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리듬의 과학 - 밤낮이 바뀐 현대인을 위한
사친 판다 지음, 김수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체리듬의 과학 : 밤낮이 바뀐 현대인을 위한

사친 판다 / 세종서적 / 자연과 과학





요즘 제가 건강이 별로 좋지 못해서 약을 먹고 있는데요,,그래서 그런지 건강에 관한 책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방영이 되었다고 하고 생체시계로 노벨상을 수상한 마이클 로스배시가 강력 추천한 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마존 베스트셀러라고 하니 이번 기회에 읽어보면은 좋을 듯 합니다.

최강의 몸을 만드는 생체시계가 무엇인지 이번 기회에 알아보면 좋을 듯 합니다,



생체시계가 당신의 유전자와 인생을 결정한다!
노벨상이 밝힌 최강의 몸을 만드는 빛, 음식, 운동의 황금률

( 책표지 문구 )



우리 몸에는 보편적인 건강코드가 있는데 현대의 생활습관이 이 건강코드를 교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년간 저자를 포함한 연구자들은 함께 연구를 하면서 생체주기 코드를 발견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생체주기 코드를 활용하여 생활하는 타이밍( 잠자고, 먹고, 일하고, 운동하고 집안 전자제품을 이용할때 등)을 조절하고 생활방식을 손쉽게 바꾸면은 우리 생체리듬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생체리듬은 2017년 노밸상을 수상한 마이클 로스배시로 인해 생체리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았고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생활습관에 간단한 변화를 주어 생체시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매일 활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와 실천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사실 40대에 접어드니 건강에 별 이상이 없던 것이 여기저기 탈이 나기 시작을 하면서 건강에 이상신호를 겪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ㅇ늘날 전체 성인의 1/3 가량은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 고혈압, 호흡기 질환, 만성 염증과 만성 질환을 적어도 한 가지 이상 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장 난 생체시계가 건강을 위협한다고 하니 이 책을 읽고 질병을 예방하고 발병을 지연시키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책은 총 3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고장 난 생체시계가 어떻게 건강을 위협하는지 알려주고 2부에서는 체내 리듬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하루를 잘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을 하는데 최고의 수면을 위한 생체주기 코드와 체중감량을 위한 생체시계 설정방법, 그리고 학습과 일의 효율을 높이는 생체시계 방법, 또 전자기기 화면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도 들려줍니다,

3부에서는 비만,당뇨, 심장질환, 암, 뇌건강 등 특정한 질병들을 다루면서 이들이 생체리듬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수면이 우리 생체리듬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는데요, 수면 부족 상태의 뇌가 알코올의 영향을 받은 뇌보다 더 위험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실 만성적인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데 사회적 시차증(불규칙한 근무로 인한 수명장애에 따른 피로감 )이 생체리듬을 깨는데 아주 큰 역활을 하더라구요. 밤낮이 바뀌는 게 당배만큼 해롭다고 하니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생체리듬이 깨어지면은 우리는 모든 유형의 전염병과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하네요, 가볍게는 불면증에서부터 우울증, 불안장애, 편두통,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치매, 암에 이르기까지 온갖 병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저는 특히 잠을 푹 많이 못자고 새벽 2,3시경에 잠들어서 7시 30분에 일어나니 만성적인 수명장애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런 수명장애가 당뇨병까지 유발한다고 해서 최근 제가 당뇨진단을 받고 약을 먹고 있어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특히 3부를 유심이 읽었는데 수면시간과 당뇨는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을 했었고 당뇨는 췌장이 인슐린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해서 생기거나 비만이나 운동부족으로 생긴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비만도 아니고 가족력이 있는 것도 아닌데 왜 당뇨가 생겼나했더니 어쩌면 수면장애때문일 수도 있겠다 싶네요, 책에서는 수면 시간이 줄면 혈중 포도당 수치가 당뇨병전증 수준으로 올라갈수 있다고 하네요,당뇨병도 잘못된 생체리듬과 연관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고 해서 특히 3부의 이야기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3부에서 최적의 생체리듬을 만드는 방법을 많이 알려 주고 있어서 저에게는 특히 도움이 많이 되었고 또 생체리듬을 회복하는 방법에 < 시간제한 식사법 >을 설명하는데 저 같이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 말고 이 시간제한 식사법을 한번 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시간제한 식사법은 제한된 시간안에 모든 음식 섭취를 마치는 것인데 1주일이나 2주일 기한으로 12시간 시간제한 식사법을 시작한후 1주일이 지날때마다 1시간씩 먹는 시간을 줄이도록 노력해서 8시간에서 11시간까지 시간을 제한하여 음식을 먹으면 체중도 감량되고 낮에는 활력도 넘치고 밤에는 잠도 잘 온다고 하네요. 건강하신 분들 이 시간제한 식사법을 한번 해보세요

재미있게 읽었고 도움이 많이 되어서 저에게 유익한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