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
강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

강미은 / 메이트북스/ 자기계발서




저는 성격이 소심하고 내성적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말주변이 좋은 사람도 아니구요. 그래서 책을 읽기 시작을 했는데 소설책 쪽이 제 취향이다보니 책을 많이 읽어도 말주변이 크게 는 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제목 [ 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 ]과 소개글을 보고 책을 읽어보고 싶었는데요. 이제는 인간관계에서 말 한마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는 나이이다보니 대화에도 내공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끌어당기는 말과 사람을 밀어내는 말에 대해서 좀더 알고 싶고 현명한 말과 사려 깊은 말에 대해서도 좀더 알고 싶어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가장 곤란한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대로 말하는 것이다 .

- 알랭 ( 프랑스 철학자 )


습관은 태도를 만들고, 태도는 성격을 만들고, 성격은 운명을 만든다고 합니다.

사려 깊은 말 한마디를 하는 습관으로 운명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P 15


 


'옛말에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는다' 라는 말이 있죠. 그 만큼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려주는 말일텐데요

말 한마디에 천냥이나 되는 빚도 없던 일이 될 수도 있고, 말 한마디에 그 동안 쌓였던 감정이 풀리기도 하니 기왕에 하는 말 한번더 생각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서 이쁘게 말한다면 분명히 인간관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듯 합니다.

반대로 말 한마디 잘못해서 그동안의 공은 모두 사라지고 10년이 넘게 쌓은 인연도 갑자기 틀어져버리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말 한마디 잘못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 사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사려'라는 말이 여러가지 일을 주의 깊게 생각한다는 뜻이듯이 상대방을 주의깊게 생각하지 않고 즉 사려가 없기때문에 상처가 되는 말을 툭툭하게 된다는 거죠.. 이 사려 깊은 말 한마디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그 관계의 깊이나 의미도 달라진다고 말합니다.


책은 총 6장으로 나뉘어서 ..기왕이면 사려 깊은 말 한마디, 빈말이라도 말은 예쁘게 하자, 말은 열 길 속마음을 무심코 보여준다, 내 말을 들여다본 적이 있나요?, 내 말과 마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현명한 말, 사려 깊은 말...이렇게 6장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저자가 그동안 겪었던 말들이나 주변에서 일어났던 이야기들의 사례들을 들려주면서 황당한 말들, 따뜻한 말들, 똑 독설을 달리는 독한 말들의 이야기들을 독자들에게 들려줍니다.

이 책의 분야는 자기계발분야의 인간관계 일반도서인데 책을 읽어보면 각 장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에피소드들이 에세이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편 한편 읽는데 많은 페이지를 필요도 하지 않고 가독성있게 읽고 재미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이 마무리될때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을 요약적으로 핵심을 다시 들려주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말은 한번 뱉어내면 절대로 다시 주워 담을 수가 없죠. 그래서 사람은 말조심을 해야 합니다. 어릴때는 또 어리니깐 그렇다쳐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 말조심을 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껴집니다. 책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말은 줄이고 지갑은 열라고 말이죠. ​어찌나 공감이 가는지,,, 정반대로 행동하기 쉬운데 그러면 정말 꼴보기 싫죠..

말본새에는 학벌과도 상관이 없고 나이와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말은 평생을 배워야 하는 것이라고도 말씀하시네요.

책을 읽다가 공감가는 말들이 참 많았습니다. 돈도 안드는 말인데 왜들 그들 그렇게 인색한지? 나 또한 예쁜말에 사려 깊은 말에 인색하지는 않았는지 생각을 해 봅니다.

친한 사이라서 허심탄회하게 솔직한 것이 자칫 상대에게 무례함으로 비취지지는 않을런지도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보게 되구요

마지막으로 책에서 들려주었던 < 어린왕자> 의 한 인용구를 다시 옮겨봅니다.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뭔지 아니?

" 흠... 글쎄요. 돈 버는 일? 밥 먹는 일? "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각각의 얼굴만큼 다양한 각양각색의 마음을..... 순간에도 수만 가지의 생각이 떠오르는데.... 그 바람 같은 마음이 머물게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거란다."

-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