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한사람을 그만두면 인생이 편해진다 -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내 삶을 지키는 자기주장의 심리학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권은현 옮김 / 홍익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착한사람을 그만두면 인생이 편해진다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 자기계발서 / 홍익출판사
더 이상 착한사람일 필요는 없다!
성공하는 사람, 인생 잘 풀리는 사람들은 No라고 먼저 말한다!
(서점사 홍보문구 )
살아가면서 남들에게 호구가 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은 늘 하지만 그것이 또 맘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은 제가 마음이 약한 사람이기대문인데요. 말이 좋아서 예스맨이지 사실은 호구라는 말이 저에겐 좀더 직설적이고 와닿는 것 같습니다.
남들의 도움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해서 하지도 않는 학습지를 가입을 한다던지, 또 심부름을 대신 해 준다던지 이런 작은 사소한 것들을 거절을 하지 못하니 실은 마음도 몸도 피곤하기도 하는데요. 거절을 하게 되면은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아서 차라리 내 마음이 편한것을 선택하자 하면은 역시나 내 삶이 고단해지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이책 제목을 보면서 이거다!~~ 하면서 읽어보고 싶었던 것 같아요. 착한사람을 그만두면 인생이 편해진다니~~~ 딱 맞는 말이네요.. 이 책은 아마존 자기계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한 책이라고 하니 믿음도 갑니다.
자!~~~ 호의가 계속되면은 권리인줄 아는 세상에서 당당하게 No!를 외칠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구요..
성공한 사람들과 더 성공한 사람들의 차이점은 더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No!'를 먼저 말한다는 것이다.
- 워런 버핏
누군가 도움을 청할 때 거절하는 습관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배워야 하는 중요한 삶의 기술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런데 거절의 기술을 배우지 못해서 거절을 잘 하지 못하면은 내 삶이 피곤하죠. 주변 사람들에게 착한사람으로 통할지는 몰라도 게속해서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은 내가 받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더해질텐데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나를 지키는 방법을 이 책이 알려준다고 합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거절하지 못하는 예스맨들의 습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1장을 읽으면서 많이 공감도 가고 무례하지 않게 거절을 하고 자기 주장을 하는 방법을 예시를 들어서 보여주니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고요
2장에서는 거절해야 하는 상황인 것을 뻔히 알면서도 거절이 힘든 이유 10가지를 들려주는데, 어쩜 하나하나가 딱 내 얘기 같은지 ,,아마도 거절하지 못하는 많은 분들이 이런 이유때문에 남들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할 듯 합니다.. 3장에서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상대방의 도움을 거철할 수 있는 < 거절의 10가지 전략 >을 들려줍니다. 도움이 아주 많이 되는 전략들입니다.
예를 들면은 거절의 표현을 바꾼다던지, 너무 시간을 끌어서는 안되며 직접적이고 질석적으로 거절해야 한다던지, 그리고 결코 거짓말로 거절하지 마라던지 구체적인 전략들을 알려주어서 유용한 것 같습니다.
4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친척의 부탁이나 배우자, 자녀, 친구, 이웃, 동료, 상사, 고객, 낯선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들려주어서 요것도 참으로 세심하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거절을 해야 하는 순간에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하지 않으면서 거절하는 방법도 요령이 필요한데 그 요령이 없어서 매번 힘이 들었다면은 이 책을 읽고 난뒤 좀더 자신감을 가지고 상대방이 그 순간은 서운해할지라도 솔직하고 무례하지 않게 거절을 하는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거절을 못해서 자신의 일보다 남의 일을 우선시했던 삶에서 벗어나 당당하게 노!~~ 라고 외치며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내 삶을 지켜나가자구요!~~