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6
김희보 지음 / 가람기획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다이제스트 100

역사와문화 / 김희보 / 가람기획





역사를 많이 좋아하는데 학창시절에도 세계사에는 약했던 것 같습니다, 내용이 너무 방대하기도 하고 어렵게 다가와서 세계사는 크게 잘 하지 못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그래서 요즘 세계사에 관심을 가지고 더 읽을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마냥 어렵게 다가오고 알아야 할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버겁기만 한데 이렇게 세계사를 다이제스트로 뽑아놓은 책이 있으니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딱인것 같습니다.

이 책 《세계사 다이제스트100》은 세계사에 큰 영향을 준 사건 100가지를 골라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흐름에 따라 연대순으로 서술한 책입니다. 이번에 10년만에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으로 가람기획의 'NEW다이제스트100' 시리즈, 여섯 번째 책입니다.

세계사라 어렵게 와닿아 선뜻 손이 잘 닿지 않을 수도 있는데 책표지가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손이 가도록 만들어져서 이런 점도 마음에 드네요



고대부터 현대까지, 인류 역사의 흐름을 꿰뚫은 '세계사'
세계사의 흐름을 가장 쉽고 단순하게 세계사 읽기의 베스트 입문서

( 책 표지 문구 )



책의 구성은 크게 총 5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고대의 세계의 전개부터 현대 세계의 동향까지 약 400만 년 전의 인류의 출현부터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어 공산주의의 몰락까지 인류 역사에서 큰 변화와 고비가 있었다고 할 만한 대사건 100가지를 흐름에 따라 연대순으로 차분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인류 역사의 그 방대한 사건들을 정리하다가 보니 페이지는 500페이지가 되는데 각 장마다 정리를 잘 해놓아서 순서대로 읽어내려가도 좋고 읽고자 하는 부분을 찾아서 읽어도 좋게 되어 있습니다, 각 장이 시작이 되는 페이지에는 작게는 10페이지에서 많게는 20페이지를 할애하면서 처음에 '요약 '부분을 두었는데 이 부분만 읽어도 어지간한 내용은 다 이해하고 전체 흐름을 파악되도록 정리를 무척이나 잘해 두었습니다. 그래서 각 장의 처음부분인 ' 요약' 부분은 반드시 읽어두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1장에서는 호모 사피엔스의 등장으로 인류와 문명의 발생부터 오리엔트, 인도 문명, 은왕조등 오리엔트 세계와 지중해 세계의 탄생을 다루고 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의 세계정복도 재미있었고 주사위를 던져졌다는 말의 율리우스 카이사르도 흥미진진했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도 다루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아시아 세계의 발전을 다루고 있는데 중동세계와 남아시아 세계의 발전이라서 우리에게는 왠지 익숙한 이야기라 살짝 대충 읽고 넘어간 장입니다.

3장은 유럽 세계의 형성과 전개,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전개를 다루고 있는데 비잔틴 제국의 영광부터 쿠빌라이의 중국 대륙 통일까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4장은 근대 사회의 성립을 다루고 있는데 유럽 세계, 중화 제국, 시민혁명과 사회 혁명, 재분주의 사회의 성립과 아이시아 여러나라의 근대화, 제국주으의 성립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5장에서는 현대 세계의 동향을 이야기하는데 역시 제 1차, 2차 세계대전의 전후 이야기와 세계공항 등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독일이 통일과 소비에트 연방 해체까지 현대 사회의 동향을 들려줍니다.


한국사만 재미있는 줄 알았는데 세계사도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역사의 흐름 파악을 잘 하지 못해서 띄엄띄엄 알알았을 때는 복잡하고 어렵게만 다가오더니 인류 역사의 대사건이라 할 만한 사건들을 역사의 흐름과 함께 쉽게 설명을 해 주고 있으니 전체 흐름이 잘 파악이 되고 더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세계사의 흐름을 가장 쉽고 단순하게 세계사 읽기의 베스트 입문서라고 한 이유를 알겠습니다.

두고두고 읽으면서 온 가족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인것 같아서 아주 만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