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자기계발 / 김태현 / 리텍콘텐츠





힘든 시기에 자신을 붙잡아 줄 명언 한 줄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 줄 이전에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제 인생에서 늘 마음속으로 되새기는 인생명언 한 줄이 있는데 이 말을 가만히 되내면은 힘이 솟아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용기가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의 소개글을 보고 한번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위대한 동서양 철학자들의 통찰로 인간 본성의 내면을 짚어낸 책이라니~~~

후세에 이름을 날리고 있는 동서양의 철학자들은 어떤 명언을 남기셨을까? 이 명언들 속에서 내 인생의 문장을 또 하나

건질 수 있을까? 나의 인생도 바뀌고 꿈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하면서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

수천 년 전부터 흘러온 철학의 역사는 오로지 한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 책 표지 문구 )



철학의 시작은 어디에서 시작을 했을까요? 생각을 해 본적은 없지만 궁금하기는 합니다.

수천 년 전부터 흘러온 철학의  역사는 오로지 한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바로 " 인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라는 질문입니다.(프롤로그 ) 그러고​보니 아주 어릴적 초등학생때도 사람은 왜 사는가?라는 질문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통찰하고 사색을 해야 하는군요. 이 책에는 1장의 첫 철학자 마키아벨리에서부터 4장의 법정스님까지 이천년의 동서양의 철학자들의 지혜가 담겼습니다.

우선 책을 받고 앙증맞은 크기에 이뻐서 가방안에 쏙 넣고 다니면서 지하철 안이나 버스 안에서 잠깐의 시간이 날때 읽어보면은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현실은 숨가쁘게 흘러가고 있지만 그런 현실속에서도 잠깐의 독서를 통해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배울 수 있으니까요.

 

 

 

 

 

책은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삶과 처서에 대한 통찰, 사유하는 인간에 대하야, 대문호들이 던지는 철학적 교훈, 생각의 폭발을 이끈 동양의 철학자들 입니다.

마키아벨리, 세네카, 카네기, 쇼펜하우어, 파스칼, 니체, 알베르 카뮈, 프로이트, 스피노자, 아우렐리우스, 괴테, 생텍쥐페리, 사르트르, 톨스토이, 칼릴 지브란, 조조, 루쉰, 한비자, 제자백가, 법정스님까지 한번쯤 이름을 들어봄직한 유명한 철학자들이 한데 다 모였습니다. 각장마다 각기 다른 주제로 나뉘어 그들의 사상이 담긴 명언들을 들려주니 이 책 한 권이면은 어디서 잘난척하기 딱 좋겠다는 생각도 얼핏들더라구요 . ㅎㅎ

각 장의 앞페이지에는 그 철학자를 소개하는 글이 있어서 그의 명언들을 읽기전에 좀더 자세하게 그 철학자를 알게 되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그 후에는 몇가지 또 소주제로 나뉘어 명언들을 정리를 해 두었습니다,

원문 글과 함께 있어서 더 좋았고 다만 아주 약간 아쉬웠던 점이라면은 이 명언이 어느 책에서 있는 말인지 그에 대한 주석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 책 중에서 특히나 알베르 카뮈의 명언들이 참 좋았습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알베르 카뮈는 소설가이기도 하면서 실존주의를 외친 사상가였습니다. 카뮈는 전쟁,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사회를 겪으며 인간의 부조리에 대해 치열하게 써내려갔다고 합니다. 온 힘을 살아내는 삶의 무게, 자유와 죽음, 한 없이 작은 인간의 깨달음, 그리고 행복에 관한 명언들이 많았습니다. 몇가지만 옮겨 본다면.....


행복하기 위해서는 절대 다른 사람들을 너무 의식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건축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불태워야 할 대상이다.


희망은 우리가 믿는 것과는 반대로 체념과 같은 것이다.

삶을 체념하지 않는 것이다.


삶에서 절망을 경험하지 않고는 삶을 사랑할 수 없다.



좋아하는 철학자의 명언에는 형광색으로 줄을 그어보기도 하고 다이어리에 옮겨 놓기도 하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볼때마다 힘을 얻고 삶에 대한 의지가 생기게 하는 글이 저는 특히나 좋은데 주옥같은 명언들을 많이 얻게 되어서 행복했습니다.

철학하면은 서양의 철학자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제가 몰라서 그렇지 동양의 철학자들도 인생 명언들을 많이 남기셨더군요.

제가백가의 노자는 이런 말을 하셨더군요,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며,

평온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 203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로이트의 이 말을 새겨 봅니다


사랑하고 일하라. 일하고 사랑하라.

그것이 삶의 전부다. - 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