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가지 사건으로 보는 금의 역사 - 왜 사람은 금을 탐하나?
루안총샤오 지음, 정영선 옮김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가지 사건으로 보는 금의 역사

왜 사람은 금을 탐하나? / 루안총샤오 / 평단 / 세계경제





금값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고 있죠. 이제는 간단한 악세사리나 특별한 날 선물로 준비할 금으로 된 악세사리는 생각하기에도 부담스러워졌습니다. 이게 다 금융위기 발발 후 미국의 막대한 재정적자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달러는 계속 약세를 지속하고 있기때문에 금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금은 화폐가치가 떨어졌을 때 그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최고이기때문이겠지요.. 책의 제목 [ 39가지 사건으로 보는 금의 역사 ]를 보고 흥미로웠습니다.

사람들은 왜 금에 열광할까? 전 세계적으로 다시 불어닥치고 있는 금 열풍에 때맞추어 딱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번 기회에 책속에서 정보를 얻어 자본시장에서의 황금의 가치를 바로 알고 정보를 얻고 이 어두운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에 도움이 되고 싶기도 합니다. 자 !~~ 그럼 39가지 사건으로 본 금의 역사로 가보실까요?



금은 왜 또다시 주목받고 있는가?

경제위기 때마다 세계의 시선은 금에 쏠렸다.

또다시 고개를 드는 불황의 그림자, 우리는 금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금의 과거와 현재를 알면 금의 미래가 보인다!

( 책 뒤쪽 문구 )



인류는 황금의 존재를 인식했을 때부터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이 금속을 손에 넣기 위해 각축을 벌였다.(P4 )

​책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황금에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으며 황금의 지위와 역활 그리고 성장하였다가 화폐체계에서 마침내 제거까지 금의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를 39가지 사건으로 금의 역사를 들려줍니다.

파라오들의 장신구로 사용했던 이집트부터 최초로 금화를 주조했던 나라 리디아 왕국, 황금을 쌓아 만든 거대한 제국 로마, 중국, 비잔틴 제국부터 황금을 열렬히 갈망한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과 신대륙의 금과 은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의 지배자로 올라섰던 스페인, 최초의 개인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 20세기 제 1차 세계대전과 월가에서 시작된 대공황으로 인해 금본위제의 폐지, 지폐의 활용과 은행업의 발전과 금융파생 상품의 출시, 닉슨 대통령에 의해 달러 화폐체제에서 마침내 화례로서의 가치가 제거된황금 등 금의 역사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책은 총 6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3장까지는 잘 따라가고 재미있게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갔는데 4장으로 들어가면서 경제용어와 어려운 내용이 시작되면서 살짝 흥미가 떨어지기는 했지만 세계 경제가 지금 위기에 처한 만큼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고 반드시 알고 넘어가면 좋을 정보들이였습니다.

저는 특히 신대륙 황금을 둘러싼 쟁탈전을 다룬 2장이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는데 아는 내용이였지만 그때는 황금을 염두에 두고 읽지 않아서 콤럼버스의 항해의 목적의 한 부분을 차지한 것이 황금을 열렬히 갈망한 콤럼버스가 동방견문록을 읽고 금으로 지붕을 만든 일본 왕궁의 모습을 동경했고 황금이 가득한 일본에 다다를 항로를 개척하길 꿈꾸었다는 사실은 몰랐습니다.

특히 콜럼버스는 세상 모든 물건 중 가장 고귀한 것은 황금이라고 생각을 했고 황금을 소유한 자는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으며 황금이 영혼을 지옥에서 구해 낼 수 있고, 황금이 영혼을 천당의 즐거움을 맛보게 할 수도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이런 황금을 갈망한 콜럼버스의 항해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라틴 아메리카를 향한 무자비한 약탈과 흑인노예제도까지 인류에 큰 상처와 아픔을 내게 되었는데, 실제 캘리포니아 금방도 발견하면서 횡재했고 특히 스페인은 이 금과 은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이 지배자로 올라섰다고 하죠..

복본위제, 금본위제의 붕괴 등 달러 화폐체제에서의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황금은 다시 그 가치가 올라갔습니다. 인플레이션이나 달러 약체가 예상되면 황금의 가치는 치솟습니다. 지금 막대한 재정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미국과 세계경제때문에 다시금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 책을 통해서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으로 황금을 바라본 이야기는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