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45
김동인 외 지음, 오대교.조정회 외 엮음 / 생각뿔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단편소설 45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 김동인 / 생각뿔




학창시절 국어는 매우 좋아했던 과목이였고 또 잘했던 과목이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책읽기를 취미생활로 즐기고 있지 않은가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그렇게 좋아했던 과목이였지만 한국단편소설들을 그다지 재미있게 다가오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험에는 어김없이 많이 나오는 부분이라 대충하고 넘어가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방학때 숙제가 있던 시절이라 방학숙제로 한국단편소설들을 읽고 간단하게 줄거리와 감상평을 적어 내는 숙제도 있었던 것 같은데 아마도 상당히 하기 싫었던 숙제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제 세월이 흐리고 다시 한번 그때 공부를 하느라 억지로 읽어내렸던 한국단편소설들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던차 이 책을 발견했습니다. 마침 중3인 조카와 같이 볼수 있어서 더 좋았던  책인것 같아요..

 이 책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45 ] 은 국어,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22명의 작가 45편의 한국 현대 단편 소설을 엄선해 수록된 책으로 국어교과서 단편 소설 최대 전문을 수록한 책이라고 합니다.




"국어 실력의 기본은 교과서 문학 작품 읽기에서 비롯됩니다."

 



책을 받아보니 책 판형도 크고 두께도 엄청나게 두껍습니다, 약 800페이지 정도인데 당연한 것이 45편의 단편 소설을 실었으니 그렇겠지요? 그래도 나름 출판사에서 신경을 많이 써서 종이를 잘 선택해서 두께가 그렇게 두껍지 않고 무게도 심하지는 않습니다,

책장을 펼쳐보니 와!~~ 이거 상당히 재미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한편당 몇장의 일러스트 그림이 함께 있는 소설이라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고 또 그냥 읽기에 지나치지 않고 서울대 수능 만점자인 ' 공부의 신 '이 자신의 공부 비법을 속속 풀어 놓아서 즐겁게 독서를 하다가 보면 어느 순간 동시에 공부도 될수 있는 방식이네요. 학생 뿐아니라 성인들도 최대한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된 책인것 같습니다.

 

 

 

 

서울대 출신 수능 만점자인 공부의 신이 속속 풀어낸 국어 공부 비법은 이 책에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 미리 들여다보는 인물 X 파일 >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작품 속 등장인물의 관계와 성격을 파악 할 수 있어서 좋고 본격적으로 단편 소설 읽기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예전에 읽어서 가물가물 했던 내용이 이 페이지를 통해서 명확해지고 소설 읽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 수능 만점 선생님의 감상 꿀팁>, <정리해 볼까요(그룹 채팅)>, < 내신, 수능 만점 키우기 >, 등등 공부의 신들이 전수해주는 공부비법이 너무나 요약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을 콕 집어서 알려주니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더라구요

이것저것을 다 떠나서 한국 단편 소설 읽기가 지루하지 않게 구성이 되어 있네요. 일러스트도 재미있고 진행하는 방식도 재미있게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 참 좋은 것 같습니다. 22명의 45편의 단편 소설,,,하나같이 너무나 유명한 작품들이라 ..어렴풋이 기억나는 것들도 있고 명확한 줄거리를 다 잊어버린 소설들도 있었는데 한편 한편 읽다가 보니 식민지 시기의 우울했던 상황이나 처절한 아픔들도 살아나고 비극적인 이야기와 가슴 아프게 다가왔던 사랑이야기까지 어느새 한국 단편 소설에 다시금 푹 빠지게 만드네요.. 동백꽃, 봄봄,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운수 좋은날, 별, 날게, 상록수, 벙어리 삼룡이 등등 22명의 작가가 각자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그때 그 시절의 이야기에 다시금 흠뻑 빠져서 읽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공감하지 못하는 이야기일 수 있는데 그때 엄마나 어른들이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때의 현실을 알려주고 한국 단편 소설을 읽는 즐거움을 느껴보게 해 주면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