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 로마 건국의 신화
베르길리우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베르길리우스 / 미래타임즈/ 역사와문화






저는 미래타임즈에서 출간되는 명화로 보는 시리즈를 너무나 좋아합니다. 이전 시리즈인 [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와 [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 ]를 너무나 재미있게 읽어서 이  책 [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도 너무나 기대가 되었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는 늘 읽다가 지쳐서 그만두기를 반복을 하는데 이 책들은 명화가 가득하게  페이지를 차지하면서 이야기를 들으니 너무나 생생하게 다가오고 지루함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사실 저는 오디세이아와 일리아스는 너무 유명해서 잘 알고 있는 이야기였지만 부끄럽게도 아이네이스는 무슨 이야기인줄 몰랐습니다.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네이아스라는 인물을 알게 되었는데 여신 아프로디테의 아들이였으며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으로 로마의 시조라고 합니다. 다르다노스의 후손으로 트로이 왕가의 공주인 크레우사와 결혼을 하여 트로이 전쟁이 일어났을 대 다르다니아 군대를 이끌로 참가하지만, 트로이가 패망한 뒤 트로이의 신상을 가지고 새로운 땅으로 트로이 유민을 이끌고 끝없는 유랑을 시작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다 이탈리아로 건너가서 로마의 모태가 되는 새 나라를 건설한 인물이더군요.  


 [ 아이네이스 ]는 고대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가 로마의 시조로 추앙받는 아이네이아스의 일대기를 소재로 쓴 서사시입니다. 베르길리우스는 11년간 < 아이네이스 >에 메달렸는데 답사를 위해 여행을 떠났다가 열명에 걸려 사망하는 바람에 완성하지 못한 미완성작품입니다.《아이네이스》는 전 12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라틴어로 쓰여진 서사시시로, 라틴어로 쓰인 서사시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으며 후대에 강한 영향력을 끼치에 된 라틴문학의 선구적 작품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 책 아이네이스를 읽으면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많이 떠올랐고 트로이 전쟁이 관한 이야기는 한 이야기에 관한 서사라서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이렇게 느낀 이유는 베르길리우스가 호메로스 서서시이의 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집필하였다고 하니 더 그렇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먼 훗날 트로이 전쟁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바다의 여신 테티스의 결혼식' 이야기부터 시작됩니다.

아시듯이 테티스여신은 아킬레우스의 어머니죠. 그녀는 태어나면서 프로테우스의 신탁을 받게 되는데. ' 테티스가 낳은 자식은 무조건 아버지보다 위대한 존재가 된다' 라고 말이죠. 그녀의 미모때문에 제우스의 포세이돈은 서로 욕심을 내지만 그 예언때문에 어쩔수 없이 인간인 펠레우스(제유스의 손자)와 그녀를 결혼을 시키는데, 그 결혼식날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가장 아름다운 자에게 '라 쓰인 황금사과를 던지면서 이를 서로 가지려는 새 미모의 여신들의 싸움에 트로이의 파리스가 그녀들의 미모의 우열을 가리게 되고 이에 파리스는 자신에게 최고의 미인을 준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게 되면서, 훗날 파리스는 최고의 미인 헬레네를 납치하는 사건으로 트로이전쟁의 발발시키게 되죠.



" 아이네이아스여, 잠에서 깨어나게. 트로이가 멸망하고 있으니 어서 가족들을 데리고 도망쳐야 하네. 내가 우리 트로이의 성물을 갖다 놓았으니 그것을 가지고 떠나길 바라네. 자네는 여신의 아들이기에 또 다른 트로이를 건설하여야만 하네.

그러나 지금 벌어진 비극적 참상에 괴로워 말고 어서 이곳을 더나게. " -61 



아이네이아스의 꿈에 나타난 헥토르는 그에게 이렇게 말을 합니다. 이에 아이네이아스는 트로의 신상을 가지고 새로운 땅으로 가서 나라를 세우는 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이라고 생각하고 트로이 유민들을 이끌고  목적지인 신천지 라티움을 향해 떠나지만 바다란 바다는 다 떠돌아다니면서 갖은 고난과 역경에 부딪쳐 괴로워하면서도 곳곳이 이겨내어 로마 제국이 탄생하는 과정과 신화적인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갖은 고난과 역경속에는 헤라의 방해가 늘 있는데 이에 트로이 함대는 풍랑에 휩쓸리기도 하고, 바다 괴물로 변한 카립디스를 만나기도 하고, 또 외눈박이 거인부족인 키클롭스를 만나기도 합니다, 그 와중에 바다를 떠도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인 오디세우스도 만나게 되는데 승리한 자와 폐한 자가 같은 처지로 바다를 떠돌고 있으니... 이런 고난속에서 한 이야기인 디도 여왕과의 이야기는 저는 참 가슴아프게 다가오더라구요. 디도 여왕이 다스리는 카르타고에 닿았는데, 이번에도 역시 헤라의 계략과 에로스의 게입으로 디도 여왕과 아이네이아스는 사랑에 빠지지게 되는데 디도 여왕은 아이네이아스에게 이곳에 머물도록 강요하고 결혼해 달라고 하지만 꿈에 나타난 제우스의 명령을 전해듣고 정신이 든 아이네이아스는 디도 여왕 모르게 출항하면서 그곳에서 도망쳐버리죠, 이에 사랑의 배신을 겪은 디도 여왕은 그만 자결을 하고 마는데,,,,, 참 안타깝게 다가왔던 에피소드였습니다.

이후 이야기에서는  그 유명한 단테의 < 신곡 > 지옥편에 영향을 주는 이야기도 펼쳐지는데 아이네이아스가 지옥으로 가서 죽은 아버지도 만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많이 펼쳐지는데 역시 너무나 훌륭한 명화들과 함께 이야기를 읽으니 너무 재미있고 이야기가 생생하게 다가와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갑니다.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나중에 몇번이나 다시 보고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