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과 수업 Stylish Cooking 29
명지은 지음 / 싸이프레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과 수업

전통 다과, 화과자, 음료 레시피북 / 명지은 / 싸이프레스




이쁘고 실용적인 책 한권을 만났습니다. 저는 떡과 빵을 좋아하는 떡순이 빵순이인데요.

집에서 만들기 좀처럼 쉽지가 않아서 거의 사서 먹는 수준인데 떡으로는 송편이나 백설기 정도만 집에서 만들어서 먹고 있는데

이 책을 보는 순간 이 책은 소장해야 돼~~ 책 보고 따라서 다과를 만들어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자는 회사를 다니던 중에 동양식 다화( 찻자리, 꽃꽂이)에 매료되어 퇴사이후에 본격적으로 이 분야로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다과의 매력에 빠져서 떡과 한과를 배웠고 이제는 직접 전통 과자 레시피를 연구하면서 문래동의 '문래공방'을 운영하면서 다과와 다화를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문래동의 작은 공방 ' 문래공방'이 알려주는 다과 레시피북입니다. 직접 공방에 가서 배우지는 못해서 이 책을 보면은 공방에서 배우는 것과 같이 집에서도 쉽게 따라서 만들어 볼 수 있을 듯 하여 기분이 좋네요​


차와 과자를 먹으며 쉬고 싶은 순간, 조용한 일상에 달콤함을 더하다!
전통 다과, 화과자, 음료 등 누구나 만들기 쉬운 다과 레시피!

(책표지문구) 



전통 과자라고 하면은 우선 드는 생각이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저자는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정석적 방밥이 아닌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공정으로 개량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료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도구도 거창한 도구가 아닌 일반적인 베이킹 도구를 위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은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기본 고물과 앙금 만들기 / 전통 다과 만들기 / 화과자 만들기 / 음료 만들기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떡하면은 역시 앙금이 기본이 되는 것 같은데요, 앙금이 맛있어야 하는데 1장에서는 기본 고물과 앙금 만들기를 자세하게 소개를 하고 있어서 아주 유익하게 다가옵니다. 통팥 앙금, 고운 앙금, 고운 흰 앙금으로 다양한 맛의 앙금 만들기, 볶은 콩고무 , 흰 고물인데 집에서 직접 앙금과 고물을 만들면 당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너무 단 앙금을 좋아하지 않고 또 먹으면 안되는데 그래서 더 마음에 듭니다.

붉은 판은 앙금의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흰강남콩은 흰앙금을 만들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라고 합니다.

그리고 백태는 인절미 고물로 알려진 붉은 콩가루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콩이라고 하네요. 앙금 만드는데도 여러가지의 콩이 사용되어서 신기하고 새롭네요.


딸기 찹쌀떡

오쟁이떡


 

찹쌀떡은 그냥 사 먹는 건줄로만 알았는데 만드는 과정을 보니 의외로 그렇게 어려워보이지 않습니다.

이 책을 보고 꼭 집에서 만들어서 먹어보고 싶은 것이 바로 딸기 찹쌀떡과 오쟁이떡입니다, 

찹쌀떡에 앙금과 함께 딸기가 들어간 '딸기모찌'  인기이고 가격도 비싼데 집에서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니.. 과일을 넣으면 떡의 졸깃한 식감에 상큼한 과일의 맛의 더해져서 목도 메이지 않고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주의를 한 점이라면은 겉면에 수분이 많은 과일은 충분히 닦지 않고 감쌀 시 쉽게 상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드는 과정도 자세하게 모든 과정을 사진으로 설명을 해 주니 초보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쟁이떡 또한 제가 상당히 좋아하는 떡입니다, 늘 사서 먹었는데 만들기도 간편하니 이제는 집에서 만들어서 먹을렵니다,

오쟁이떡은 북한 황해도 지역의 전통떡이라고 하는데 책에서는 찜기가 아닌 전자레인지로 간단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너무 간편하고 간단하게 만들수 있어서 참 좋으네요.


이 책을 보고 이제 집에서 크게 어렵지 않게,또 번거롭지 않게 떡을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장의 음료 만들기 또한 너무나 유익했는데, 음료 베이스를 미리 만들어 놓았다가 올 여름이 오면은 책을 보고 다양한 음료들을 만들어서 먹어보고 싶으네요.

저에게는 너무나 유익한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