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우드카빙 - 스웨덴 슬뢰이드 장인의
요게 순크비스트 지음, 용형준 옮김 / 다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웨덴 슬뢰이드 장인의 그린 우드카빙

요게 순크비스트 / 취미실용 / 다봄출판






요즘 목공예를 취미생활로 배우고 싶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그 중 한명인데요. 큰 가구를 만들겠다는 큰 계획보다는 작게는 도마나 데코도마 정도를 내 손으로 만들어 보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는데요.  근처에 배워볼 수 있는 공방이 없어서 전혀 도전을 못해 보고 있던 차에 이책을 발견을 했습니다 .

[ 스웨덴 슬뢰이드 장인의 그린 우드카빙 ]이라!~~~ 슬뢰이드?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이런 책을 발견하니 너무 기뻐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네요.. 책이 양장으로 아주 고급스러운데 내 손으로 깎고 다듬어서 나만의 소품을 만드는 재미를 이 책을 통해서 기본부터 알아가고 싶습니다, 자!~~ 그럼 그린 우드카빙 속으로 고고 ~~




스웨덴 전통 슬뢰이드로 즐기는 힐링 취미

나무를 직접 깎고 다듬어 만드는 독창적인 작품 세계  


제목에서 나왔던 슬뢰이드가 무엇인지 저는 제일 궁금하더라구요, 책의 앞부분에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셨군요.

슬뢰이드란 ? 슬뢰이드라는 단어는 9세기경 '슬뢱'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를 했다고 합니다. ' 슬뢱'은 독창적이고 기발하며 기교가 있다는 뜻으로 농부들이 생존을 위해서  농장 인근의 나무, 아마, 가족, 모피, 뿔, 금속 등을 이용해서 집을 짓고, 농사를 짓고, 낚시를 위한 도구를 직접 만들고 집안에 필요한 물건들을 만들 때 사용한 작업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스웨덴에서는 손으로 하는 모든 작업을 ‘슬뢰이드(slojd)’라고 부르는데, 나무로 하는 ‘트래슬뢰이드’는 그린 우드카빙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전동도구를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수공구를 주로 사용하여 이제 막 슬뢰이드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작은 주방도구부터 고급 슬뢰이드 방법까지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고 배울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습니다.

버터나이프와 스패츌러, 칼과 칼집, 숟가락과 국자 부터 스놉 스틱과 커튼 봉, 도마, 스툴, 칩 카빙(새김)까지 다양한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목공을 전혀 배워보지 못했기 때문에 저자가 쉽게 설명을 해 주고 있어도 기본이 전혀 안되었기때문에 쉽게 이해하기는 어렵더라구요. 책에서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따라서 만들어 갈려면은 목공의 기본은 아니면 작게라도 공방에 나가서 좀 배워본 분들은 좀더 쉽게 책을 따라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초보자들이 시도하기 좋은 과제인 버터나이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됩니다. 상당히 멋스럽지 않나요?

 세상에 하나 뿐인 내가 만든 버터나이프라니 ~~ 각  프로젝트 하나마다 도구와 재료, 만드는 방법 순으로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디자인부터 자신만의 상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독창적이면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소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스웨덴 그린 우드카빙의 장인이 보여주는 작품들이라 스웨덴 특유의 북유럽 감성과 문화가 작품 하나하나에 드러나는 것 같아서 상당히 독특하고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큰 작품을 할 수는 없겠지만 책에 있는 초보자가 도전해 볼 수 있는 숟가락 정도는 저도 함 도전해 보고 싶다는 욕구가 마구마구 생기네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책 뒤쪽에 가면 고급 슬뢰이드 부분에 도마 만들기가 있습니다. 사실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 도마 만들기 인데, 도마 만들기가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방에 가면은 전동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모양을 내지만 이 책에서는 전동도구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수공구를 주로 이용해서 만들기때문에 도마 만들기도 쉽지 않고 고급 슬뢰이드에 속하네요..

도마는 물과 접촉하기때문에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고 그때마다 나무의 체적이 바뀌기 때문에 접착제를 이용하면은 안되고 나무 자체 결을 잘 이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곱게 자란 나무의 바깥쪽 부분을 한 판으로 사용해서 나무테의 길이가 거의 같은 부분을 사용해서 만들면 나무가 건조된 후에도 휘어짐이 크지 않다고 하네요.


책에서 슬뢰이드를 위한 다양한 도구와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비싼 전동도구를 살 필요없이 간단한 수공구로 나무 하나 마련해서 용기내어 조금식 다듬어 숟가락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며. 그린 우드카빙에 관심 가는 분들이시라면은 책을 통해서 기초를 배우고 가이드로 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