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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 좌뇌한테 속았네! -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
크리스 나이바우어 지음, 김윤종 옮김 / 불광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책제목이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우리가 좌뇌한테 속고있다니!~~
아니 어떻게? 뭘 속고 있다는 거지? 최근 불광출판사에서 나온 책을 몇권 재미있게 읽은 경험이 있는지라 이 책도 그렇게 재미있고 흥미로울줄 알았더니 다 읽고 난 지금의 느낌은 흥미로웠지만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았고 어려운 부분도 많았다는 느낌이랄까요?
뭐 인문분야의 책이고 심리학에 관한 책이니 페이지수는 작아도 어려운 이야기들이 많은 건 감안하고 읽어야 했으려나요.
자! 그렇다면 인지 심경심리학 교수인 저자가 들려주는 좌뇌가 우리를 어떻게 속이고 있는지 그 속으로 가보실까요?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
우리는 매일 매일 좌뇌한테 속고 있다!
저자는 스무 살때 아버지의 죽음을 경험한 뒤 크나큰 고통을 겪에 되면서 우리는 어떤 존재인가? 왜 이리 고통받는가? 이 고통을 끝날 수 있는 방법, 최소한 그에 대한 이해만이라도 알고 싶어서 많은 시간 공부를 하게 되지만 진정한 답을 구할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동양의 가르침에 눈을 돌리게 되고 신경과학과 동양의 사상 사이에 모종의 연결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저자는 이 책에서 신경과학과 심리학의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 생각은 이렇다. 뇌는 명사이고, 마음은 동사다.
또는 인지과학자 마빈 민스키의 말처럼 " 뇌의 기능적 발현이 음이다."
(P10)
신경과학의 발전으로 우리는 뇌지도를 갖게 되었죠. 책은 뇌를 좌우로 나뉘어 각각 인간의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니다.
좌뇌는 일종의 해석장치로 주로 패턴의 인지, 언어, 분류 및 범주화를 담당하고 우뇌는 의미찾기, 상황의 큰 그림을 보고 이해하기, 창조성 발현하기, 감정 경험하기, 공간 지각 및 처리능력을 모우 우뇌에 의지합니다.
그런데 좌뇌의 저런 기능들이 합쳐져 " 나 " 또는 "자아 "라는 느낌을 만들어 내는데, 자아가 그토록 진짜 같지만 실은 좌뇌로 부터 창조된 허상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자아" 또는 "나"라는 생각이 우리가 생각했던 그런 식으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며 , 자아가 실체가 아니라는 많은 증거를 다양한 신경과학과 심리학의 연구 사례과 결과를 들어서 들려줍니다.
우리가 고통을 받는 것은 "나" 또는 "자아"때문이며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수용하면 그것이 고통으로 부터의 해방으로 이끈다고 말합니다. 좌뇌가 생성하는 모든 부정확한 판단과 설명들, 거기다가 그것을 행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 "니" 라고 하는 이것이 인간으로써 겪는 내적인 고통의 가장 두드러진 원인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P45)
당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신은 당신 자신은 실제가 아니다.
" 나"의 존재, 자아라는 개념이 단순히 마음의 구조물에 불과하다.
"나"라는 것을 실재라고 보지 않고 단순히 "나"라는 개념에 불과하다는 사실
P 21~ 22
있지도 않은 '에고'혹은 '자아'를 만들어내는 건 좌뇌라면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저자는 규칙적인 명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직감, 감정, 창조성을 담당하는 우뇌를 발달시키고 좌우뇌의 균형을 이루면 '고통'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우뇌의 직감은 "무의식적"의사 결정이며, 어떤 면에서는 좌뇌 지식적 앎보다 더 우월한 지능 형태임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고 하네요. 그러니 단지 해석하고 판단하는 소임을 다하는 좌뇌보다 좌뇌의 이해 역량을 뛰어넘는 어떤 지능의 원친이 우뇌에 있는데 그런 우뇌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처음엔 조금 어렵고 복잡하게 다가왔던 이야기들이 우리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적인 이해부터 설명을 해주고 차근차근 좌뇌와 우뇌의 서로 다른 역활과 또 끊임없이 소통해하는 이야기하며 좌뇌가 우리에게 어떻게 믿게 만드는지 이야기가 들어가니 흥미롭게 다가오더라구요. 우뇌를 좀더 개발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글쓰기나 그림 그리기 등을 하면서 창조적 활동으로 우뇌를 개발해야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