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인의 시선 - 연대보다 강력한 느슨한 연결의 힘
김민섭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계인의 시선

연대보다 강력한 느슨한 연결의 힘 / 김민섭 / 인물과사상사







몇년 전 저자의 책 [ 대리 사회 ]를 읽었습니다. 저자는 지방대 시간강사로 일하고 있다가 책 [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라는 책을 펴낸 후 대학을 나왔고 이후 낮에는 글을 쓰고 밤에는 ' 대리기사' 일을 하면서 대한민국 노동 현장의 단면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책 [ 대리 사회 ] 를 출간을 했습니다. 그때 대한민국 사회에 은밀하게 어느곳에서나 존재하는 있는 '대리사회의 괴물'.. 대리기사라는 노동의 현장에서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느껴지는 점도 참 많았는데요

[ 경계인의 시선 ]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실지... 이번에 출간한 책은  [ 훈의 시대 ]를 쓰기 이전까지 쓴 글을 모아서  출간을 했는데요. 중심부도 아니고 주변부도 아닌 그 어느쯤의 경계에 자리잡고 있는 어쩌면 우리모두 대부분의 사람들의 시선으로 바라본 시스템의 균열과 비리 그리고 정의로움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 중심부와 주변부의 경계를 넘나들며

개인과 사회에 물음표를 던지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은 정의로운가? / 청년에게 말걸기 / 연대하는 사회입니다.

각각의 장은 대학과 청년, 개인의 삶을 키워드로 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개인과 사회에 물음표를 던집니다

우리 모두는 어쩌면 중심부와 주변부의 경계를 넘나드는 경계인으로서 타인을 감각하며 이 사회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데요.

저는 1장의 대학은 정의로운가? 편에서 가장 많이 어쩌면 ~~ 했던 것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고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대학과 교수와 조교, 시간강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지금 대학은 정의로운가? 염치를 아는 대학이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말이 콕 와닿았습니다. 위법은 아닐지라도 법의 느슨한 지점을 이용해 그 경계를 넘나들며 벌이지는 비열한 행위들이 너무나 화가 나고 어쩔수 없이 이를 받아들여 24시간 풀로 대기하며 교수님의 대리운전까지 해야 하는 조교들의 상황이 안타깝게 다가오더라구요.

대학에 인권과 민주주의는 없다는 사실이 확 와닿습니다, 사실 요즘 조국사태를 통해서 각 대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년의 촛불 시위를 볼때도 언제 이렇게 대학이 비리와 부정 그리고 대학의 기업화가 되었나~ 놀랍고 화나고 안타까웠는데요.

진리의 상아탑, 지성의 전당이라는 대학이 총장 선출과정에는 온갖 개입 의혹이 가득하고 입학에는 가진자들 끼리끼리의 비리와 부정, 투기 자본과 대학의 판돈이 된 학생들까지 참으로 슬프게 다가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미 어느정도 예측하고있는 이야기였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정의롭지 못한 대학의 이야기는 더 깊게 직접적으로 와닿더라구요.

​청년과 사회의 이야기는 저자가 들려주는 몇페이지 정도의 짧은 글들의 연속인데요. 한편 한편 짧은 에피소드들을 읽는데 공감가는 부분도 많아서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갑니다. 저도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어느듯 요즘 청년들과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참 많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저자의 말대로 서로의 사이에 큰 강이 도도히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서로 강의 절반씩 건너와서 만난다면은 연대보다도 강력한 느슨한 연결의 힘이 생길 것 같습니다. 1장은 아주 흥미롭게 읽으면서 분노했고 2장부터는 청년들과 기성세대의 연결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느슨한 연결의 힘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우리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것 같아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