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 집사의 필수 냥독서 - 고양이가 추천하는
도미타 소노코 지음, 세키 유카 그림, 박재현 옮김, 야마모토 소우신 감수, 타카히로코 일 / 푸른행복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보 집사의 필수 냥독서
반려동물 / 도미타 소노코 / 푸른행복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알려주는
고양이의 입양, 생활, 건강에 대한 모든 것
요즘에는 고양이 한마리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사실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기 시작한지 3년이 되어갑니다. 처음 시작은 아기고양이가 너무 말라서 도움을 주고 싶어서 시작을 했는데 이제는 성묘가 된 아기 고양이들이 계속해서 저희집앞에 밥을 먹으로 오면서 어느새 3년이 다 되어가네요. 예전에는 고양이는 예민하고 도도하고 까다롭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고양이를 조금씩 알아기 시작을 하면서 고양이만큼 신비롭고 어딘가 묘한 매력이 있는 동물이 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양이에게 반해 버렸습니다. 어디 버려진 아기 고양이가 있으면 데려다가 키우고 싶은데 아직은 발견을 하지 못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던차 이 책의 소개글을 읽다가 그만 ' 길고양이 데려오기 '라는 목차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이 책은 언젠가는 고양이를 키우게 될 것 같은 제 자신을 위해서 미리 읽어두면은 좋을 것 같아서 읽고 싶었던 책인데 책 읽는 내내 상당히 많은 것을 알게 해 준 책입니다. 이 책에는 고양이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초보 집사가 알아야 할 핵심 사항들을 총망라되어 있어서 앞으로 고양이를 키우려는 저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 같습니다.
책을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고양이를 맞이하기 전에 / 기본적인 고양이 돌보기 / 이럴 대 어떻게 할까? / 고양이의 건강을 지키자 인데 고양이를 키우는 동안에 부딪치는 문제들과 고양이와 좋은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가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1장에서 고양이는 어떤 동물일까?에 대해서 알려주시는데 와!~~ 고양이는 여유롭고 조용한 사람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사랑받고 싶다면 먼저 고양이가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아야 하는데 고양이는 큰 소리나 큰 목소리를 싫어하고 급하고 빠른 동작도 싫어하고 물끄러미 응시하는 것도 싫어한다고 합니다. 또 집요하게 만지는 것도 싫어하는데. 이런 것들은 고양이가 정말로 싫어하는 것이니 하지 않는게 좋겠죠. 그러니깐 첫 만나는 고양이에게 어머!~~ 하고 큰 소리로 말하면서 빤히 쳐다보고 달려가서 만지려고 하면은 고양이가 극도로 싫어하는 행동이니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이였더라구요.

제가 관심이 있었던 ' 길고양이 데려오기 '는 1장에 있더라구요. 고양이를 내 집에 데려와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에는 총 3가지가 있는데 길고양이 데려오기, 보호단체에서 분양받기, 팻숍이나 브리더 찾아오기 입니다.
길고양이는 데려올 때 보기에는 건강해 보여도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원에 먼저 데리고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를 데려올 경우, 성묘를 키우고 싶을 경우에 따라서 자세하게 알려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 인터넷 판매를 통해서 데려오지는 말라고 경고해주시네요, 통신판매는 위법이고 건강면에서도 분쟁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니 인터넷 판매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이죠
예전에 티비에서 고양이의 인사방법은 눈을 맞추고 눈을 크게 깜빡 거리는거다 라고 들은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이 책에서 알려주는 고양이의 인사방법은 고양이가 내 냄새를 잘 맞도록 나의 집게손가락을 고양이 코 밑에 가까이 데어 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고양이를 만지기 전에 반드시 인사하는 것이 예의라고 합니다, 전혀 몰랐던 방법인데 저도 한번 저희집 길냥이들에게 시도를 해 봐야겠습니다.

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분들을 위한 알찬 정보들이 한 가득합니다. 고양이의 건강한 몸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인지 털, 항문주변, 눈, 코,귀 입의 상태로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바디케어는 ( 발톱 깎기, 빗질하기, 샴푸, 양치질, 턱밑, 항문선 ) 또 어떻게 해 주어야 하는지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어떤 용품이 필요한지 식사에 대한 기초지식도 알려주는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쁜 냥이들의 사진과 함께 재미있고 쉽게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고양이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초보 집사가 알아야 할 핵심 사항들을 알차제 잘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