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 유튜브 스타 과학자의 하루 세상은 온통 시리즈
마이 티 응우옌 킴 지음, 배명자 옮김, 김민경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유튜브 스타 과학자의 하루 / 자연과 과학 / 한국경제신문




  

학창시절 생물은 정말 좋아하고 재미있어 했는데 물리화학은 어렵고 지루해했던 것 같습니다. 배워서 나중에 뭐 써먹을때라도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은데 이 책 제목을 보고 흥미로웠습니다. 세상은 온통 화학이라니~~~ 

과알못, 문과생도, 과포자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화학 입문서라니~~ 제가 바로 과알못과 문과생이였기때문에 나 같은 사람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니 그럼 또 아니 읽어볼 수가 없죠..ㅎㅎ 

와!~~ 그런데 이 책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책인가 봅니다, 출간 즉시 아마존과 슈피켈의 베스트셀러에 전 세계 10개국에 번역 출간이 되었다니 더 읽어보고 싶네요,,자!~~ 그럼 저 같은 과알못, 문화생도 고고 ~~ 



사람들에게 화학 아기(못생긴 아기도 그 부모에게는 세상 제일 이쁘게 보이는 아기)를 소개하면 대게는 눈을 크게 뜨고 당혹스러워하는 얼굴로 묻는다.

" 화학으로 뭘 할 수 있는데?"

그럴때면 나는 상대방의 어깨를 움켜쥐고 마구 흔들며 열정적으로 외치고 싶어진다.

" 뭐든 다!! 모든 게 화학이야!!" - P7 




저자는 화학자이자 과학 저널리스트이며 유투버입니다. 박사과정 논문을 작성중에 과학자들이 얼마나 쿨한지 똑똑히 보여주고 싶어서 유투브 채널 < 과학자들의 은밀한 삶 >이라는 채널을 개설했다고 하네요.  어렵고 지루하다고만 느껴졌던 화학을 재미있게 컨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니 구독자수가 80만 명에 달하면서 스타 유투버 과학자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번엔 책이네요..

화학이야기를 얼마나 재미있게 들려줄지 기대가 됩니다.

책은 총 1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장마다 하나의 화학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어렵고 지루할 것이라는 편견을 첫 장을 읽으면서 날아가버리네요. 화학자의 눈으로 본 하루의 일상속에서 모든 것이 화학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과 자인의 일상속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들려주기 때문에 재미있게 다가옵니다,

예를 들면은 화학자인 지인인 물리학자인 남자친구를 치약 때문에 사귀게 되고 또 치약때문에 헤어지게 된 에피소드를 들려주는데 재미있더라구요. 바로 그 남자가 불소무첨가치약인 자연치약을 쓴 다는 사실이 사귀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느 거죠.

저는 불소가 이렇게 무서운 것인줄 몰랐습니다, 불소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데 와!~~ 무섭더라구요,, 그런데 안심을 해도 되는 것이 시중에 돌아다니는 불소는 모두 이미 반응을 마쳐 안전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자연에 순수 불소가 없다고 하네요.

불소 가스가 물과 반응하면 불화수소산을 형성하는데 이 물질이 손에 닿으면 염산보다도 훨씬 더 위험하게 살과 뼈가 녹아내린다고 하네요,, 불화수소선에 비하면 염산이나 기타 위험한 산은 오히려 무해한 것으로 보일 정도라고 합니다.

치약에 함유된 불소화합물은 아주 흡족한 안정된 상태라고 하네요, 나트룸이 들어가 합쳐져 불화나트룸이 되어 치약에 함유된 불화물은 안정적이라는 거죠,, 그런데 화학자로써 이런 질문도 합니다, 애초에 왜 치약에 불화물이 들어있을까?하고 말이죠


비누는 지방으로 지방을 씻어내는 것인지 천연비누는 정말 몸에 더 좋을까?하는 의문에 자세하게 들려줍니다. 천연비누를 생산하는 과정 역시 화학이라고 합니다. 수산화나트륨 없이는 비누를 만들 수가 없으면 천연이든 화학이든 화장품회사의 마케팅이라고 하네요.  12장의 우리는 케미가 맞다..의 이야기도 재미있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캐미 즉 설렘의 감정과 사랑에도 화학 즉 과학임을 전적으로 믿는다고 말하네요. 설렘의 방아쇠는 사실 낭만적인 것과는 전혀 상관없다며 설렘의 메커니즘을 들려주는데 이해는 가고 이미 어느정도 알고 있는 사실이기도 하지만 역시 사랑의 설렘까지도 호르몬의 영향이라니 힝~~ 설렘을 느끼며 두근거리는 심장의 반응이 다 스트레스 반응에 속한다고 하네요. 이런 두근거림은 코르티솔 수치를 올린다고 하는데 설렘 = 코르티솔. 이라고요,,

그리고 사랑에 취하게 하는 호르몬 옥시토신의 이야기도 자세하게 들려줍니다.


이렇게 총 13가지의 다양한 화학이야기는 모두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원자, 원자가전자, 양자물리학 등등 과학용어가 나오는 설명은 어렵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실제 등장인물들을 통해서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니 스토리가 있어서 재미있게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진실의 가면을 쓴 절반의 진실이나 마케팅에 의해서 어처구니 없는 가짜 진실들도 충격적이였지만 재미있었구요..

내가 이렇게 화학이야기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다니 놀라웠고 화학이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편견도 깰 수 있었고 세상에 온통 화학이라는 책 제목에도 공감하게 되면서 책을 덮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