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캘리그라피 한 장 퇴근 후 시리즈 2
이영신 지음 / 리얼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근 후, 캘리그라피 한 장

이영신 / 리얼북스 / 취미일반




손으로 이것저것을 즐기는 다취미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컬러링에 빠져 있는데 컬러링을 하다가 보면은 수채화로 넘어가게 되고 그 다음이 간단하게 수채화로 그림을 그린다음에 캘리 글귀를 적어서 엽서를 만들어 보는 싶은 것까지 확장하게 되는데요.

캘리그라피를 하지 못하니 저는 그 단계까지 넘어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카페회원분들이 엽서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고 캘리까지 넣어서 멋지게 작품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면은 부러웠는데 ,, 캘리를 배워보고 싶다~~ 독학으로 배워도 되나? 어디 배우로 다녀야 하나? 하는 생각이 늘 있었는데요.

이번에 이 책 [ 퇴근 후, 캘리그라피 한 장 ]을 만나서 혼자서 따라서 캘리그라피를 해 보는 즐거움을 느껴보았습니다.




퇴근 후, 만나는 '나'만의 시간

바쁜 일상 속에 놓아주는 작은 숨표,

캘리그라피 한 문장으로 위로받는 작은 행복!

(책표지문구) 


저자는 필담(글로 나누는 대화라는 뜻 )이라는 캘리그라피 공방을 운영하는 캘리그라퍼입니다.

늦은 나이에 캘리그라피를 접하고 캘리의 매력에 빠져 배움의 길로 전국을 돌아다녔다고 하네요. 지금은 필담이라는 공방을 운영하면서 개인전과 다양한 공간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캘리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오랫동안 가르치면서 생긴 저자만의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공유하고자 한다고 하네요.

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딱 인것 같습니다.  책 사이즈가 너무나 앙증맞습니다. 튼튼한 양장으로 되어있어서 가방속에 쏙 넣어서 다녀도 좋고 두고두고 오랫동안 많이많이 펼쳐서 봐도 안심이 되는 책 같아서 무척 마음에 듭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캘리그라피 시작하기 / 캘리그라피 배우기 / 수채화 연습하기 / 짧은 문장 쓰기 캘리 / 계절에 따라 감성 글씨 쓰기 / 생활 속 감성 글씨 쓰기 / 소품에 글쓰기 .. 입니다.


캘리그라피를 배워보고 싶은 초보자분들을 위해서 도구부터 다양한 서체를 기초적으로 배웁니다. 그 다음에 기초 선 긋기부터 시작을 해서 이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4가지 서체 - 고딕체, 빗살체, 굴림체, 흘림체 -를 따라 써보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마련을 해 두었네요.. 저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4가지 서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서체는 흘림체 인데 어려워보이지만 좀더 멋지게 보이는 것 같아요.

고딕체는 직선 느낌의 서체로 균형있는 정방향의 글씨체로 가장 기본이 되는 서체라고 합니다. 빗살체는 사선 느낌으로 왼쪽이나 족의 사선으로 기울어진 서체입니다. 굴림체는 곡선 느김인데 획의 굴기는 모두 균일하게 꺾이는 부분만 곡선 형태의 서채로 귀여운 느낌이 나는 것 같아요.  흘림느낌의 흘림체는 붓의 강약을 조절하며 쓰는 서체로 글귀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표현하기 좋다고 하네요.

 

 

 

 

 

 

좋은 캘리그라피란?

여백과 글귀가 적절히 배치되어야 조화롭다. 글귀는 하나의 덩어리로 주목성을 띠고,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멋 내기에 치우쳐 가독성이 떨어지면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없다. 작가의 진실한 마음이 담겨

공감할 수 있는 글귀가 좋다

- P 11




 

저도 책을 보고 몇개의 문장을 따라서 적어보았습니다.

큼직하게 책에 적어두고 설명을 해 주고 있어서 비교적 따라 쓰기 어렵지 않은 것 같아요.

몇 문장 따라 흉내를 내다보니 캘리그라피를 배워보고 싶다는 더 절실하게 드네요.

우선 이 책을 보고 나만을 위한 힐링의시간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우선은 저자의 글씨체와 문장을 흉내를 내어 연습을 해 볼수 있겠지만 조금씩 연습을 하다가 보면은

나중에는 나의 행복했던 기억이나 추억을 떠올리며 나만의 문장을 찾아서 캘리를 해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이쁘게 적어서 주위의 좋은 사람들에게 선물로 줘도 좋을 것 같고 .... 이 책에서 7장 소품에 글쓰기 부분이 있는데

에코백이나 종이컵, 양초, 또 사진에 나만의 글귀를 적어도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오랫동안 자주 펼쳐서 따라 써보고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가져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