말이죠. 그런데 저는 다음 세대들앞에 펼쳐질 미래 사회가 너무 궁금하고 그 세대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어쩌면 내가 직접 겪어보지 못한 세상의 모습을 영화와 드라마로 속에서 들려주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체험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ICT가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라고 하는데요. 그런 4차 산업혁명으로 매우 빠르고 광범위하게 적용될 디지털 네트워크 세상 속에서 우리 미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 책은 바로 그 해답을 근미래를 배경으로 최첨단 기술이 구현된 미래 사회의 일과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서 들려줍니다.

어릴적에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즐거운 방향으로 상상을 많이 했습니다. 멀게는 은하철도 999를 타고 우주의 여러 행성을 여행하기도 하고 가깝게는 집안에 상주하는 가정로봇이 청소와 잡다한 집안일을 모두 해 주며 , 힘든 노동일이 필요한 일들은 모두 로봇들이 대체하는 사람들은 그저 깨끗한 환경에서 편안히 쉬며 음악과 책을 읽으며 살아가는 세상... 그래나 이제는 압니다. 미래 사회의 전망이 전망이 그렇게 좋지 못할지도 모르겠다고 말이죠. 우리나라의 상황만 생각을 해 봐도 곧 다가올 인구절벽과 초고령사회 진입이라는 문제점을 앞두고 있으니 말이죠. 그렇기때문에 미래 사회에 대한 준비하는 측면에서도 미래를 예측하고 연구하는 것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미래 사회의 일과 삶의 모습을 탐색해 봅니다.

기술문명사회, 환경변이사회,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사회, 지배와 저항사회, 수명연장사회, 무한탐욕사회 이렇게 여섯 가지 주요 요소를 미래 사회에 화두로 분류해서 구성하고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미래 사회의 일자리 전망까지 총 8장으로 구성하여 영화 14편, 드라마 6편, 에니메이션 2편, 웹툰 2편, 소설 작품집 1편 등 총 25편의 작품을 통해서 미래 사회를 예측하고 유망한 미래 직업을 알아봅니다.

 

워낙에 SF장르를 좋아하다가 보니 책에 소개된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아서 아는 작품이 나올때면 더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미래 사회의 범죄예방 시스템을 소재로 한 작품인 < 마이너리티 리포트 2002 영화 >는 그 당시에 너무나 흥미롭게 보았었고 역시 책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영화에 대한 해석과 고민해봐야할 문제점들도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기술문명사회의 부작용이 미래 인류들에게 어떻게 다가올지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시각과 조금 다른 영화로 < 리얼스틸 2011년작>을 소개하는데 이 영화는 사회구성주의로 마이너리티 리포트와든 반대의 시각으로 기술은 인간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부속물에 불과해서 인간이 어떤 방향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는 시각이 있더라구요. 각 영화의 줄거리와 해석, 그리고 고민해야할 것들, 이와 비슷한 생각 거리를 던지는 작품들을 소개해주고 있어서 비슷한 영화를 보고 싶다면은 찾아서 볼수 있어서 이런 세심한 배려도 좋았습니다. AI 로봇이 인간을 돕는 2035년의 근미래의 모습을 다루고 있는 영화 < 아이 로봇 2004년작 >을 통해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서 들려주는데요. 구글이 개발 중인 무인 운전 시스템은 운송 관련직을 없에는데 일조할 것이라는 전망하는데 , 컴퓨터로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직업 1순위는 운송업이라고 하니 지금의 어린 세대가 자동차 관련 일에 관심이 있다면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나 프로그래머가 유망할 수 있다고도 알려주네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드인 < 워킹 데드 >는 좀비 바이러스로 세상은 좀비와의 전투를 치르는 끝없는 생존경쟁에 시달리고 있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과장하게 부추기는 현실 세계의 생존용품 시장이라고 말이죠. 사실 그 생존용품이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도 말하네요.. 저는 영화< 설국열차 >의 이야기가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17년째 달리고 있는 설국열차는 어던 에너지 원리로 달리고 있는지를 유추해봅니다. 무한동력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유추배볼 수 있는 것은 핵융합, 태양열, 무선전기충전, 그리고 자기부상열차 정도인데 이 4가지 방법 하나하나를 유추해보면서 가장 가능성 있는 것은 핵융합이 그나마 이론상으로는 가장 맞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등 세계 에너지 시장이 이동하는 추세도 들려주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이어 식량자원에 대해서도 들려주는데 곤충음식에 대한 직업이 유망하다고도 하네요.

 

처음에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을 했던 책이 읽어보니 너무 재미있고 흥미로웠습니다, 무엇보다 영화와 드라마, 소설 등 우리가 접하기 쉬웠던 작품들을 통해서 미래 사회의 모습과 일과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니 어렵지 않게 다가왔고 재미있었습니다.

책에 소개되었던 내가 미쳐 보지 못한 작품들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고 비슷한 생각 거리를 던지는 작품들도 소개해 주셨는데 그 작품들도 찾아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은 자신의 진로를 걱정하는 청소년들이나 저처럼 미래 사회가 궁금하신 독자들이 읽은신다면 재미있게 읽으면서 좋은 정보와 지식도 얻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