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김동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건강일반/ 김동익 /매일경제신문사
몇달 전에 당뇨와 고혈압 판정을 맏고 약을 먹고 있습니다, 한번도 혈압이 높다고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아주 크게 높은 것은 아니라도 이제 막 고혈압의 단계에 들어서는 수치라 약을 먹기 시작을 했습니다,
고혈압이 당뇨와 만나서 더 안 좋은 시너지효과를 내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전신 건강의 숨은 열쇠가 혈관이라니 이번 기회에 혈관 건강을 위한 방법을 재대로 알아보고 싶습니다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사람은 혈관부터 늙는다.
만병의 근원은 혈관. 혈관 관리만 제대로 해도 몸이 되살아난다.
저자는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관외과 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혈관외과 전문의로서 30년 동안 환자를 진료했다고 합니다.
또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혈관 질환들에 대해서 분야별로 다양한 의학 전문서도 출간을 했던 저자는 그동안 환자들과 그 가족들이 흔히 질문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내용을 구성한 이 책 [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을 출간을 했는데요. 의학에 전문지식이 없는 분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기초적인 내용에서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그리고 수많은 환자를 본 저자의 경험과 최신 논문등을 이 책에 실었다고 합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기초적인 혈관 나이와 혈관 노화를 막으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전문적인 내용으로 들어가서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과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 동맥질환 정맥질환, 림프관 질환, 명의가 말하는 혈관 질환에 대한 모든 것을 들려줍니다. 그리고 혈관이 젊어지는 식습관과 명품 혈관을 만드는 운동 습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혈관은 한번 망가지면 잘 치료해도 원상 회복이 어렵다고 하죠. 그러니 처음부터 망가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리고 혈관이 건강하지 않으면 온갖 질병에 걸리기 쉬운 몽이 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 몸에 혈관이 닿지 않는 곳이 거의 없기때문이라고 하네요. 우리 몸에 존재하는 혈관의 총 길이는 10 ~ 12만 Km 로 지구둘레의 약 2.3배~3배 정도라고 합니다. 혈관이 이렇게 긴줄 몰랐습니다. 이 긴 혈관에 어느 한 곳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고 하는데요.
바로 혈관을 통해서 영양분과 산소구 풍부한 혈액을 전신 세포들과 조직에 공급해야 하기때문이죠.
건강한 혈관은 어떻게 만들수 있는지 그 방법이 가장 궁금했는데 혈관 속 독성 물질들을 제거하고 성인병을 예빙함으로써 혈관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 유산소 운동과 음식 조절, 성인병 예방 및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책에서는 주요 혈관 질환의 초기증상도 알려주고 혈관에 좋은 음식과 혈관을 망가뜨리는 음식들을 알려줍니다, 도표로 정리를 해서 보여주고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주 유익한 정보가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명품 혈관을 만드는 운동 습관도 5장에서 알려주는데 저에게는 너무나 필요한 처방이라 책이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동맥 질환에 관심이 많고 저에게 해당이 되는지라 동맥 혈관이 망가지는 주요원인과 상세한 설명이 읽으면서 메모도 하고 가슴깊에 새기면서 읽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고 식이습관도 바꾸어야하는데 유산소 운동이 왜 필요한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게으름이 생기기 시작한 요즘 다시 한반 저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준 책인 것 같아요.
쉽게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고 혈관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책을 통해서 깨닫고 실천을 해야 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